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지식채널e 교과서에 실린다  
작성일 2010-01-12 조회수 12480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보도자료] - 2010.1.12

<지식채널e>, 교과서에 실린다


오는 3월부터 중1 국어교과서에

현장교사들, “<지식채널e>는 최고의 교육콘텐츠”



문의: <지식채널e> 김한중PD (526-2742/010-2297-1516)



    EBS 프로그램 <지식채널e>가 오는 3월부터 중학교 교과서에 실린다. <지식채널e> ‘쇼핑의 법칙’(2006년 1월 23일 방송분)과 ‘대삼이의 일기’(2007년 2월 19일 방송)는 교학사에서 나오는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대표저자 남미영 박사) 6-2단원과 중학교 생활국어 1학년 교과서(대표저자 김형철 교수)에 각각 실려 오는 3월 새학기부터 수업에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지식채널e>를 교육콘텐츠로 활용하려는 인터넷 사이트와 개인 블로그들도 크게 증가하는 등 학교를 비롯해 다양한 기관 및 개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교과서의 출간을 담당한 교학사의 김태정 차장은 “<지식채널e>는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최고의 학습자료이기 때문”이라며 채택 이유를 밝혔다. 그는 또 “<지식채널e>를 다른 과목의 교과서에서도 실으려는 움직임이 실제로 많았다”고 말했다.


   한편, <지식채널e>를 수업에 활용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지식채널e연구회’. 지난 2008년 초등교사 6명이 주축이 돼 결성된 이 모임은 불과 2년 만에 교사회원수만 3천명이 넘는다. ‘지식채널e연구회’ 운영진은 2주에 한 번씩 모여 이미 방송된 <지식채널e>를 자세히 분석한다. 분석한 자료는 <지식채널e> 아이템과 관련 있는 학년, 과목, 단원, 차시별로 다시 분류해 사이트에 올려 회원들과 공유한다. 이 연구회를 이끌고 있는 정시연 교사는 “처음엔 <지식채널e>를 수업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 뜻을 같이하는 몇 명만으로 시작했는데 사이트 개설 후 회원이 폭발적으로 늘었다”며, “<지식채널e>가 매우 효과적인 수업자료라는 사실을 현장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느끼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식채널e>가 교실에서 가장 좋은 수업교재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요즘 아이들이 영상에 매우 익숙하다는 점이다. 연구회의 한 교사는 “선생님의 열 마디 말보다 <지식채널e> 한 편이 더 효과적일 때가 많다”며, “<지식채널e>를 보는 아이들의 집중력은 놀라울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아예 일주일 중 수요일 1교시를 <지식채널e>만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시간으로 정했는데 “아이들이 그 시간을 1주일 내내 기다릴 정도”라고 고백했다.


   현재 <지식채널e>를 가장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는 곳은 학교현장이지만, 최근 들어 정부기관, 기업체, 군부대 등에서도 <지식채널e> 콘텐츠 활용 요청이 연일 쇄도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원인에 대해 제작진은 <지식채널e>가 지식을 전하는 독특한 방식에서 그 비결을 찾고 있다.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하는 대신, 지식에서 ‘감동코드’를 찾아내 ‘마음을 움직이는 지식’을 시청자에게 전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록 5분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그 여운은 훨씬 길게 남는 것.


   <지식채널e>는 지난 2005년 9월 첫 방송 이래 올해로 만 5년째 방송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여성부 남녀평등상 최우수작품상, 국제엠네스티 언론상 특별상, 장애인먼저실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첨부자료

1. 지식채널e ‘쇼핑의 법칙’이 실린 중1 국어교과서 6-2단원

2. 교과서에 실린 지식채널e ‘쇼핑의 법칙’(교과서 286p)

3. ‘지식채널e연구회’ 홈페이지 초기화면

4. ‘지식채널e연구회’ 홈페이지 화면

5. ‘지식채널e연구회’ 정기 모임 모습

6. ‘지식채널e연구회’ 정기 모임 모습

7. 지식채널e 로고타입

 

이전글
2010 방송지표, 3대 대기획 발표
다음글
2011 수능 대비법 소개 특집 방송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