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은 기본, 재미는 덤! 어렵게 느껴졌던 과학이 쉬워지는 고품격 토크쇼 EBS <취미는 과학> 52화 ‘핵폭탄, 어떻게 세상에 떨어졌나?’가 오는 10월 3일(금) 밤 10시 50분, EBS 1TV에서 방송된다. 이번 방송에서는 MC 데프콘을 비롯해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이대한 교수, 광운대학교 화학과 장홍제 교수, 과학 커뮤니케이터 항성이 함께한다. 또한, 45화 ‘우주’ 편에서 밀덕력으로 존재감을 뽐낸 전쟁사 마니아, 통계물리학자 채승병 박사와 다시 만나 ‘핵폭탄’의 과학적 원리부터 역사적 배경까지 깊이 있게 탐구한다.
최근 뉴스에서 사라졌던 단어, ‘핵무기’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강대국들의 전술 핵무기 배치 언급, 실전 가능성까지 거론되는 이 시점에서 핵무기는 더 이상 역사 속 이야기만은 아니다. 화학자 그리고 통계물리학자와 함께 핵무기의 시초가 된 ‘핵분열’은 발견부터 인류 역사상 가장 강력한 무기를 만들어낸 ‘맨해튼 프로젝트’의 전말까지 파헤친다.
“네 명의 과학자가 모이면 핵폭탄이 만들어진다?”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취미는 과학>에서는 가능하다! 과학자들은 가상의 프로젝트 <특기는 핵폭탄>을 통해 핵폭탄이 어떤 과학적 원리로 만들어지는지를 단계적으로 짚어본다. 그리고 만약 핵폭탄이 서울에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충격적인 시뮬레이션 결과에 출연진들 모두 깜짝 놀랐다는데...
20세기 과학의 위대한 발견, 핵분열! 그 끝이 무기가 될 줄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무한한 에너지를 꿈꾸며 시작된 발견은, 전쟁이라는 시대의 소용돌이 속에서 핵폭탄이라는 살상 무기로 연결되고 말았다. 그로인해 1945년, 인류는 역사상 최악의 피해를 초래한 두 번의 원자폭탄을 경험했다. 이후 과학자들에게는 무거운 질문이 따른다. 과연 과학은 그 결과에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을까? 아니면 도의적 책임이 따르는가?
과학이 만든 가장 강력한 힘, 핵폭탄! 그 탄생부터 제작 원리, 역사적 배경까지 모든 것을 살펴보는 <취미는 과학> 52화 ‘핵폭탄, 어떻게 세상에 떨어졌나?’는 오는 10월 3일(금) 밤 10시 50분, EBS 1TV에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