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EBS 지식채널e, 내 이름은 한두팔 외 (3월 20일 ~ 3월 23일 밤 12시 30분, EBS1)

작성일
2023-03-17
조회수
886
프로그램 정보
지식채널e홈페이지
방송일자
2023-03-20

지식채널e

3월 20일 ~ 3월 23일 주요 방송

 

지식채널시리즈 – 내 이름은 한두팔‘ 방송

 

방송일시 : 2023년 3월 20일 () ~ 3월 23(밤 12시 30, EBS1

 

- ‘한두팔’ 씨 계십니까?

부르기 어려울수록 좋은 아파트 이름의 세계

조선 최고의 전문직 여성의녀

- Chat GPT의 다양한 모습

 

EBS <지식채널e>는 3월 초부터 여성의 날을 맞아 지식채널w’ 시리즈 5편을 방송 중이다처음으로 여성이 투표권을 보장받은 해는 1893이제 막 100년이 넘었다그 전까지 여성은 시민의 기본권인 참정권을 행사하지 못했다인구의 절반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아직도 여성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수자이다. 99명의 힘든 여성이 있고, 1명의 성공한 여성이 있을 때 우리는 쉽게 평등하다고 생각한다그래서 99명의 힘든 여성에 대한 이야기는 더 필요하다여성의 인권은 어디쯤 있을까?

 

3월 20(방송되는 지식채널w’에서는 혼자 사는 여성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선택한 씁쓸한 방법이 소개된다.

 

지식채널 w – 내 이름은 한두팔 - 3월 20(밤 12시 30

- ‘한두팔’ 씨 계십니까?

택배 상자에 한두팔’, ‘문태범’, ‘김규억’ 이라 쓰여 있는왠지 모르게 무서워 보이는 이름들그들의 정체는 무엇일까갈기갈기 찢어지거나 깨끗하게 지워진 운송장 스티커누가 본다고 그렇게까지 하는 걸까.

혼자 사는 여성을 노린 잔혹한 범죄들이 일어났고그것은 여성들에게 뗄 수 없는 위협이다. <지식채널e>는 여성의 이야기 지식채널W’를 통해 혼자 사는 여성들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선택한 여러 방법에 대해 논해본다과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이것은 여성들의 최선의 선택이다. ‘지식채널W’는 누구나 혼자 살아도 안전한 세상을 꿈꿔본다.

 

아파트 이름의 비밀  3월 21(밤 12시 30

부르기 어려울수록 좋은 아파트 이름의 세계

아파트 이름은 왜 계속 복잡하고 길어질까? 2023년 기준 전국에서 가장 긴 아파트 이름은 무려 25자이다이름에 지역명과 건설사 브랜드 정도만 넣던 시대를 지나 2000년대 초반 펫네임이 등장하면서 평균 10자 안팎으로 길어진 아파트 이름길어질 뿐만 아니라 그 뜻을 알기도 어려워지고 있다다른 아파트와는 다르고 더 특별해야 하다 보니 문법에 맞지 않는 국적 불명의 신조어까지 등장한 것이다이름이 뭐가 그리 중요한가 싶기도 하지만 이름 하나로 아파트 가격이 좌지우지되기도 한다고… 외우기도 어렵고 누구에게 말하기도 쉽지 않은 아파트 이름그 안에 투영된 우리의 욕망에 대해 살펴본다.

 

나는 조선의 의녀다 – 3월 22(밤 12시 30

조선 최고의 전문직 여성의녀

조선에도 여성 의사가 존재했을까정답은 YES! 드라마 '대장금'을 통해 알려진 의녀의 삶하지만 실제 삶은 더욱 치열하고그 때문에 더 고달팠다의녀가 되기 위해선 한양에서 최소 3년강 수행하며 <천자문, <효경>은 물론 <대학>, <논어>, <중용>까지 공부한 후 혹독한 시험을 치러야 했다의녀가 된 후에는 의사간호사약사의 역할까지 모든 것을 해야 했다의녀를 더욱 힘들게 했던 일은 왕비의 행차나 혼례씩과 장례식에 참여하는 수행원죄를 지은 궁녀를 잡는 제포관살인 및 폭력 사건 수사에 동원되는 수사관까지 그들의 몫이었다는 것하지만 가장 참을 수 없던 일은 사대부의 술자리에 불려 나가는 것이었다는데.. 의학적 지식을 가진 그들이 왜 그런 수치스러운 일까지 해야 했을까그들이 여성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 '조선의 커리어우먼으로 불리기까지의녀의 삶을 조명한다.

 

인공지능 2부 – 최초의 거짓말 - 3월 23(밤 12시 30

- Chat GPT의 다양한 모습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 챗봇 챗 GPT가 연일 화제다공개 2달 만에 월 사용자 1억 명을 돌파한 이유엔 모든 질문에 청산유수로 답할 수 있는 그 능력이 있었다사람들은 로스쿨의사면허 시험 합격에 더불어 책까지 집필할 수 있는 챗GPT를 신뢰하며 감탄했다그런데 최근 챗GPT의 답변을 완전히 믿을 수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없는 연구를 있는 것처럼 제시한 사례가 드러난 것이다답하는 능력만큼이나 말을 지어내는 능력도 탁월한 인공지능최초로 기계의 거짓말을 마주한 우리 인간은 인공지능을 어떤 태도로 사용해야 하는가인공지능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
한국기행 - 인생, 트로트처럼 (3월 20일 _ 3월 24일 밤 9시 30분, EBS1)
다음글 다음글
박재정, 최백호, 버둥&한로로, 마이앤트메리 등 EBS 스페이스 공감 4월 공연 라인업 공개 및 공연 신청 오픈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