“고품질·스마트 방송으로 고객 서비스 강화하는 EBS”
EBS 공적책무 확대 필요성
교육공영방송 EBS는 지금보다 더 큰 교육적 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국민이 주시는 TV수신료 중심의 독립적이고 예측 가능한 재원이 마련된다면, 보다 공영성 강한 EBS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세계 유일의 공영교육 미디어로서 수십 배의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왔습니다.
EBS는 미래사회에 공익과 공공의 힘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 사회 공공성의 가치를 제공하겠습니다.
사회적 격차 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미래의 교육과 연결하여 풀어내겠습니다.
둘째, 국민 삶에 꼭 필요한 보편적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방송채널은 넘쳐나지만 모두가 공감하고 모두가 열린 사고가 가능한 공론의 장은 결핍(“정보” 과잉과 “정론” 결핍 사회, rich media poor democracy)된 한 상황입니다. 여러분의 EBS가 되겠습니다.
셋째,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고, 함께 공존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세상은 빠르게 발전하는데, 양극화는 심화되는 상황입니다. 교육으로 ‘삶의 변화’와 ‘양극화 해소’ 가능성을 증명하겠습니다.
EBS 공적책무 확대 계획
EBS는 상업미디어가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공공의 책무를 수행하고자
5년(‘22~‘26)간 5대 공적책무 방향, 11대 약속, 30개 실행사업을 설정하였습니다.
학교교육을 보완하고 국민의 평생교육과 민주적 교육발전에 이바지
한국교육방송공사법 제7조(업무) 원격교육시스템의 설치·운영 및 관리(2020.12.8)국민에게 최상의 가치와 편익을 제공하는 “국내 최고 지식교육 콘텐츠 허브”
※EBS 중기 목표 적정성 평가
EBS 공적책무 확대를 위한 마중물
대한민국의 백년대계인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EBS에 배분되는 TV수신료는
EBS 전체 재원의 6.9%, 192억 원 수준입니다.
TV수신료라는 귀하고 귀한 마중물에 힘입어
5년간 EBS가 수행할 과업들을 ‘2022~2026 EBS 중기 공적책무’에 담았습니다.
EBS는 중기 공적책무 수립을 계기 삼아, 국민이 주인인 공영방송을 체감하도록 하고,
이름에 걸맞은 공영방송이 어떤 모습인지를 분명하게 보여드리고자 힘쓰겠습니다.
EBS가 보다 공익적이고, EBS만이 담아낼 수 있는 지식ㆍ평생교육 콘텐츠로
시청자 누구나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응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적책무 강화계획
공적책무 방향(5)
지식 교육 콘텐츠 집결지로 도약
대한민국이 세계 지식교육 강국으로 도약하도록 지식의 대중화에 집중하겠습니다.회복탄력성 증진
(평생교육 강화)
대한민국 미래교육 선도
미래사회를 대비하며 명실공히 공교육보완자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양극화·격차해소
국민 중심의,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교육공영방송
설명책임 제고
대국민약속(11) 및 세부사업(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