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초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심각한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상포진! - 명의(7월 21일 밤 9시 55분, EBS1)  
작성일 2023-07-20 조회수 642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3-07-21

명의

대상포진그렇게 간단한 병이 아니었다

 

초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심각한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대상포진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김재헌 교수와 함께 알아보는 대상포진의 예방과 치료법


 



팔 쪽부터 칼로 오려낸 것 같아요머리가 칼로 살을 떼는 것같이 아프더라고요...”

 

지난해 전체 환자 수가 71만여 명에 이를 정도로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인 대상포진은 어린 시절 수두를 일으킨 뒤 몸속에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또한 수두를 겪지 않았다 해도공기 중에 떠다니는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우리 몸 어딘가에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 사람에 따라 쉽게 낫는 경우도 있지만만성 신경통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지난해를 기준으로 환자의 64%가 50대 이상의 고령층인 대상포진의 특성상신경통으로 넘어가게 된다면 평온한 노후생활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과연 어떤 경우에 대상포진이 신경통으로 넘어가는 것일까혹시 예방법은 없는 것일까?

 

또한 이렇게 대상포진이 신경통으로 넘어가게 될 경우 심한 통증뿐만 아니라 마비 증세운동 장애 등 다양한 후유증으로 인해 괴로운 일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이러한 대상포진 치료의 기본은 약물 치료지만신경 차단술과 고주파 치료 등의 시술로 통증이 심한 환자들의 고통을 줄여주고 있다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대처하기 위한 약물과 치료법들의 종류와 원리는 무엇일까?

 

EBS 명의 대상포진그렇게 간단한 병이 아니었다’ 편에서는 대상포진과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증상과 원인그리고 그 예방법과 치료법에 대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최상식김재헌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3년 7월 21일 (밤 9시 55, EBS1


며칠 만에 등허리 쪽을 뒤덮은 수포... 단순한 물집이 아닌 걸까?

얼마 전 대상포진 진단을 받은 60대 후반의 한 여성옆구리와 등 쪽으로 번진 물집들로 인해 잠도 잘 수 없을 만큼 고통에 시달렸다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에 출산 때보다 더한 고통을 느꼈다는 환자그녀를 괴롭힌 물집의 정체는 바로 대상포진대상포진은 다리가슴얼굴 등 신경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특히 얼굴에 대상포진이 발생할 경우 더 큰 병으로 이어지진 않을까 우려하는 환자들이 많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른 질병으로 오해하거나 단순 포진 정도로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이러한 대상포진을 빠르게 발견하고 치료하는 방법은 없는 걸까대상포진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과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만한 증상들에 관해 알아본다.

 

죽고 싶을 만큼 극심한 통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 치료를 시작한 지도 어느덧 5개월이 된 80대 초반의 한 여성평소 집에 있는 것을 싫어할 정도로 활발한 성격이었지만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된 후론 외출이 거의 불가능해졌다대상포진을 앓은 뒤 물집은 흉터를 남긴 채 사라졌지만물집이 사라진 후에도 일상이 마비될 정도의 만성 통증에 시달리고 있다악명 높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그녀에게 찾아온 것이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대상포진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신경을 손상시키며 발생한다극심한 통증으로 일상생활조차 불가능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발생 부위에 따라 여러 가지 후유증을 동반할 수 있다이처럼 고통스러운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원인과 그 치료법그리고 예방법에 관해 알아본다.

 

하루 종일 끊이지 않는 이명 증상... 통증만큼이나 무서운 합병증

11년 가까이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겪고 있는 60대 후반의 한 여성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 외에도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왼쪽 얼굴에 발생한 대상포진은 통증과 함께 왼쪽 귀에 이명 증상을 가져왔다대상포진으로 발생한 상처로 인해 시력이 떨어진 눈과귀마개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이명이 심한 귀로 인해 큰 고통을 겪고 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통증뿐만 아니라 발생한 부위와 관련된 다양한 합병증을 동반한다눈 주위에 생겼다면 눈과 관련된 합병증이 올 수 있고다리에 생겼다면 보행이 어려워지는 운동 장애가 오기도 한다통증과 함께 찾아와 평범한 일상을 흔들어 놓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다양한 합병증에 대해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30720]_명의_-_대상포진,_그렇게_간단한_병이_아니었다_(7월_21일_밤_9시_55분,_EBS1).hwp 첨부파일명의_스틸.zip
이전글
78명의 시민, 6명의 패널과 함께하는 100분 이원생방송 '초저출생, 국민의 의견을 듣는다' 방송
다음글
부러지면 1년 내 사망률 20%! 고관절 골절이 목숨을 위협하는 이유는? - EBS 명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