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다큐프라임 어린人권 4부. 역발상 프로젝트 잔소리란 무엇인가 (5월 17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2-05-16
조회수
2991
프로그램 정보
다큐프라임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5-17

EBS 다큐프라임 아동인권 6부작

<어린>

4역발상 프로젝트잔소리란 무엇인가



- 100번째 어린이날을 맞아 대한민국 아동인권의 현주소를 살펴보는 기획 다큐멘터리

전국 100명의 아동들에게 들은 속마음 인터뷰이를 바탕으로 한 색다른 프로젝트

 

*방송일시 : 2022년 5월 17(밤 9시 50, EBS1

 

EBS(사장 김유열)는 대한민국 아동인권의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다큐멘터리, EBS 다큐프라임 아동인권 6부작 <어린>을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방송한다.

 

5월 17일 방송되는 4부 역발상 프로젝트잔소리란 무엇인가는 아동을 어리고 미숙한 존재로 보는 우리 사회의 인식을 확장하고, ‘존중받는 경험을 한 아이가 존중하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전국의 100명의 아동들에게 들은 속마음 인터뷰를 바탕으로 부모와 자녀 간 존중의 시작점을 찾는 <잔소리와 말대꾸에 대한 부모-자녀의 동상이몽 인터뷰>, <부모-자녀 대화분석 실험>, <자녀모의고사>등 역발상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말대꾸가 아니라 의견이에요제 말 좀 들어주세요." 라고 말하는 아이들아이들은 입이 없고 어른들은 귀가 없다존중이 없는 대화를 경험한 아이들이 존중하는 어른으로 자랄 수 있을까?

 

말대꾸라는 단어는 어떤 대상에게 사용되는가말대꾸란 결국 어른(부모)과 아이(자녀사이에 관계의 불평등을 보여주는 단어다어른과 아이의 관계가 되는 순간상호존중보다는 상하관계수직관계가 되고 만다그래서 아이의 말을 존중해서 듣기보다는 금지시킨다. ‘너 잘 되라고 하는 부모의 잔소리는 때로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말 상처가 된다부모의 잔소리가 말상처가 되는 순간아동의 의견이 말대꾸가 되는 순간아이들은 말문을 닫는다.

 

이 다큐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전국의 100명의 아동들에게서 들은 속마음 인터뷰를 바탕으로 부모와 자녀 간 존중의 시작점을 찾아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이를 통해 아동을 어리고 미숙한 존재로 보는 우리사회의 인식을 확장하고, ‘존중받는 경험을 한 아동은 존중하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코자 한다.

 

. (관련 사진 별첨)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
지식채널e -나너못본지한달다돼가 (5월 17일 밤 12시 30분, EBS1)
다음글 다음글
EBS 다큐프라임 '어린人권' 3부. 대한민국 아동 100년史 어린이라는 시간 (5월 16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