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리얼실험프로젝트X' 전기 없이 생활하기  
작성일 2008-09-11 조회수 14208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우리 생활에서 전기가 없어진다면?


EBS '리얼실험프로젝트X' 전기 없이 생활하기


방송 : 9월 16일(화), 23일(화) 저녁 7시 50분 ~ 8시 40분


문의 : 이창용 PD (011-9722-0002)



컴퓨터, TV, 휴대전화, 냉장고, 세탁기... 우리 생활은 전기와 연관되지 않은 물건을 찾아보기 힘들다. 현대 문명의 지배자, 전기. 우리는 전기 없이 살 수 있을까? EBS '리얼실험프로젝트X'는 9월 16일과 23일, 전기를 없애고 살 수 있는지 실험해 본다. 재즈가수의 가족과 강원도 농가의 전기 차단기가 내려졌다


2005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GDP 기준 1인당 전력 소비량이 7,779㎾h, 미국과 일본의 약 2배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게다가 최대 전력 사용량은 해마다 급증, 10년 만에 2배를 넘었다. 현대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전기. 과연 문명의 중심인 전기를 없애고 살아갈 수 있을까?


전기 없는 생활에 도전하는 가족들

재즈가수 말로씨의 가족. 영화 촬영감독인 남편과, 세 살배기 윤재가 살고 있다. 기계로 음악 작업을 하는 엄마, 전력 소비량이 많다보니 형광등이 깜박거릴 정도다. 바쁜 엄마를 대신해 아빠는 식기세척기로 설거지를 하고 청소기를 돌린다. 칭얼거리는 윤재를 달래는 데는 시원한 요구르트와 어린이 프로그램 '뽀로로'가 최고다.

또 다른 가족, 강원도 정선의 우정이네. 이른 아침을 농사일로 시작하는 아빠와 엄마. 우정, 우찬 형제와 막내딸 선우가 살고 있다. 아빠는 TV를 보거나 민박 손님용 노래방기계로 노래를 부르며 고된 농사일의 시름을 잊는다. 바쁜 엄마를 도와주는 것은 냉장고와 전기밥솥. 세 남매도 여가시간을 컴퓨터나 TV로 보낸다. 


실험 시작과 함께 집안의 모든 콘센트는 뽑히고, 전기 차단기가 내려졌다. 두 가족은 2주 동안 전기를 사용할 수 없지만 생계유지를 위해 필요한 자동차와 휴대전화, 직업과 관계된 전기 사용만 허용된다.


뜻밖에 가장 큰 불편은 ‘음식’

실험 시작 후 가장 큰 문제는 음식 보관이다. 더운 여름철, 냉장고를 켤 수 없으니 식재료를 보관하기 어려운 상황. 말로씨는 형제들을 불러 냉장고를 비워내고... 언제 넣어뒀는지도 모를 상한 음식들이 쏟아져 나온다. 우정이네도 마찬가지. 농사일을 하고 돌아와도 시원한 물을 마실 수 없어 아빠는 답답하기만 하다. 수돗물을 마셔보지만 성에 차지 않고... 엄마는 급한 대로 아이스박스를 꺼내오는데, 얼음을 사용할 수 없어 낭패다. 궁리 끝에 집 앞 강물에 과일이며 김치를 보관하지만, 뜨거운 날씨에 김치는 금방 쉬어버리고 만다.


생활의 변화, 쌓여가는 스트레스!

엘리베이터는 계단으로, 형광등은 촛불로 바뀌었다. 하지만 가장 힘든 것은 여가시간. 윤재는‘뽀로로’를 틀어달라며 TV앞에서 보채기만 하고... TV와 컴퓨터가 사라진 우정이네도 마찬가지다. 아빠는 TV를 보던 지정석에 앉아 우두커니 TV를 바라보고, 우정이는 방안에만 있다가 잠들어버리기 일쑤다. 우찬이와 선우도 심심하기는 매한가지. 아이들은 점점 무기력해지고, 때로는 난폭한 행동을 보이는데... 일거리가 늘어난 엄마, 아침마다 가스불로 밥을 하고 강물에 담가놓은 김치를 꺼내러 가야한다. 전기 없음을 핑계로 무기력해지는 아이들은 엄마를 더 지치게 하는데...


과연 이들은 전기 없이 2주 동안 생활할 수 있을까? 16일과 23일, EBS ‘리얼실험 프로젝트X’에서 좌충우돌 현장이 공개된다.

이전글
'다큐프라임' 마리온 이야기
다음글
'다큐 10' 9월 15일-18일 방송 내용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