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EBS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 축구, 과학을 플레이하다 - | |
작성일 2008-06-24 | 조회수 17194 |
프로그램 정보 | 방송일자 |
[EBS보도자료-’08. 6. 23]
‘유로2008’을 더 재미있게 보는 방법
EBS, ‘축구’에 대한 흥미로운 과학 원리 소개’
EBS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 축구, 과학을 플레이하다 -
방송: 6월 26일 (목) 밤 11시 10분 ~ 12시 00분
문의 : 진제현 PD (017-651-4115), 최정아 작가 (016-290-3870)
축구하면 떠오르는 것이 월드컵이다. 이제는 세계인의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축구는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스포츠인 동시에 하나의 문화이자 거대한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녹색 그라운드 위에서 90분 동안 쉼 없이 펼쳐지는 선수들의 플레이. 축구는 가장 단순한 경기 규칙으로 움직이는 것 같지만 여기엔 다양한 과학적 원리가 숨어 있다.
EBS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에서는 축구에 담긴 과학적 요소와 원리들을 공개한다. 축구공, 축구화와 유니폼은 물론 승부를 가르는 또 하나의 요소는 잔디이다.
패널티킥의 승률과, 축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프리킥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를 탐구한다.
EBS제작진은 “방송을 시청한 후 축구에 대한 과학적 원리를 알게 되면 현재 진행중인 유로2008과 다가오는 북경올림픽 경기는 더욱 재미있어질 것이다”라고 말한다.
[프로그램 주요 내용]
● 전반전
1. 바나나킥은 누구나 가능하다?
우리가 축구에 열광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멋진 골에 있다. 베컴의 프리킥, 카를로스의 바나나킥은 보는 이로 하여금 경악을 금치 못하게 만든다. 하지만 이런 프리킥도 누구나 찰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제작진은 프리킥 상황에서 일반 축구 마니아 가족을 대상으로 정말 누구나 바나나킥이 가능한지 실험해본다. 또한 프리킥의 거리가 왜 9.15m로 정해져있는지 그 이유에 대해 들어본다.
2. 축구공은 둥글지 않다?
요즘 축구의 성향은 공격적인 축구라는 말을 흔히 들을 수 있다. 더욱 골이 많이 나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위해 공격적인 성향의 축구를 추구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인 것이다. 이렇듯 공격축구가 나오게 된 이유는 축구공의 진화와도 관계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축구공의 구조를 살펴보면 우리가 둥근줄로만 알았던 축구공이 둥글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하는데? 축구공의 구조와 변화를 통해 축구의 진화과정을 알아본다.
3. 지금은 과학축구시대!
지금의 경기규칙이 만들어지기까지 축구는 그동안 어떻게 변해 왔을까? 축구의 규칙이 지닌 수치들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제작진은 축구 경기규칙 수치에 담긴 과학적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현대축구에 도입되고 있는 경기 영상분석과 히딩크 감독을 통해 우리나라 축구 대표 팀에 처음 적용됐던 셔틀런을 소개하며 현대 과학축구가 어디쯤 발전해있는지 짚어본다.
● 후반전
1. 승률의 싸움 - 페널티킥
축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묘미 중의 하나는 페널티킥이다. 골키퍼와 선수의 1:1 상황은 경기를 지켜보는 이로 하여금 눈을 떼지 못하게 할 만큼 많은 긴장감을 안겨 준다. 막아내야만 하는 골키퍼와 골을 성공시켜야만 하는 선수. 이런 치열한 기 싸움의 순간에 선수들은 자신만의 노하우를 발휘한다고 하는데, 지켜보기에는 볼을 차는 선수가 절대적으로 유리한 상황! 그래도 막아내는 골키퍼들에게는 어떤 비밀이 있는 것일까? 최근에는 골키퍼의 승률을 높이기 위한 시선추적시스템도 등장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승률 높이기가 가능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2. 잔디도 컨디션이 있다?
좋은 경기장 일수록 잔디관리가 까다롭기로 유명하다고 한다. 이렇듯 축구에 있어 녹색 구장은 하나의 상징이자 중요한 승부수이다.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에는 히딩크 감독이 폴란드전을 앞두고 경기장에 물을 뿌려 화제가 되기도 했었다. 그날그날의 잔디상태는 선수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데 잔디가 경기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본다.
3. 그라운드의 창과 방패, 축구용품
축구에는 선수들의 화려한 플레이와 골도 있지만 선수들이 더욱 좋은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축구용품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선수들의 경기력과 직결되는 축구화와 유니폼은 다양한 기능성을 장착하여 선수가 최고의 기량을 뽐낼 수 있도록 돕는다. 축구화와 유니폼 안에 깃든 첨단 과학은 무엇일까? 제작진은 직접 축구화 생산 공장을 방문하여 축구화 생산의 전 과정을 카메라에 담았다. 또한 유니폼 비교 실험을 통해 유니폼의 발전이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본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