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b> EBS스페이스 「이병욱과 어울림」공연 마련</b>  
작성일 2004-11-15 조회수 25084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퓨전음악의 대명사 이병욱 공개방송''
EBS 스페이스 「이병욱과 어울림」공연 마련
공연일시 : 11월 12일(금) 오후 7시 30분부터 방송 : 11월 17일(수)부터 4주 동안 매주 수요일 방송
담당 : 라디오제작국 신장식 PD ( 526-2043 / 019-427-0214 )

대표적인 공연장 EBS스페이스에서 동서음악의 어울림으로 우리 음악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이병욱과 어울림의 춘하추동”을 11월 12일(금) 공개방송 한다.
이병욱은 윤선도의 ‘어부사시사’를 주제로 한국의 사계(춘하추동)의 신비와 아름다움을 실내악으로 한껏 표현하였으며, 이번 공연에는 이를 중심으로 춤, 노래, 합창이 함께 어우러진다.
11월 12일(금)의 공개방송 실황은 EBS-FM <안숙선의 소리마당>에서 11월 17일(수)부터 4주 동안 매주 수요일에 방송예정이다. 이병국의 소개와 공개방송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방송시간 : 낮 12시 40분 ~ 1시)
- 작곡가 이병욱 (서원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음악과 작곡전공 교수) 중앙대학교 작곡과와 동 대학원, 독일 칼스루헤 음대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을 작곡하면서 우리음악의 대중화, 현대화, 세계화에 힘 써왔다. 1988년 서울 올림픽 행사의 한강축제, 성화 봉송 행사 곡을 작곡했으며, 서울 음악제 관현악 부문에 당선된 것을 비롯해 대한민국 작곡상 우수상, 백상예술대상 음악상, 대한민국 작곡상 최우수상, KBS 국악대상 작곡상, 대한민국 관악 작곡상 등을 수상했다. 또한, 청주 2000밀레니엄 행사곡 ‘빛이 보인다’, 2001 청주시립예술단 특별 합동공연 창작예술극 ‘거발환’, 창작 오페라 ‘솔뫼’ 등의 대곡을 작곡하였다. 어울림, 둥지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한국음악의 산실인 “마리소리골”을 운영하고 있다.
- 실내악단 <이병욱과 어울림> ‘이병욱과 어울림’은 이 땅에 사는 많은 사람들과 음악 이야기를 함께 나누고 싶어 하는 작곡가와 연주자들의 모임에서 출발했다. ‘어울림’은 국악과 양악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시각에서 벗어나 우리음악 연주에 서양악기를 수용하는 방안을 다양하게 시도하는 한편, 세계 속에 우리음악이 나아갈 길, 우리음악의 국제화 가능성을 모색하며 활발한 연주활동을 펼치고 있다. 더불어 미래의 주역이 될 우리 청소년들의 음악문화가 지나치게 서구 지향적인 것을 안타깝게 여겨 국악동요 새로 만든 우리노래의 보급에도 힘쓰고 있다. 그간 ‘어울림 시리즈’, ‘현대적 어법의 새로움’, 공연실황음반 등 30여장의 음반을 통해 명상음악, 무용음악, 연극음악을 포함한 다양한 음악활동을 벌여 온 ’어울림‘은 우리의 오랜 숨결, 우리 전통음악의 갈피 속에서 자신만의 새로운 언어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병욱과어울림.hwp
이전글
<b>EBS, 다양한 수능 특별방송 마련</b>
다음글
<b>「테마여행 - 아는 만큼 보인다」<김훈과 함께 가는 ‘이순신’여행></b>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