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세계의 명화' 간디  
작성일 2010-01-26 조회수 13327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관련사진은 EBS 사이버홍보실 하이라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간디 사망 62주기

영화로 ‘위대한 영혼’을 만나다



EBS <세계의 명화> 간디


방송 : 1월 30일 밤 11시~


기획 : 글로벌팀 이협희 PD (526-2634)



1948년 1월 30일, ‘위대한 영혼’ 간디가 암살된 날이다.

간디 사망 62주기를 맞는 1월의 마지막주 토요일, EBS <세계의 명화>가 영화 ‘간디’를 소개한다.


원제: Gandhi, 감독: 리차드 아텐보로, 출연: 벤 킹슬리, 캔디스 버겐), 에드워드 폭스, 존 길거드, 제작: 1982년(영국, 인도), 나이등급: 15세(HD 방송_


줄거리 

영화는 간디(벤 킹슬리 분)의 서거와 장례로 시작된다. 그리고 화면은 1883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이동한다. 간디는 변호사의 신분으로 소송건을 맡아 기차로 이동 중, 유색인이 1등 칸에 탔다는 이유로 정류장에서 내던져진다. 당시 남아프리카는 인도와 마찬가지로 영국이 지배하고 있었는데 흑인을 비롯한 인도인 같은 유색인종은 백인과 나란히 걸어서도 안 되고, 아무리 부자라 하더라도 3등칸만 타고 다녀야 했다. 당시 남아프리카에는 약 7만 명의 인도인이 이주해 있었는데 간디는 이 인도인들의 지위와 인간적인 권리를 보호하고자 결심하고 남아프리카 연방 당국에 대한 인종차별 반대투쟁단체를 조직, 1914년까지 그 지도자로 활동하였다. 모든 직업은 동일한 가치를 지니며 농부나 기술자의 삶이야말로 최고의 삶이라 여겼던 간디는 남아공 피닉스 지역에 토지를 구입해서 인도인들이 자급자족하고 살 수 있는 농장을 건설하기도 한다. 1915년 인도로 돌아온 간디는 영국으로부터 인도를 독립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되고, 착취당하는 인도인의 편에 서서 비폭력 불복종 운동을 주도하면서 수차례 투옥되기도 한다. 하지만 비폭력 시위도중 경찰을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하자 간디는 저항운동을 중단시키는데...


주제

1922년 인도의 문호 타고르가 간디에게 ‘마하트마(Mahatma:위대한 영혼)’라는 시를 헌정한 이래 인도인들은 그를 마하트마 간디라고 불렀다. 그의 위대한 영혼은 인도인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으며 그는 인도의 독립과 인도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생을 헌신했다. 무소유의 삶을 주장했던 그는 죽는 순간까지 누구보다 몸소 청빈을 실천했으며 그가 주장했던 비폭력·무저항주의는 인류의 역사에 길이 남을 업적으로 평가 받는다. 영화는 그의 파란만장한 삶을 차분하게 보여준다. 그의 장례식 장면에서는 30만 명의 엑스트라가 동원됐는데 무려 20만 명이 자원을 했고 약 9만4천여 명은 아주 작은 보수만 받고 참여했다고 하는데, 이는 인도인들의 간디에 대한 애정이 각별함을 보여주는 증거라 하겠다.


감상 포인트

인도의 독립운동 지도자이자 금세기 최고의 성자인 마하트마 간디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장대한 스케일과 감동으로 엮은 3시간의 대하 서사시. 간디 역에는 37세의 나이에 영국 왕립 셰익스피어 극단의 전속 배우가 된 벤 킹슬리가 맡아 24세의 변호사 간디부터 79세 암살될 때까지 명연기를 펼쳐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 외에도 영국 판사 역에 트레버 하워드, 총독 역에 존 밀스, 기자 역에 마틴 쉰, 어윈 경에 존 길거드 그리고 여기자 역으로 캔디스 버겐 등 유명배우들이 단 몇 장면을 위해 대거 출연하였고, 마지막 장면에 흘러나왔던 간디의 생전 어록은 미국의 도덕 교과서에도 실리는 명귀가 되었다. 아카데미 작품, 감독, 각본, 남우주연(벤 킹슬리), 촬영, 편집, 미술, 의상상 등 8개 부문 수상. 처음 간디 역에는 알렉 기네스와 안소니 홉킨스를 고려했다고 하나, 벤 킹슬리의 외모가 간디와 너무도 흡사해서 많은 인도인들이 그를 간디의 환영으로 생각했었다고 한다. 영화의 제작자이자 감독인 리차드 아텐보로와 그의 아내 쉐일라 심은 그들이 보유하고 있던 영국에서 장기 상연된 연극 '마우스트랩'의 판권에 대한 지분을 팔아 이 영화 제작비를 마련했다고 한다.


감독 : 리차드 어텐보로

1923년 영국 케임브리지 출생으로 영국의 저명한 학자인 Frederick Levi Attenborough의 아들로 태어났다. 12살이 되던 해부터 연극무대를 통해 연기활동을 시작한 그는 Royal Academy of Dramatic Art(RADA)에서 본격적인 연기 수업을 받았고 1942년 데이비드 린의 <In Which We Serve>를 시작으로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으며 2차 대전 당시엔 영국 공군으로 복무했다.

1969년 뮤지컬 <Oh! What a Lovely War>으로 장편 데뷔한, 아텐보로는 <영 윈스턴(72)> <머나먼 다리(77)> <매직(78)>등의 작품을 발표했으며 1982년 인도의 국부, 마하트마 간디의 일대기를 다룬 전기 영화 <간디>를 발표하고 이듬해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했다. 1985년 브로드웨이의 초대형 히트 뮤지컬 <코러스라인>을 스크린으로 옮긴 영화 <코러스라인>과 1987년 아파르트헤이트를 소재로 한 휴먼 드라마 <자유의 절규 Cry Freedom>를 연출하고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1992년 무성 영화 시절의 대배우 찰리 채플린의 전기 영화 <채플린>을 발표했다. 1993년 스티븐 스필버그의 <쥬라기 공원>에 출연함으로 1979년 이후 오랜만에 영화출연을 재개한 아텐보로는 세편의 전기 영화 <쉐도우 랜드(93)> <사랑과 전쟁(96)> <그레이 올(99)>를 연출했다.

1976년 영국왕실로부터 기사작위를 수여받은 아텐보로는 1993년 다시 남작의 직위를 얻었으며 어린 시절 자신이 연기수업을 받은 RADA의 총장을 역임했다.



이전글
EBS수능강의, 연간 커리큘럼 및 강사진 공개
다음글
'세계테마기행' 아프리카의 심장, 보츠와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