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홍보실

“공교육 보완과 사교육비 경감으로 학습격차를 줄이는 EBS”

하이라이트

금주의 HOT ISSUE!

본방송의 재미가 2배! 매 주 시청자에게 관심이 높은
EBS 주요 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를 다시 보고, 미리 보세요.

※ 주간 일별 하이라이트

이전 03 다음
달력 게시판
28 01 02 03 04 05 06

프로그램명 1TV 나눔0700 [엄마의 이별 준비] 홈페이지  

방송일자
2021년03월06일 14:20
방송정보
담당
이미지 받기
압축 이미지가 없습니다.
생사의 기로에 선 엄마와
아직 엄마와의 이별을 받아들일 수 없는 고등학생 딸

“제 바람은 딱 그거 하나예요.
우리 하연이가 성인 될 때까지만 내가 버텨주는 거.”
- 엄마

"크게 바라자고 하면 치료가 되는 게 가장 큰 바람인 것 같은데
그냥 치료가 안 되더라도 오래 같이 살면 좋겠다 그 정도인 것 같아요”
- 딸

올해 19살인 하연이는 엄마에게 조금 특별한 딸입니다. 선천적으로 치아 일부가 나지 않고, 부정교합으로 턱이 자주 빠지기도 하는데요. 감당하기 힘든 의료비에 제대로 된 치료조차 해주지 못해 늘 미안한 마음을 안고 살았던 엄마. 하연이가 초등학교 3학년 무렵, 남편과 이혼하면서 혼자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 왔습니다. PC방, 정수기 판매, 보험 일까지 쉬지 않고 일했지만 엄마의 뜻과는 다르게 점점 쌓여가는 빚. 급기야 과로에 스트레스까지 겹쳐 대장암 판정을 받았던 엄마는 얼마 전, 악성 뇌종양 3기라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이야기를 듣게 되었는데요. 종양의 위치도 좋지 않아, 제거 수술이 불가능한 상황. 앞으로 모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남아 있을지... 속절없이 흐르는 시간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뇌종양 판정 후
통째로 뒤바뀐 엄마의 삶!

"그냥 하루하루 웃으면서 행복하게 지내고 싶을 뿐인데
이제 그것마저도 뺏어 가려나 봐요.”
- 엄마

엄마 미향 씨의 몸 상태는 하루가 다르게 나빠지고 있습니다. 참기 힘든 통증 때문에 마약성 진통제를 달고 사는데요. 올해 초부터 청력과 시력까지 점점 잃어가고, 오른쪽 편마비 증상도 찾아와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일상생활조차 어렵습니다. 엄마 미향 씨와 하연이가 하루라도 더 함께하기 위해서는 항암치료를 받아야만 하는데요. 하지만 병원비가 부족해 지금껏 치료를 미룰 수밖에 없었던 안타까운 상황. 엄마의 유일한 간병인인 딸 하연이는 올해 고3임에도 불구하고 엄마의 병원비를 마련하고자 공부할 시간, 잠잘 시간을 쪼개어 아르바이트를 찾고 있는데요. 아픈 엄마를 챙기느라 일찍 철이 든 하연이에게 엄만 죄스러운 마음뿐입니다.

혼자 남겨질 딸을 위한
엄마의 이별 준비

”엄마가 언제까지 네 옆에 있어 줄 수는 없어.
그렇지만 항상 네 곁에 있다는 거 가슴속에 담아두고... 엄마는 항상 네 편이야.“
- 엄마

뇌종양 판정을 받은 후, 엄마 미향 씨는 딸에게 편지를 써왔는데요. 혹시나 자신이 떠나고 혼자 남겨질 딸이 걱정돼 해주고 싶은 말들을 눈물로 쓴 편지. 스무 살이 된 딸에게, 대학생이 된 딸에게, 결혼한 딸에게... 함께하고 싶지만 함께하지 못할 순간마다 이 편지가 엄마의 빈자리를 대신할 수 있길 바라며 한 자, 한 자 딸을 향한 마음을 꾹 눌러 담았습니다. 사랑하는 딸 하연이를 두고 떠날 생각에 눈물이 마를 날이 없는 엄마. 딸 하연이 곁에 조금이라도 더 오래 머무는 것이 엄마 미향 씨의 마지막 소원입니다.

두 모녀가 하루라도 더 함께할 수 있도록
따뜻한 희망을 선물해주세요!

한 통화 3,000원의 후원금을 모아 어려운 이웃을 지원하는 EBS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나눔 0700>. 2021년 3월 6일(토) 오후 2시 20분에 방송되는 547회 <엄마의 이별 준비> 편에서는 악성 뇌종양으로 딸 하연이와의 이별을 준비하는 엄마 미향 씨의 가슴 아픈 이야기를 전합니다.

트위터 트위터

프로그램별 리스트

편성시간 제목 홈페이지
14:20 1TV  나눔0700 [엄마의 이별 준비] 홈페이지
22:45 1TV  세계의 명화 [당갈] 홈페이지
  • 1TV TV1
  • 2TV TV2
  • FM FM
  • Plus1 Plus1
  • Plus2 Plus2
  • EBSe EB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