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시사다큐 - 무고한 민간인 죽음 부른 英 대테러대응작전  
작성일 2006-07-03 조회수 19882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무고한 민간인 죽음 부른 英 대테러대응작전 EBS 시사다큐멘터리 <7․7테러의 유탄에 맞은 브라질 청년-영국의 테러대응작전 ‘크라토스’> <원제 : Stockwell-Countdown to a Killing >
방송일시 : 2006년 7월 5일 (밤) 11시
담당 : 임혁 PD (526-2572)
2005년 7월 7일, 영국 런던 시내 지하철역에서 동시다발 폭탄테러가 일어났다. 50여명의 무고한 생명이 목숨을 잃었고, 이후에도 추가테러 기도와 테러경보는 계속됐다. 이런 가운데 테러직후 테러의 용의자로 지목당한 브라질 출신 청년 ‘제안 샤를레스 데 메네제스’는 2005년 7월 22일, 런던경찰의 오인 사살에 의해 사망했다. 메네제스의 죽음은 어떤 과정을 거쳐 일어났으며, 영국 경찰은 어떤 문제점 때문에 무고한 시민을 오인 사살하게 되었는지 짚어본다. <프로그램 주요 내용> 2005년 7월 21일 발생한 폭탄테러 미수사건의 용의자 ‘후세인 오스만’을 뒤쫓던 영국 경찰은, 그가 사는 것으로 추정되는 연립주택 앞에서 잠복근무에 들어갔다. 다음날 아침, 그 건물에서 메네제스가 나오자 영국경찰은 그를 용의자로 오인하고 미행하기 시작했고, 결국 메네제스는 스톡웰 역에 정차한 객차 안에서 총알 일곱 발을 맞고 숨을 거둔다. 영국은 911 테러 이후, 런던에서도 자폭테러가 일어날 것이라고 보고, 이에 대한 대비를 시작했다. 그 결과로 나온 것이 대테러대응작전 ‘크라토스’다. 이렇게 탄생한 크라토스는 메네제스의 죽음을 통해 문제점을 드러냈다. 폭탄테러가 훨씬 빈번히 일어나는 이스라엘도 테러범을 사살하려면, 폭탄을 확인해야 하지만 영국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지하철역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무전기도 큰 위험요소다. 당시 추적팀은 지휘본부와 소통하려 했지만 무전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단독적으로 작전을 벌였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크라토스 작전’을 지휘한 영국경찰 수뇌부가 오인사살의 가능성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데 있으며, 영국 경찰은 오인사살 발생 직후, 자신들의 실수를 은폐, 축소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받고 있다. 영국의 심장부를 강타한 폭탄테러는 세계2차대전 이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하던 영국 정보국과 경찰당국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또한 ‘크라토스 작전’의 모태가 된 이스라엘의 대테러진압 작전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테러진압 작전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주요 인터뷰> 스티브 하우스 / 런던경찰청 중앙 작전본부 차장 “우린 런던에서 테러가 발생하는 건 시간문제라고 말했고... 안타깝게도 예상이 들어맞았죠. 물론 테러에 대한 대책도 몇 년 전부터 수립했습니다. 덕분에 테러 발생 이후의 대응은 신속했죠.” “머리를 겨누긴 해야죠. 많은 분들이 크라토스 작전을 ‘사살지침’이라고 부르는데,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경찰관들은 사살훈련이 아니라, 상대를 제압하는 훈련을 받습니다.” 파트리시아 다 실바 아흐마니 / 메네제스의 사촌 “제 사촌오빠는 테러리스트가 절대로 아니에요. 성실한 전기공이었으니까요. 영국에는 일을 하러 왔구요. 테러하고는 손톱만큼도 관련이 없는 사람이죠.” 토니 칼리 경위 / 런던경찰 사격 교관 “중요한 건 상대를 제압하는 겁니다. 상대를 무력화시켜야 하죠. 머리에 탄환을 명중시키면, 즉각 행동을 멈추고 쓰러질 수밖에 없습니다.” 존 스티븐스 / 런던 경찰청장(2000-2005)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위험요소가 많고, 경계를 게을리 하면 안 되는 시대,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단호한 조치가 필요한 시대가 왔죠.” “지하철 내부에서 무전이 끊어지는 문제는 과거에도 영국 내무부에서 제기됐습니다.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죠. 경찰관이 계속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든 교신이 이뤄져야 하는데 아직은 그게 완벽하지 못합니다.”
이전글
소리를 디자인한다? - [다큐스페셜] 소리의 과학
다음글
『장학퀴즈』한,미,일 고교생 퀴즈제왕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