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6/12,19 토>코리아코리아, 평양에 가다!!  
작성일 2004-06-09 조회수 26644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북한 어린이에게 교과서용지 보내기`
EBS, 6·15 남북공동선언 4주년 특집 <코리아 코리아, 평양에 가다>
방송 : 1부 - 6월12일(토) 밤 8시 ~ 9시 10분 2부 - 6월19일(토) 밤 8시 ~ 9시 10분
담당 : 오한샘PD (526-2703 / 011-688-4143)

EBS의 통일 프로그램 <코리아 코리아>가 ‘6·15 남북공동선언 4주년 기념’으로 특집 방송을 마련한다.
대표적인 통일 프로그램 <코리아 코리아>는 2004년 3월 첫 방송된 후 다양한 코너를 통해 북한을 우리와 같은 한 민족으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 일환으로 ''북한 어린이들에게 사랑의 교과서 용지 보내기 운동''을 전개, 이번 평양 방문에서 남다른 성과를 거두었다. 그 결과로 지난 5월 24일 프로그램 제작진은 교과서 용지 1차분 (10만권 분량 / 팬 아시아 페이퍼 전주 공장 기증분 포함)을 NGO 단체(대북지원단체 나눔 인터내셔널)를 통해 북한의 남포항으로 보냈다.
제작진은 5월 24일 서울을 출발, 25일 평양에 입국해 총 5일에 걸쳐 교과서 용지의 인도적 지원 전 과정을 모니터링 했다. 이 과정에서 평양의 <김성주 소학교>에서 교과서 용지 전달식을 갖고, 그에 대한 답례로 <김성주 소학교> <모란봉 제1중학교> 학생들이 준비한 공연들을 관람하는 등 우정을 나누었다.
담당 연출자인 오한샘PD는 “<김성주 소학교>에서 만난 아이들이 지금도 생각난다. 우리에게 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공연 직전 분주히 움직이던 모습, 무대 뒤에서 속닥거리며 웃음을 참지 못하는 순수한 모습에서 분단을 뛰어넘어 어린이들의 동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남과 북의 어른들이 우리 아이들을 위해 할 일이 아주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6·15 특집방송 <코리아 코리아, 평양에 가다>에서는 제작진의 5일 동안 평양 방문 여정을 총 2주에 걸쳐 방송한다. ''사랑의 교과서 용지'' 전달 과정뿐만 아니라, 제작진이 평양에 체류하며 경험한 에피소드를 공개하며 북한의 다양한 모습을 전달할 예정이다. 자세한 방송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코리아 코리아 평양에 가다> 제 1부 방송 : 6월 12일(토) 밤 8시 ~ 9시10분
EBS 방북단이 평양 체류 중에 느꼈던 다양하고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퀴즈로 공개한다. <평양, 얼마나 아십니까?> 코너를 통해 평양의 골프 연습장, 북쪽의 중앙도서관 등을 소개한다. 후반부에는 북쪽으로 갈 교과서 용지가 생산되는 ''팬 아시아 페이퍼'' 전주 제지 공장에서 펼쳐지는 ''특집 통일 줄넘기''와 교과서 용지 제작, 포장 과정 및 전주에서 남포항에 도착하기 전까지의 모든 여정이 방송된다.
- <코리아 코리아 평양에 가다> 제 2부 방송 : 6월 19일(토) 밤 8시 ~ 9시10분
전주 제지 공장을 떠나 인천항을 거쳐 평양 남포항에 도착한 교과서 용지를 EBS 방북단이 직접 확인하는 모습과 평양의 <김성주 소학교>에서 있었던 교과서 용지 전달식 등을 방송한다. <김성주 소학교>와 <모란봉 제1중학교> 학생들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또한 방북단이 견학했던 평양의 영재 교육 시설인 <만경대 학생 소년 궁전>의 모습이 재미있는 화면과 함께 소개된다.
(EBS 방북자 명단 : 박창순 방송본부장, 김이기 TV제작국장, 오한샘PD, 성기호PD)
이전글
6.15 남북공동선언 4주년 기념 특집 <통일의 노래, 겨레의 노래>
다음글
<6/10금>새로운영화 새로운시각-트로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