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수신료

“고품질·스마트 방송으로 고객 서비스 강화하는 EBS”

EBS 공적책무 확대 필요성

교육공영방송 EBS가 더 큰 교육적 가치를 안겨 드리겠습니다.

교육공영방송 EBS는 지금보다 더 큰 교육적 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국민이 주시는 TV수신료 중심의 독립적이고 예측 가능한 재원이 마련된다면, 보다 공영성 강한 EBS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세계 유일의 공영교육 미디어로서 수십 배의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왔습니다.
EBS는 미래사회에 공익과 공공의 힘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 사회 공공성의 가치를 제공하겠습니다.
사회적 격차 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미래의 교육과 연결하여 풀어내겠습니다.


둘째, 국민 삶에 꼭 필요한 보편적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방송채널은 넘쳐나지만 모두가 공감하고 모두가 열린 사고가 가능한 공론의 장은 결핍(“정보” 과잉과 “정론” 결핍 사회, rich media poor democracy)된 한 상황입니다. 여러분의 EBS가 되겠습니다.


셋째,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고, 함께 공존하는 사회를 만드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세상은 빠르게 발전하는데, 양극화는 심화되는 상황입니다. 교육으로 ‘삶의 변화’와 ‘양극화 해소’ 가능성을 증명하겠습니다.

EBS 공적책무 확대 계획

EBS는 교육공영방송의 전문성을 다해 “국내 최고 지식 콘텐츠 허브”로,
공영방송의 주인인 시청자와 국민에게 최상의 가치와 편익을 제공하겠습니다.

EBS는 상업미디어가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공공의 책무를 수행하고자
5년(‘22~‘26)간 5대 공적책무 방향, 11대 약속, 30개 실행사업을 설정하였습니다.

EBS 중기 공적책무 방향

EBS 중기 공적책무 방향

사명Mission

학교교육을 보완하고 국민의 평생교육과 민주적 교육발전에 이바지

한국교육방송공사법 제7조(업무) 원격교육시스템의 설치·운영 및 관리(2020.12.8)

비전Vision

국민에게 최상의 가치와 편익을 제공하는 “국내 최고 지식교육 콘텐츠 허브”

※EBS 중기 목표 적정성 평가

  • ·시청자의 74.9% 적절하다고 응답
  • ·초중고 자녀 학부모 80.3% 가장 긍정적 응답
  • ·19세~29세 시청자 79.2% 적절하다고 평가 (한국리서치. 2021.7. EBS인식조사)

책무방향Purpose

  • 1지식교육 콘텐츠 집결지
  • 2전세대 평생교육 증진
  • 3대한민국 미래교육 선도
  • 4교육 양극화와 격차 해소


공적책무 강화계획 더 알아보기

EBS 공적책무 확대를 위한 마중물

백년대계를 위한 기둥,
우리 모두의 EBS를 위한 마중물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의 백년대계인 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는 EBS에 배분되는 TV수신료는
EBS 전체 재원의 6.9%, 192억 원 수준입니다.
TV수신료라는 귀하고 귀한 마중물에 힘입어
5년간 EBS가 수행할 과업들을 ‘2022~2026 EBS 중기 공적책무’에 담았습니다.


EBS는 중기 공적책무 수립을 계기 삼아, 국민이 주인인 공영방송을 체감하도록 하고,
이름에 걸맞은 공영방송이 어떤 모습인지를 분명하게 보여드리고자 힘쓰겠습니다.

EBS가 보다 공익적이고, EBS만이 담아낼 수 있는 지식ㆍ평생교육 콘텐츠로
시청자 누구나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응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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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책무 강화계획

공적책무 방향(5)

  • 01

    지식 교육 콘텐츠 집결지로 도약

    대한민국이 세계 지식교육 강국으로 도약하도록 지식의 대중화에 집중하겠습니다.
  • 02

    회복탄력성 증진
    (평생교육 강화)

    100세 시대, 국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에 함께 하겠습니다.
  • 03

    대한민국 미래교육 선도

    미래사회를 대비하며 명실공히 공교육보완자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 04

    양극화·격차해소

    국민 중심의,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05

    교육공영방송
    설명책임 제고

    교육공영방송 EBS의 역할수행과 수신료 사용내역을 소상히 알리겠습니다.

대국민약속(11) 및 세부사업(30)

  • ①세계적 지식 교육 강국으로 도약
    • (1)글로벌 지식 교육 전문 플랫폼 구축
    • (2)UHD 다채널 및 모바일·OTT 서비스 제공
  • ②혁신적 원격교육 생태계 조성
    • (3)원격교육 방송 및 플랫폼 고도화
    • (4)AR VR 메타버스 등 체험형 디지털 콘텐츠 제작
    • (5)인공지능(AI) 학습진단시스템 구축
    • (6)유치원 원격교육 서비스 개발
  • ③실생활 기반 평생교육 콘텐츠 강화
    • (7)전 세대별 취약성 극복 콘텐츠 제작
    • (8)전 세대별 과학적 소양 교육콘텐츠 강화
    • (9)전 세대별 미디어 리터러시 강화
  • ④새롭고 다양한 신규방송콘텐츠 제작
    • (10)신규 콘텐츠 확대로 EBS 1TV 본방 상향
    • (11)대한민국 교육 · 교양 대기획 제작
    • (12)비대면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 (13)다큐멘터리 제작자 생태계 조성
  • ⑤안심하고 볼 수 있는 유아어린이 콘텐츠 강화
    • (14)연령별 맞춤형 영유아 교육콘텐츠 제작
    • (15)다양하고 차별화된 유아어린이 콘텐츠 제작
  • ⑥뉴노멀 시대 미래교육의 비전 제시
    • (16)미래교육 새로운 패러다임 제안 프로젝트
    • (17)인공지능(AI) 교과목 콘텐츠 개발
  • ⑦고품격 초등ㆍ중학ㆍ고교 교육콘텐츠 제작
    • (18)초중등 기초 학습 교육콘텐츠 강화
    • (19)창의ㆍ인성ㆍ전인 교육 콘텐츠 제작
    • (20)미래교육 선도 교육현장 지원 서비스
  • ⑧사교육비 절감과 교육불평등 해소
    • (21)학습전용 태블릿 기반 비대면 교육 서비스 제공
    • (22)학습 교재 무상지원 대상 확대
  • ⑨대국민 참여와 편의성 강화
    • (23)시청자 기획ㆍ참여 제작 콘텐츠 개발
    • (24)시청자 무료 보편 서비스와 시청자 권익 강화
  • ⑩공동체 회복 및 교육격차 해소 기여
    • (25)시민성 구축 교육ㆍ교양 콘텐츠 제작
    • (26)사회적 소수자를 위한 콘텐츠ㆍ서비스
    • (27)계층간ㆍ지역간 교육격차 해소 서비스
  • ⑪책무수행과 수신료 사용내역 공표
    • (28)수신료 사용 투명성 강화를 위한 내부회계관리제도 도입
    • (29)구성인력의 다양성 강화를 위한 신규채용 확대
    • (30)연차보고서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