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다큐10+' 지구의 탄생과 생명체의 기원  
작성일 2009-10-22 조회수 14799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관련사진은 EBS 사이버홍보실 하이라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지구의 탄생과 생명체의 기원


EBS <다큐10+> 지구의 탄생과 생명체의 기원 2부작

원제: How the earth was made (AETN)


방송 : 10월 27일, 11월 3일 밤 11시 10분


기획 : 글로벌팀 권혁미 PD (526-2568)
녹음 연출 : 글로벌팀 이용준 PD (526-2573)



지구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지구를 극적으로 변화시킨 물의 원천은 무엇이며, 생명체 탄생에는 어떤 배경이 있을까? 인류의 영원한 궁금증인 ‘지구의 탄생과 생명체의 기원’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EBS ‘다큐10+’를 통해 방송된다. 10월 27일, 11월 3일 밤 11시 10분 방송.


수천 년간, 인류는 지구의 나이나 기원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 하지만 지난 2백 년 간, 지질학자들은 방사성 연대 결정법을 통해 지구의 나이를 밝혀내고, 지구가 어떤 과정으로 성장해 왔는지 알아냈다. 약 45억 년 전, 운석의 충돌로 생겨난 지구는 그야말로 불덩이에 가까웠다. 방사성 물질이 붕괴하면서 발산하는 열기 때문에 지구는 매우 천천히 식었다. 용암이 식으면서 지각도 형성되었다. 원시 바다가 생기고, 빙하기를 거치고, 대륙이 형성되면서, 지구에 생명체가 출현하기 시작했다. 이후에도 지구는 여러 차례의 변화를 거치면서, 오늘날과 같은 모습으로 자리를 잡아 갔다. 인류의 조상인 최초의 포유류가 나타난 것은 1억 년 전이며, 현대 인류의 문명은 단 만 년 안에 이룩된 것이다. 21세기, 사람들은 대부분 지구의 온난화를 염려하지만, 지질학자들은 현재 지구는 간빙기에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약 만 5천 년 후에는 지구가 다시 빙하기에 돌입할 수도 있다고 예측한다. 또 20억 년 후엔, 화성이 그랬듯 지구 역시 죽은 별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지구는 태양계에서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지구를 극적으로 변화시킨 물의 원천과 지구 생명체 탄생의 배경을 알아본다. 또 대륙의 이동 원인과 빙하시대의 대멸종, 그리고 기후의 변화에 따른 지구와 인류의 미래까지 예측해본다.




이전글
'세계테마기행' 카리브의 숨은 비결, 벨리즈
다음글
'다큐프라임' 참매와 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