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EBS 비즈니스 리뷰 - 주재우 교수의 알기 쉬운 행동경제학 (1월 3일~ 1월 6일 밤 24시 15분, EBS1)

작성일
2021-12-31
조회수
4936
프로그램 정보
EBS 비즈니스 리뷰홈페이지
방송일자
2022-01-03

EBS 비즈니스 리뷰

주재우 교수의 알기 쉬운 행동경제학

 

무엇이 세상을 움직이는가우리의 선택을 바꾸는 행동경제학의 힘에 주목하라!

세상의 모든 행동경제학을 알려 줄 주재우 교수의 리뷰

 

2017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리처드 탈러(Richard H. Thaler)가 출간한 넛지(Nudge)’는 행동경제학을 다룬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도서로 잘 알려져 있다. ‘팔꿈치로 살짝 찌르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넛지는 강제나 강요 대신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것을 뜻한다규범적 학문인 경제학과 설명적 학문인 심리학을 접목한 행동경제학은 행동과 마음 사이의 간극을 조절하며 상대가 특정 선택을 하도록 개입하고 유도한다마음이 아닌 행동을 바꿈으로써 우리가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행동경제학의 숨겨진 비결은 무엇일까. <EBS 비즈니스 리뷰> ‘주재우 교수의 알기 쉬운 행동경제학’ 편에서는 주재우 교수와 함께 세상을 움직이는 힘인 행동경제학의 모든 것에 대해 배워 본다.

 

*방송일시 : 2022년 01월 03일 ()~01월 06일 () 24시 15~24시 30, EBS1

 

주재우

행동경제학자

국민대학교 경영대학/테크노디자인대학원 교수

 

이번 방송을 함께할 주재우 교수는 현실 문제 해결과 신제품 개발 및 수용을 위해 연구 결과를 적용하는 현장 실험 기획자이다서울대학교에서 인문학 학사와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토론토 대학교에서 마케팅 박사학위를 받은 바 있으며공감에 기반을 둔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과 직관을 위배하는 행동경제학 연구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현재는 국민대학교 경영대학과 테크노디자인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마케팅과 경험 디자인을 수업하고 있다.

 

장기 기증 의사 99%의 비밀 (01월 03(방송)

누구나 한 번쯤은 의학 드라마를 통해 장기 기증에 관한 이슈를 접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우리나라는 장기 기증의 수요공급 문제를 해결하고자, 2007년부터 운전면허증 발급 및 갱신 시 기증 의사를 밝힌 자의 면허증에 해당 문구를 삽입하는 정책을 시행해 왔다하지만 그 효과가 미비해 2018년 실제 기증 희망자는 약 3%에 불과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외국의 경우는 어떨까. 2000년대 초반 유럽의 장기기증률을 비교해 보면 덴마크는 약 5%, 독일은 약 12% 정도에 그쳤지만포르투갈이나 프랑스 등 기증률이 99%에 육박하는 국가도 다수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다그렇다면 높은 기증률을 자랑하는 국가들의 비결은 대체 무엇일까사람들의 행동을 바꾸는 성공적인 행동경제학 활용법을 알아본다.

 

공공 기관도 똑똑해질 수 있다 (01월 04(방송)

2020년 미국에서는 어떻게 하면 독감 백신 접종률을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행동경제학 실험을 진행했다사람들에게 약 20개의 접종 유도 메시지를 전송한 결과가장 효과가 높았던 메시지는 접종 3일 전에 보낸 당신을 위한 독감 백신이 준비돼 있습니다와 접종 하루 전에 보낸 당신을 위한 독감 백신이 예약돼 있습니다라는 문구의 조합이었다이 메시지를 받은 사람들의 경우스스로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마음으로 접종을 다짐하게 되기 때문에 접종률이 약 5%가량 상승하는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다이처럼 적은 비용으로 큰 성과를 가져오는 행동경제학 메커니즘은 수많은 공공 기관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공공 정책의 핵심인 행동경제학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글로벌 기업이 행동경제학과 만났을 때 (01월 05(방송)

기업의 마케팅은 행동경제학이 적용되는 주요 분야 중 하나다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메커니즘을 활용하면 매출과 시장점유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기업 경영 역시 마찬가지다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인 리프트(Lyft)’는 운전자들이 한가한 화요일 아침 대신 손님의 수요가 많은 금요일 저녁에 운행하도록 유도하고자운전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행동경제학 실험을 진행했다한 그룹에는 금요일 저녁에 일하면 수익이 증대된다는 정보를 주고다른 그룹에는 금요일 저녁에 일하지 않으면 수익이 감소한다는 정보를 주는 실험을 통해리프트는 운전자들의 행동을 움직이게 하는 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과연 사람들의 선택을 바꿈으로써 기업의 이익 증진을 돕는 행동경제학의 특별한 비결은 무엇일까.

 

스스로를 넛지하라 (01월 06(방송)

자기관리란 현재에 고통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미래에 큰 이익을 얻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다하지만 눈앞에 보이는 고통이 너무 커 보일 때 사람들은 쉽게 의욕을 잃고 자기관리에 실패한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재에서 벗어나 과거 시점으로 자기 자신을 보내는 탈 현재 편향이 필요하다예를 들어 운동을 가기 위해 맞춰둔 알람이 울리는 상황에서 1시간만 더 자고 싶다는 생각을 극복하려면알람을 맞추던 과거 시점의 로 돌아가야 한다일찍 일어나는 행동이 조금 더 자는 행동보다 큰 이득으로 보였던 어제의 마음가짐을 상기함으로써 눈앞에 보이는 비용을 상쇄하고 이성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더 나은 를 만드는 행동경제학의 비밀을 소개한다.

 

<EBS 비즈니스 리뷰> ‘주재우 교수의 알기 쉬운 행동경제학’ 편에서는 주재우 교수와 함께 세상을 움직이는 힘인 행동경제학의 모든 것을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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