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코로나 비만,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1월 19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1-11-17 조회수 6922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1-11-19

명의

코로나 비만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코로나로 확찐자가 된 사람들의 건강 상태는?

코로나 이후 생긴 비만과 대사질환을 치료할 방법은?


코로나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활동량이 줄어들고,

고열량의 배달음식을 수시로 먹다 보니 체중이 확 늘어난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대한비만학회의 조사에 따르면코로나 이후 3kg 이상 체중이 증가했다는

우리 국민은 무려 46%에 달했다.

현재 성인 3명 중 1명이 비만인 상황에서

코로나로 인한 비만까지 더해져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문제는 비만이 당뇨고혈압과 같은 대사질환을 유발할 뿐 아니라

심근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져 사망률을 높이는 데 있다.

그뿐만 아니라 대장암췌장암신장암과 같은 다양한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켜

결국 조기 사망까지 부르는 건강의 시한폭탄비만!

과연 코로나로 인해 찾아온 비만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EBS <명의>에서는 가정의학과 김양현 교수와 함께 살을 빼야 하는 진짜 이유와 코로나 비만을 슬기롭게 치료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려 한다.

 

*방송일시 : 2021년 11월 19일 (밤 9시 50, EBS 1


코로나로 늘어난 비만,

체중증가보다 무서운 것은 대사질환!

코로나 이후 13kg이 증가한 키 172cm, 몸무게 90.8kg 30대 남성 환자몇 달 사이 체중이 13kg이나 늘고 말았다키 172cm에 체중이 97kg으로 늘어나 비만이 된 그는 건강검진 결과에 더욱 충격을 받았다전에는 없었던 고혈압이 생겨 약을 먹어야 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 됐고혈당도 높아져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도 커졌다과연 비만은 왜 고혈압과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을 불러오는 걸까또 체중감량을 통해 대사질환은 얼마나 좋아질 수 있을까비만이 유발하는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과 치료법을 명의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비만의 적야식의 유혹

그 비밀은 호르몬에 있다?

키 165.8cm, 몸무게 94.6kg의 50대 여성 환자가 병원을 찾았다. (2단계 *확인비만에 복부비만까지 심각해 당뇨와 고지혈증을 앓고 있다자영업을 하는 환자는 코로나로 인해 일을 쉬게 되면서 밤마다 치킨이나 피자와 같은 고열량의 배달 음식으로 스트레스를 풀다 보니 비만이 찾아온 것이다.

코로나로 체중이 급격히 불어 비만 진단을 받게 된 많은 환자가 야식과 함께 음주를 즐겼다고 말한다그렇다면 야식의 유혹에서 벗어날 방법은 없을까흥미롭게도 밤 11시에 분비되는 식욕촉진 호르몬에서 그와 관련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비만의 가장 큰 적인 야식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는 인체의 비밀에 대해 알아본다.

 


의자병을 주의하라

건강검진을 하고 당 수치가 높게 나와 병원을 찾은 30대 남성 환자갑자기 찐 살로 인해 전에는 없었던 당뇨 진단까지 받았다종일 앉아서 연구하는 직업을 가진 환자오래 앉아있는 생활습관이 비만과 당뇨에 영향을 준 것이다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진 현대인의 새로운 질환으로 의자병이란 단어가 등장했다세계보건기구는 오래 앉아있는 습관이 일으키는 비만당뇨심혈관 질환과 같은 다양한 질환을 가리켜 의자병이라고 명명했다또 김양현 교수는 5시간 이상 앉아있는 남성 노인의 경우비만이 발생할 확률이 1.54배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과연 오래 앉아있을수록 비만과 당뇨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또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명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코로나 비만슬기로운 극복방법

비만 치료 6개월 만에 체중을 30kg 감량한 한 40대 환자지난 3월까지 125kg으로 고도비만이었던 그는 고혈압과 당뇨가 있었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와 간수치도 좋지 않았다하지만 6개월 동안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감량한 결과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왔고 나머지 수치들도 몰라보게 개선됐다.

코로나 이후 비만과 당뇨고혈압과 같은 대사질환이 동시에 찾아왔다면 과연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코로나 시대 확찐자들이 슬기롭게 비만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본다.

 

첨부파일 첨부파일[명의]_741회_비만_편_보도자료.hwp
이전글
<생방송 뭐든지 해결단> 한국인 6호 프리미어리거 조원희 선수 출격!(11월 19일 금 저녁 6시, EBS1)
다음글
<스페이스 공감 > 달콤하게, 발칙하게 - 10CM (11월 19일 밤 11시 5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