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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b>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 - 개막상영작 확정 </b>  
작성일 2004-08-13 조회수 20378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Challenging ASIA, Documentaries 2004 일주일간 EBS가 전개할다큐멘터리 대향연, ‘변혁의 아시아’

제1회 EBS 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 ''크리스틴 초이 감독의 최신작, 세계 최초 공개상영'' 개막상영작품 <주부의 얼음땡>

담당 : 김이기 EBS 국제다큐사무국장 (526-2670 / 011-493-0442) 형 건 EBS 국제다큐사무국 PD (526-2680 / 011-325-8900)
8월 30일(월)에 개막식을 앞두고 있는 「제1회 EBS 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의 개막작이 확정되었다.
- 크리스틴 초이 감독의 최신작, 개막 당일 세계 최초 공개상영 개막작인 <주부의 얼음땡>(Deconstruction of Korean Housewife)는 크리스틴 초이 감독의 최신작으로, 「제1회 EBS 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을 위해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8월 30일(월) 오후 5시 30분, 코엑스 그랜드컨퍼런스룸에서 「제1회 EBS 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개막식 행사 후 세계 최초로 공개 상영된다. 한편,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감독 크리스틴 초이는 개막작 선정에 맞추어 한국을 방문하며 이번 행사와 관련한 국제세미나와 포럼에 참여할 예정이다. 평소 아시아인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해온 크리스틴 초이 감독의 최신작은 「제1회 EBS 국제 다큐멘터리 페스티벌」의 주제인 ‘변혁의 아시아’의 의미를 강조해 줄 것이다. 개막작 <주부의 얼음땡>과 크리스틴 초이 감독의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다큐멘터리 감독 ‘크리스틴 초이’ 중국계 한국계 미국인인 크리스틴 초이는 1989년 <누가 빈센트 친을 죽였는가?>로 아카데미상과 선댄스영화제에 노미네이트되면서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명성을 알리기 시작했다. 1953년 중국 상하이 출생해 현재 뉴욕대학교 영화과 대학원 학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그는 아시아인에 대한 50여 편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으며, 미국인들의 인종에 관한 문제 및 아시아계 미국인과 그들이 당면한 사회적 이슈들을 날카롭게 다루는 감독으로 유명하다. ▶ 개막작 <주부의 얼음땡> 소개 - 원제 : Deconstruction of Korean Housewife - 감독 : 크리스틴 초이 - 제작년도 : 2004년 - 제작국가 : 미국 - 러닝타임 : 30분 - 줄거리 한국의 전업주부들은 정말 경의로운 사람들이다. 대부분의 전업주부들은 언제나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순종적인 아이들처럼 사회가 그들에게 바라고 요구하는 행동만 한다. 40대중반의 한국여성인 박규원씨는 서울에서 내가 집필한 책을 읽고 NYU에 나를 만나러 왔다. 사실 그 책은 그다지 잘 쓰여 진 자서전이라고는 할 수 없었다. 비록 그 책이 한국과 대만에서만 출판되었지만 마치 그 책은 인생의 박탈감을 느낀 여성들을 포함한 모든 영화인들이 읽은 것 같다. 그녀는 1930년 - 40년에 중국의 유명한 배우였던 돌아가신 삼촌에 대한 영화를 만들고 싶어 했지만 나는 거절했다. 하지만 그녀는 내가 홍콩에서 ‘Ha Ha Shanghai’라는 작품을 촬영하고 있을 당시 다시 찾아왔다. Mrs. Housewife는 상하이의 기름기 많은 음식을 피하기 위해 얼마간의 음식과 전기밥솥을 가지고 왔다. 그녀에게 상하이는 다이어트하기에 정말 좋은 곳이다. 그녀의 옷장은 온통 명품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우리의 촬영 본부는 빛나는 동쪽호텔 이라고 불리는 Ming Dong Hotel에 있었다. 날씨는 어는 듯이 추웠고 설상가상으로 우리의 운송수단은 군용트럭이었다. 촬영 휴식기간 동안 나는 박노인과 그녀와 함께 죽은 그녀의 삼촌의 집을 방문했다. 박노인은 오랜 기간 상하이에 살고 있었지만 그 집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그래서 우리는 그녀의 삼촌의 두 번째 부인 Chen Yi를 찾아갔다. 나는 Mrs. Hosewife를 위해 통역을 해 주었고 그녀는 여전히 차가운 미소로 마치 중국어를 알아듣는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다. 그리고 우리는 예전 한인학교가 있었던 상하이에 한인촌이라고 불리는 곳을 찾아갔다. 이제 그곳에는 중국아이들을 위한 유치원이 자리 잡고 있었고 그것은 마치 한족을 위한 새로운 정책 같았다. 한국에서 그녀는 아무에게도 그녀가 사는 곳을 알리지 않고 싶어 했기 때문에 우리에게 사진을 찍지 말라고 누차 강조했다. 그녀의 모든 일족들은 죽은 삼촌에 관한 질문공세를 퍼붓기 시작했다. 그녀의 남편은 시종일관 카메라를 피했다. 그는 부끄럼이 많은 사람이라고 했지만 그는 사업상 사회적으로 잘 알려진 전형적인 한국 남자였다. 그들은 그들이 결코 재벌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우리는 무동에 소원을 빌러갔지만 그녀는 아무것도 빌지 않았다. 그녀는 다시 상하이로 가서 그녀의 삼촌의 무덤을 찾아가 그의 자서전을 내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마치 멜로드라마의 여주인공처럼 울기 시작했다. 홍콩의 영화비평가는 우리에게 Jin Yan(그녀의 죽은 삼촌)에 대한 얘기를 들려주었다. 그는 두 번째 부인의 여동생과의 사이에 아들이 하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Jin Han이 중국의 굉장히 중요한 배우였다고 말했다. Ms. House Wife는 논픽션부문에서 큰 상을 수상 했으며 각종 방송에 소개되었고 책으로도 출간되었다. 하지만 그녀는 나에게 이런 일에 대해서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고 전화번호 또한 바꾸었다. 전형적인 한국여인들은 모두 그들 나름의 복수를 꿈꾸고 있다. 나는 이 영화를 좋은 의도로 다시 편집 해야만 할까? 마지막으로 사전을 꺼내 House Wife의 의미를 찾아보면 당신은 아마도 놀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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