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해명자료-"EBS수능강의 사교육 감소효과 별로 없다" 보도에 대해 | ||||||||||||||||
작성일 2009-10-12 | 조회수 12999 | |||||||||||||||
프로그램 정보 | 방송일자 | |||||||||||||||
EBS 해명자료(2009.10.12)
“학생 70% EBS 사교육 감소 효과 별로 없다”는 일부 보도에 대한 해명
문의 : 이일주 이러닝제작팀장 (526-2146)
ꏅ 보도 개요 - 보도 내용 : 일부 언론에 국회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실에서 배포한 보도 자료를 인용하여, ‘EBS 수능강의 활용 이후 사교육 이용이 줄었다는 응답은 21.7%인 반면, 변함없다는 70.3%’라는 내용이 보도 되었음. - 보도 일자 : 2009년 10월 11일(일)
ꏅ 해명 내용
1. EBS 수능강의 활용을 통한 사교육 이용정도의 변화
ꋫ 위 보도 내용과 동일한 사안, 즉 ‘EBS 수능강의 활용으로 인한 사교육 이용 정도의 변화’에 대해 사교육비가 줄었다는 학생들의 응답이 ’08년도 7월 18.8%인 반면, 올 해는 21.7%로써 전년과 비교할 때 EBS 수능강의로 인한 사교육 이용이 줄었다는 답변이 2.9% 상승하였음.
ꋫ 한편, ‘EBS 수능방송으로 인한 월평균 사교육비 절감 비용’에 대한 동일 연구조사의 학부모 응답에 따르면, ’08년도에는 가구당 24만 6천원인 반면 ’09년도에는 가구당 29만 7천원으로써, 전년 대비 20.73%의 월평균 사교육비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됨.
▶ 이는 ‘소득은 줄어드는데 교육비는 늘어나고 있다’ 라는 통계청의 ’09년도 1/4분기 가계 동향 조사에 비추어 볼 때, EBS의 수능강의가 사교육비를 절감하고 억제하는데 크게 기여를 하고 있다고 판단함.
2. EBS 수능강의를 통한 사교육비 억제 추정액
ꋫ ’04년 이후 최근 6년간 사교육비 억제액은 총 1조 5,322억원으로 추정됨. (단위:억원)
※ 출처 : EBS 수능강의 성과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교육개발원, 2008) ※ '09 추정 경감액 산출방식: 동영상 이용건수 X 사교육업체 강의 평균가
3. ’09 EBS 수능강의 여론 조사 주요 내용
ꋫ 조사 개요 EBS에서 수능강의 만족도 및 사교육비 경감효과를 측정하기 ’09년 6~7월에 걸쳐 전국의 학생과 학부모 각각 1,000명씩을 대상으로 전문 여론조사 기관을 통해 조사 실시한 내용으로, 위 보도내용 또한 본 조사에 기초하고 있음.
ꋫ 주요 내용 ▶ 조사 규모: 전국 학생 및 학부모 각 1,000명씩 총 2,000명 대상 ▶ 수능강의 활용은 84.5%로 작년 대비 10% 가량 상승하였으며, 전반적으로 EBS 수능강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음 ▶ 수능강의 만족도는 92.5%이며, 구체적으로는 강의내용의 경우95.2%, 강사 수준의 경우 94% 등으로 나타남. ▶ EBS 교재 만족도는 93.0%이며 EBS 수능강의의 학교 성적 향상 효과는 93.4%, 수능시험 대비효과는 92.9%로 나타남
■ EBS 수능강의는 사교육비 절감 및 억제력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교육 보완 및 교육 기회의 확대를 통해 지역간,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EBS 수능강의는 앞으로도 교재 및 콘텐츠, 강사 및 서비스 지원 분야에 있어 혁신을 거듭하여 우리나라 사교육비 대책의 핵심적 책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것임.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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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EBS해명자료- EBS 사교육 감소효과 없다는 보도에 대한 해명.hw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