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b>EBSi 시각장애인 전용사이트 구축, 10월6일(수)부터 서비스 시작</b>  
작성일 2004-10-05 조회수 25131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 장애인에게 평등한 교육기회 제공’
수능인터넷 사이트 EBSi 시각장애인 전용사이트 구축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 읽어주는 TTS솔루션 도입
10월 6일(수)부터 서비스 시작

담당 : 뉴미디어팀 이대섭 팀장 ( 526-2921 / 017-303-7038 )

교육방송의 수능인터넷 사이트 EBSi(www.ebsi.co.kr)는 10월 6일(수)부터 시각장애인 전용사이트를 구축, 서비스를 시작한다.
EBSi는 정보 소외 계층 중 하나인 시각장애인들이 수능인터넷 강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미 구축된 EBSi의 웹 접근성을 강화, “강의듣기”에 대해 시각장애인들의 이용이 쉽도록 시각장애인 전용사이트를 추가로 구축했다.
추가로 구축되는 시각장애인 전용 사이트는 TTS 솔루션(Text To Speech : 한글 텍스트를 음성으로 합성해 읽어주는 솔루션)과 음성 스트리밍 솔루션(Text 데이터의 음성변환 및 서비스를 관리)을 도입, 기존의 시스템을 보완하여 개발되었다.
이와 관련, EBSi는 지난 9월 24일(금)에 서울 맹학교를 방문, 10월 6일(수)부터 제공될 EBSi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시연의 기회를 마련했다. 이날 시연회에는 EBS의 수능인터넷 강의 담당자와 시각장애인 학생들이 참석, 본 서비스를 테스트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각장애인 학생들은 EBSi의 수능강의를 직접 시연하며 장단점 등을 이야기, 보완해야 할 부분들을 지적하기도 하였다.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그동안 인터넷을 통한 수능강의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이용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이트가 구축되어 혼자서도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생각에 기쁘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들도 이제는 혼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 같다. 앞으로 많이 이용하게 될 것 같다” 며 시연 소감을 밝혔다.
현재, 본 서비스를 제공받을 시각장애인 수험생 수는 2004년 수능시험 응시자 60명(저시력 22명, 점자응시자 38명)에 이른다. 그러나 고등학교 재학 중인 시각 장애인은 총 1,000여 명으로 추정되어(서울 맹학교 자료 기준), 앞으로 EBSi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는 그 이용률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BSi는 지난 2004년 6월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수능강의 자막서비스를 시작으로, 소외계층인 장애인을 고려한 지속적인 서비스를 준비해왔다. 현재 시행중인 청각장애인 자막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소요된 비용은 4천 여 만원, 앞으로 시행될 시각장애인 음성 서비스에는 총 2억 8천 여 만원이 소요되었다. EBS는 이를 통해 공영방송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며 “참 좋은 방송 EBS"의 의무를 다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시각장애인서비스.hwp
이전글
<b>EBS-TV, 음악 다큐멘터리 「The Blues(더 블루스)」DVD 출시 </b>
다음글
<b>한글날 특집 다큐멘터리 「아시아는 지금 한국어 전성시대」 </b>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