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리얼실험프로젝트X' 2010 자신감회복프로젝트, 백수 탈출기  
작성일 2009-12-15 조회수 12319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관련사진은 EBS 사이버홍보실 하이라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현대판 백수들의 자신감회복 도전기


EBS <리얼실험프로젝트X>


2010 자신감회복프로젝트, 백수 탈출기


방송 : 12.18(금), 12.25(금), 1.1(금) 밤 8시 50분 ~ 9시 30분


연출 : 김  민 PD (526-2994)



  ‘백수’. 과거엔 하는 일 없이 무위도식하는 사람을 일컬었지만, 지금은 좀 달라졌다. 단순히 ‘노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자취 노하우를 인터넷에 당당히 공개하고, 간간이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취업준비를 일컫는 사람을 현대사회에서는 ‘백수’라 부른다. ‘백수 문화’란 신조어까지 생겨났을 정도다.

  경제불황 때문에 취업을 못하고 있을 뿐, 자신이 현재 처한 상황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만큼은 강한 현대판 ‘백수’들이 EBS ‘리얼실험프로젝트X’를 통해 자신감 회복에 도전한다. 좌절하고 있을 ‘백수’들이 자신의 역량을 펼쳐보이고 취업 기회를 얻기 위한 도전을 하는 과정을 밝고 유쾌하게 풀어낸다.

  계속되는 백수생활로 구직의욕을 잃고, 이젠 자신이 뭘 하고 싶은지조차 방향을 잃었던 백수들, 그들은 낯선 타국에 과연, 자신이 원하는 자신감과 변화를 얻을 수 있을까?


  청년 백수 100만 시대, ‘자신감 회복’을 위해 그들이 간다!

  대학 성적도 좋고 다양한 사회경험이 있는 형주씨(29/백수2년차), 중국어가 능통하고 밝은 성격을 가진 노준씨(27/백수2년차), 해외 경험이 많고 나름 뚜렷한 꿈이 있는 인택씨(25/백수 5개월차). 이처럼 장점을 지닌 청년들에게 하나의 단점이 있다면, 이 시대의 ‘백수’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다는 점이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삶을 연명하는가 하면, 올 한해 취미를 ‘이력서 넣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 무위도식도 하루 이틀, 매일 방안의 모노드라마가 펼쳐진다. 혈기왕성한 20대에겐 가혹한 현실, ‘백수 생활’. 그리고 그들이 점차 잃어가는 건, ‘자신감’.

  그래서 각기 다른 장단점과 개성을 가진 세 명의 청년 백수가 뭉쳤다. 나름의 경험과 스펙, 원하는 길도 다르지만, 지금 그들 모두에게 필요한건 바로 ‘자신감’! 다양한 인종이 머무르는 다이나믹 국제 도시 홍콩에서, ‘자신감 회복’을 위해 미션을 수행하는 그들의 좌충우돌 도전과 노력이 펼쳐진다.


  전문가의 당일 공개 지령, ‘미션 수행’을 통해 변화를 꿈꾸는 백수 3인방.

  우선 ‘백수탈출’을 위해 중요한건, 자신의 문제점 파악과 자신감 저하의 원인을 발견하는 것. 전문 취업 컨설턴트(김은아/커리어 컨설턴트/36)가 이들과 함께하며, 세 사람의 문제점과 성향을 파악하고 하루하루 다른 미션을 공개한다. 개별로 이루어야 하는 미션부터 협동과 리더십이 필요한 미션까지... 매일 다양한 미션들을 통해 독특한 상황에 맞서며 자신을 발견해가는 도전자들.

  이들이 도전한 미션은 모두 여섯가지. 정해진 미션을 완벽히 수행해야 하는 것은 물론, 그 과정에서 시간과 규칙을 철저히 지켜야만 성공이다. 하지만, 결과는 항상 들쑥날쑥. 동일한 미션이 주어져도 너무나 다른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는 도전 3인방.


  첫 미션은 ‘(3시간 안에) 이소룡 동상 있는 곳 까지 찾아가기 + 홍콩 사람에게 명함3장 받기 + 홍콩 사람에게 사진 10장 찍어달라하기(방송임을 알리지 말것)’다. 자신감 회복을 위해 기획된 이 미션에서 도전자들은 낯선 사람들의 명함요구와 사진촬영 요구 등에 거부감을 느끼는 홍콩인들을 설득해 내야 한다.    

  두 번째 미션은 ‘자기 PR하기’다. 제한된 시간안에 자신을 PR할 수 있는 것들을 구입하고, PR용으로 만들어 홍콩 대학생 판정단 앞에 서야 한다. 기타를 산 형주씨는 노래로 자신을 홍보하고, 노준씨는 구직에 대한 갈망을 적은 스케치북과 스마일 스티커를 사서 긍정적이고 밝은 이미지로 자신을 드러낸다. 인택씨는 자신의 꿈인 바텐더를 강조하기 위해 과일과 와인을 구입해 칵테일을 만들어 판정단에 제공한다.

  ‘협동 미션’도 있다. 도전자들이 힘을 합쳐 제한된 시간 안에 대형 한국식당을 청소하고 홍콩에서 일하는 필리핀 가정부를 도우며 필리핀 음식을 직접 만들어 내며 직장 생활에서 필요한 협동심, 융화감을 배운다. 일의 분배부터 진행방식 등 도전자들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의견을 조정해가며 일에서 보람을 찾는다.

 그 밖에 단점 극복 미션, 밑바닥 체험 등도 진행된다.


  세상의 당당한 주인공이 되기 위한 고군분투... ‘백수탈출’을 향해 달려간다.

  전들의 목표는 자신감 회복을 위한 것.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감을 고취시켜, 목표에 대한 힘찬 도전을 다시금 해나가게 하는 게 목적이다.

  홍콩에서 2주간 진행되는 자신감회복실험. 그동안의 미션 수행 점수를 합산해 최종 승자 1인을 가린다. 선정된 1인은 취업이 될 때까지 컨설턴트의 지속적인 도움을 받게 되는데...


  대한민국 백수 3인방의 불타오르거나 혹은 처절한, 자신감 회복 프로젝트. 12월 18일 금요일 저녁 8시50분, EBS ‘리얼실험프로젝트X’에서 비상을 꿈꾸는 그들의 도전 첫 회가 방송된다.

이전글
'다큐프라임' 교육실험프로젝트 - 삼동초등학교 180일의 기록
다음글
EBS DTV 재허가 평가 1위 차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