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EBS 창사 특집 생방송 ‘EBS에 말한다’ 방송
EBS 창사 특집 생방송 ‘EBS에 말한다’ 방송
국민 90.9%, “교육공영방송 필요해” EBS에 대한 시청자 인식 조사 결과, 특집 생방송 <EBS에 말한다>에서 공개 - 전국 만 14세 이상 1,000명 대상 시청자 인식 조사 진행 - 국민 90.9%, 교육공영방송 필요해...필요하지 않다 2.3% 불과 - 사회적 재난 시 학교교육 보완 역할 수행 높게 평가 - EBS에 수신료 70원 배분, 92%가 몰라 EBS는 6월 30일(수) 창사 47년 공사창립 21주년을 맞아 특집 생방송 <EBS에 말한다>(밤 9시 50분~11시 20분)를 방송했다. 창사특집 생방송 <EBS에 말한다>는 EBS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식조사결과를 토대로, 4명의 전문가 패널들이 100명의 ‘시청자 참여단’과 함께 실시간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응답자 90.9%가 보편젹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공영방송이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불필요하다는 의견은 2.3%에 불과했다. 창사특집 생방송 <EBS에 말한다>는 EBS에 대한 1,000명 대상의 시청자 인식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 패널과 100명의 ‘시청자 참여단’이 실시간으로 교육공영방송 EBS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프로그램이다. EBS는 6월 17일부터 22일까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4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시청자 인식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EBS의 사회적 필요성과, 공적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 EBS의 적정 재원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 ‘사회적 재난시 학교교육 보완’ 역할 수행 가장 높이 평가 조사 결과, 보편적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공영방송의 필요성에 대해 ‘반드시 필요하다’가 46.6%, ‘필요하다’가 44.3%로, 전체 90.9%가 EBS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필요하지 않다’는 2.0%, ‘전혀 필요하지 않다’는 0.3%로, 2.3%가 불필요하다고 응답했다. EBS가 사회적 역할 수행을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등 사회적 재난시 학교교육 보완’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하고 있다고 72%가 평가했다. 이어 ‘국민 누구나 소외되지 않도록 보편적 교육을 받도록 지원’이 71.4%, ‘창의·인성 및 커리큘럼에 기반한 교육콘텐츠로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가 64.4% 순으로 사회적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코로나19로 인한 혼란 속에서, 전 학년을 대상으로 ‘라이브 특강’ 실시, 온라인 원격수업 플랫폼 ‘EBS 온라인 클래스’ 운영 등 방송과 온라인 플랫폼을 총동원하여 학습공백을 최소화하고자 했던 EBS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평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인문·교양 교육’, ‘유아·어린이 교육’을 통한 평생교육 역할 수행 가장 잘 하고 있어 EBS의 평생교육 역할 수행과 관련해서는 <다큐프라임>, <지식채널e>, <클래스e>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문·교양 교육’을 잘하고 있다고 80.5%가 응답했다. 뒤를 이어 <딩동댕 유치원>, <방귀대장 뿡뿡이>와 같은 유아·어린이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이 70.7%, <스페이스 공감>, 영화 프로그램 등을 통한 ‘문화·예술 교육’이 68.8%로 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대상별로 EBS는 ‘유아·어린이 교육“(74.1%), ’청소년 교육‘(66.7%), ’2030 교육‘(44.1%) 순으로 평생교육의 역할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 EBS 수신료 평균 1,068원 배분 되어야 조사를 통해 EBS의 재원과 관련한 시청자 인식도 확인할 수 있었다. 현행 월 2,500원의 수신료를 유지해야 한다면 응답자들은 EBS에 평균 1,068원이 배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전체 응답자의 91.8%는 EBS가 70원의 수신료를 배분받는다는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밖에도 창사특집 생방송 <EBS에 말한다>는 EBS의 역할과 평가에 대한 시청자 인식 조사 결과를 더욱 자세히 살펴보고, 시청자들의 의견을 직접 들으며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누었다. [프로그램 다시보기] https://www.ebs.co.kr/tv/show?prodId=6785&lectId=60064817 https://www.youtube.com/watch?v=KAAGTIQfkuI&t=22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