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명의 -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1부. 수술 없이 낫는다(6월 10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2-06-09
조회수
2471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6-10

명의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1부 – 수술 없이 낫는다

 

스스로 디스크를 찢는다허리통증의 원인은 나에게 있다!

스스로 허리통증을 치료한다수술 없이 허리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15명의 목·허리통증 환자들이 참여한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과연 자세 치료법의 효과는?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1수술 없이 낫는다

2통증을 없애는 자세 혁명

 

전 국민의 80%가 일생 중 한번은 겪는다는 허리통증.

디스크탈출증척추관협착증전방전위 등 그 원인은 다양하다.

그런데 그 시작이 스스로 디스크를 찢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허리통증은 환자들 스스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하는 국내 최고 척추통증 명의!

허리통증 치료를 위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자세 교정만으로도 충분히 고칠 수 있다는 허리통증.

수많은 환자가 그의 치료법에 열광하고 있다.

 

그도 한때 허리통증으로 고생해본 경험이 있어 환자들의 고통을 더 잘 공감할 수 있다.

그는 진료실을 찾은 환자들에게 일상생활 속 허리 건강을 해치는 문제점을 짚어주고틈틈이 실천할 수 있는 자세 치료법을 제안한다.

 

찢어진 디스크를 다시 붙게 하는 원리로 수술 없이 허리통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자세 치료법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15명의 참가자가 모였다!

3~4주간 진행되는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에서 자세 치료법을 실천해보고 통증이 얼마나 개선되는지 알아본다.

 

허리통증아파본 사람이 더 잘 안다! ‘재활의학과 정선근 교수가 전하는 한번 배워두면 평생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는 허리·목 통증 탈출법!

EBS <명의-‘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1수술 없이 낫는다’>편에서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2년 6월 10일 (밤 9시 50, EBS1


나도 모르게 스스로 디스크를 찢고 있다!

오랫동안 허리통증으로 고생을 했다는 40대 여성 환자최근에는 통증이 심해져 설거지청소 등 집안일부터 씻고걷는 것까지 어려워졌다진통제로 하루하루를 버티던 그녀가 병원을 찾았다검사 결과허리디스크 4·5번에 손상이 심하다는 진단을 받았다심각한 방사통을 잡기 위해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기로 했다하지만 주사는 약간의 도움만 될 뿐 결국 스스로 허리 관리를 잘해야 치료할 수 있다.

한편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해왔다는 60대 여성 환자러닝머신을 한 시간씩 달리고도 끄떡없었다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서 있기만 해도 다리로 찌릿찌릿한 방사통이 느껴지기 시작했다원인은 이제까지 해왔던 나쁜 운동 때문이었다몸에 좋은 줄 알고 따라 했던 운동들이 디스크에는 치명적이었다그녀는 나쁜 운동을 끊고좋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기를 약속했다.

우리는 의식하지 못한 채 일상생활 속에서 허리디스크를 계속 찢고 있다그렇게 스스로 찢은 디스크는 일상생활을 무너뜨리는 큰 고통으로 찾아온다어떻게 해야 허리통증이 나을 수 있을까원인을 알아야 치료도 할 수 있는 법디스크가 손상되는 원리와 허리 건강에 독이 되는 나쁜 운동을 알아본다.

 

수술 없이 허리통증을 낫게 하는 이 치료법은?

정선근 교수도 한때는 허리통증에 시달렸었다아파본 사람이 더 잘 안다고 직접 겪은 경험을 토대로 자세 치료법을 완성했다우리 몸에 상처가 났을 때시간이 지나면 상처가 아물 듯이 디스크도 스스로 치유된다이 원리를 이용해 찢어진 디스크가 다시 붙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관건이다.

5년 전부터 정선근 교수에게 진료받은 70대 남성 환자처음 내원했을 당시에는 디스크가 터지고척추관협착증과 전방전위도 있었다통증이 심해 스테로이드 주사도 맞았던 그는 수술 없이 허리통증이 나았다목디스크를 앓던 40대 남성 환자도 마찬가지다수술을 안 해도 되니까 걱정하지 말고 이 동작만 열심히 하라는 정교수의 말을 믿고 따라 했더니 고질병 같던 목 통증이 사라졌다.

 

병원에서 해드릴 게 없습니다” - 통증 치료의 관점을 바꾸다

전 국민의 80%가 일생 중 한번은 겪는다는 허리통증환자가 많은 만큼 정선근 교수를 찾는 사람도 많다그러나 정교수에게 외래 진료를 받으려면 2~3년은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다그는 더 많은 환자를 치료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자세 치료법에 대한 영상을 제작했다실제로 긴 대기기간 동안 자세 치료법 영상을 보고 따라 해 완치한 환자들도 많다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따라 해본 자세 치료법으로 끔찍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통증은 이미 나았지만정교수를 실제로 보고 감사 인사라도 전하고 싶은 마음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많다그들은 모두 하나 같이 다른 건 하나도 한 것 없이 이 치료법만 잘 따라 했다고 한다.

허리통증 때문에 여러 병원을 전전하고안 해본 치료가 없다는 환자들은 대부분 수술을 권유받는다때때로 수술받고도 통증에 시달리는 환자들도 있다정교수는 진료를 보러온 환자들에게 수술뿐만 아니라 시술과 주사약까지 병원에서 해드릴 게 없다고 한다허리통증은 병원에서 치료할 게 아니고 본인 스스로 치료해야 한다는 것그는 생활 속 작은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일상에서 수시로 실천할 수 있는 자세 치료법을 제안한다병원에서 도와드릴 수가 없다는 의사하지만 오늘도 그의 진료실 앞에는 환자들이 줄을 잇는다.

 

정선근식 자세 치료법그 효과는? -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디스크 수술을 해야 할까허리통증을 앓은 환자들의 최대 고민이다정선근 교수는 실제로 디스크 수술이 필요한 환자는 극히 일부이고대부분은 자세 치료법으로 완치가 가능하다고 말한다그렇다면 어떻게얼마나 해야 허리통증이 나을까자세 치료법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를 준비했다목과 허리통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지원을 받아 80여 명 중 15명의 환자를 선발했다.

잘못된 운동으로 디스크가 터져버린 20대 남성 참가자부터 나쁜 자세로 인해 통증이 시작된 40대 여성 환자수술하고도 통증이 재발했다는 50대 여성 환자까지 다양한 사연을 가진 참가자들이들은 외래 진료와 자세 교육을 받고, 3주에서 최대 4주까지 자세 치료법을 실천해보기로 했다과연 통증이 얼마나 개선될까자세한 프로젝트 과정은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2통증을 없애는 자세 혁명>에서 이어진다.


과연 수술 없이 허리통증을 낫게 하는 치료법은 무엇일까? EBS <명의-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1수술 없이 낫는다>에서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정선근 교수와 함께 허리통증의 원인과 정선근식 자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
EBS 스페이스 공감 - <스무 살의 낭만교향곡> BIG Naughty (서동현)
다음글 다음글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우리 집 犬 상전 복복이(6월 10일 밤 10시 4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