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지식채널e -나너못본지한달다돼가 (5월 17일 밤 12시 30분, EBS1)

작성일
2022-05-16
조회수
2906
프로그램 정보
지식채널e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5-17

지식채널e

<나너못본지한달다돼가>

 

거리 두기와 띄어쓰기의 유사성 조명지난 2년간 우리 사회가 잃어버렸던 소통의 회복 이야기해

 

어느 날 세상의 모든 컴퓨터에 스페이스 바(space bar)’가 사라져 띄어쓰기를 할 수 없게 된다면글의 의미를 올바로 전달하기 위해 꼭 필요하지만그 규칙이 까다로워 한글을 가장 어렵게 만든다는 공포의 띄어쓰기때로는 시대의 상식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 띄어쓰기가 우리의 현실에도 존재했다?


불과 얼마 전까지 우리 사회의 상식으로 여겨졌던 사회적 거리 두기’.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수시로 그 규칙이 바뀌며 사람 사이 관계를 어렵게 만들었던 거리 두기는 2022년 4월 마침내 전면 해제되며 2년 1개월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사람들 사이에 공백이 사라지고 모두가 일상의 회복을 꿈꾸는 지금멀어졌던 우리 사이는 다시 가까워질 수 있을까? EBS 지식채널e <나너못본지한달다돼가>는 사회적 거리 두기 전면 해제를 맞아 거리 두기와 띄어쓰기의 유사성을 조명하고 지난 2년간 우리 사회가 잃어버렸던 소통의 회복을 이야기한다.

 

방송일시 : 2022년 5월 17(밤 12시 30, EBS1

 

나너못본지한달다돼가 (5월 17(방송)

나너못본지한달다돼가의 올바른 띄어쓰기 표기법은전문가도 헷갈린다는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의 모든 것!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 발표 후 시행되어 100여 년의 역사를 가진 한글의 띄어쓰기 규정은 같은 단어라도 맥락에 따라 다르며 사회 변화의 흐름에 맞춰 변화해왔다. ‘단어는 모두 띄어 쓴다를 대전제로 하는 띄어쓰기의 역사는 곧 상식과 통념의 역사다. ‘성 차별과 같이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었던 단어가 성차별이라는 한 단어로 굳혀지고, ‘도둑고양이에 밀려 오랫동안 인정받지 못했던 길 고양이는 2021년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되며 하나의 단어로 인정받았다오랫동안 띄어 썼던 단어가 하나의 단어로 사회적 의미를 갖게 된 경위를 살펴보면 우리의 상식과 사회적 합의가 무엇에 도달했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2020우리는 오랫동안 띄어 쓸 수 없으리라 생각했던 것들을 띄어 쓰며 살아왔다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된 지난 2년은 떼려야 뗄 수 없을 것만 같은 관계존재들이 떨어져 지낸 시간이었다마침내 거리 두기가 종료된 지금우리에게는 서로의 사이에 놓여있던 빈칸을 지워야 하는 과제가 남았다띄어쓰기에 익숙해진 우리의 관계는다시 붙여 쓸 수 있을까?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
EBS(EBS국제다큐영화제), 교육생 모집으로 신진 제작인력 적극 지원
다음글 다음글
다큐프라임 어린人권 4부. 역발상 프로젝트 잔소리란 무엇인가 (5월 17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