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명의 - 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08월 07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0-08-06
조회수
10498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0-08-07


명의


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비알콜성 지방간원인은 무엇일까?

비알콜성 지방간도 방치하면 간경화증이 될까?

지방간에 대한 치료법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3명이 앓고 있는 질환!

마음먹고 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모르고 지내기 쉬운 질환!

증상도 없고불편함도 잘 느끼지 못하는 질환은?!

그것은 바로 지방간’ 이야기다.

지방간은 간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간경화증의 시발점이다.

하지만 지방간은 증상이 바로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무시해버리기 쉽다.

 

지방간은 흔히 잦은 음주 때문에 지방간이 오는 것으로 생각한다하지만놀랍게도 전체 지방간의 80%는 생활습관으로 발생한다또한 대사성 질환 즉고혈당고지혈증고혈압을 앓고 있으면 지방간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우리가 알고 있는 대사성 질환은 모두 지방간과 몰려다니며 우리 몸을 위협하는 나쁜 친구들인 셈이다무엇보다 비알콜성 지방간은 내장지방과도 관련이 깊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마른 체형일수록 안심할 수 있는 것일까?

 

최근 5년 동안 알콜성 지방간 환자 수는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비알콜성 지방간 환자는 2.5배 증가했다비알콜성 지방간의 유병률이 높아진 지금나도 모르게 찾아온 지방간을 간경화로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닐까그렇다면 지방간을 막는 해결책은 무엇일까지방간의 숨겨진 진실! <명의>에서 확인해보자.

 

      EBS 명의 <지방간의 숨겨진 진실편에서는 지방간의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0년 08월 07일 (밤 9시 50, EBS1

 

몸에 좋은 과일지방간을 부른다?!

여름철 건강을 생각해서 많이 먹게 되는 과일하지만 과일 속의 당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우리 몸에서 과당을 대사할 수 있는 기관은 오직 한 곳, ‘()’ 뿐이기 때문이다.

 

저는 원래 밥을 많이 안 먹었어요(중략)

제가 과일을 너무 좋아하니까

 

대개 사람들은 밥 대신 과일로 한 끼 식사를 대체한다탄수화물과 지방류의 음식만 피하면 건강한 식단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평소 밥과 육류를 자주 먹지 않았던 윤현숙(/64그러나 그녀는 15년 전 건강검진을 통해 지방간이 발견됐다그녀가 지방간이 생긴 결정적인 원인은 바로지나치게 많이 먹은 과일’ 때문이었다현재 그녀는 지방간과 더불어 당뇨와 고혈압고지혈증까지 찾아온 상태이다윤현숙 씨가 즐겨 먹었던 과일 속 당분이 대사 되지 못하고 지방으로 차곡차곡 쌓였던 것이다그렇다면 우리가 먹었던 과당은 어떻게 지방간이 되는 것일까?

 

지방간과 당뇨밀접한 이유는?

 

지방간이 있는 환자의 당뇨 발생 위험은 1.8배가 된다내장 사이에 쌓인 지방이 결국지방간이 돼서 인슐린 기능을 떨어트리기 때문이다결과적으로 지방간의 주원인인 내장지방이 당뇨 발생률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혈당이 140mg/dL이 안 돼야 정상이에요

그런데 180mg/dL이시니까 당뇨병 전 단계시더라고요

 

4년 전 교통사고로 거동이 불편해진 오정선(/가명얼마 전 그는 지방간 판정을 받았다오랜 시간 휠체어 생활로 몸무게 40kg가 불어난 것이 화근이었다지방간뿐만 아니라당뇨의 위험까지 겪게 되는 오정선 씨늘어난 체중과 내장지방으로 인해 지방간이 생기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굉장히 높게 나온 것이다이대로 방치하면 오정선 씨는 지방간에 이어 대사성 질환까지 짊어지게 된다하루빨리 체중관리에 들어가야 하는 오정선 씨에게 적절한 식단은 무엇이 있을까?

 

지방간문제는 허리둘레?!

 

흔히 '사과형 비만또는 '올챙이배'로 불리는 복부비만허리둘레가 남자는 90㎝ 이상여자는 85㎝ 이상일 때 복부비만에 해당된다그러나 복부비만은 피하지방이냐내장지방이냐에 따라 지방간 발생 빈도가 달라진다내장지방이 늘어날수록 지방간 발생 위험은 2배로 높아진다그렇다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차이는 간세포에 어떤 영향을 끼는 것일까?

 

다른 동료들보다 일주일에 운동하는 횟수도 많고

술도 덜 한 거 같은데 항상 체중은 더 많이 늘어나 있고...(중략)“

 

이병훈(/46씨는 지인들이 태릉인이라고 할 정도로 운동을 많이 한다회식 자리에서는 누구보다 절주를 하며 과음을 피한다이렇게 노력하는 이유는 지방간으로 인한 체중 감량 때문이다겉으로 보기에는 건장해 보이는 체형인데... 그러나 복부 CT 결과는 달랐다피하지방에 비해 내장지방의 비율이 무려 200% 많았던 것이다겉모습은 건강해 보였지만속 모습은 내장지방으로 가득했다그동안 꾸준한 운동과 절제된 음주로 건강관리를 해왔던 이병훈 씨그의 허리둘레가 줄어들지 않았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우리 간()의 황색 신호인 지방간!

이 신호가 들어왔을 때 노력하면 원래의 간으로 되돌릴 수 있지만이 시기를 놓치면 다른 합병증으로 진행된다간경화로 갈 것인가여기서 멈출 것인가.

 

EBS 명의 <지방간의 숨겨진 진실편에서는 <소화기내과 신현필 교수내분비내과 정인경 교수>와 함께 다양한 지방간 양상을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온에어-오늘의 TV 섹션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이전글 이전글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 거침없이 하이킥! 5살 다은이와 못 말리는 코카 남매 (8월 7일 밤 10시 40분, EBS1)
다음글 다음글
스페이스 공감 - ‘COVID 극복을 위한 특집 공연’ 볼빨간사춘기 (8얼 7일 밤 12시,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