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세계의 교육현장' 이탈리아를 최고의 브랜드로 만든 기술교육의 힘  
작성일 2010-04-16 조회수 13119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이탈리아를 최고의 브랜드로 만든 기술교육의 힘


EBS <세계의 교육현장> 이탈리아의 장인교육


1편 최고의 와인을 만드는 비결 - 체를레티 와인 학교

2편 스트라디바디의 후예들 - 크레모나 국제 현악기 제조학교

3편 전통이 명품을 만든다 - 파도바 예술학교

4편 제 2의 페라리를 키운다 - 볼로냐 기술고등학교


방송 : 4월 19일(월)~4월 22일(목) 밤 12시 ~ 12시 30분


연출 : 이한규 PD (526-2741)


  이공계 기피현상과 일자리 부족 등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올해부터 마이스터 고등학교가 문을 연다. 정부가 무상으로 교육을 지원하고 졸업 후에는 일자리까지 보장한다는 계획에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EBS <세계의 교육현장>은 현장 위주의 기술교육으로 다양한 분야에세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는 이탈리아 기술교육의 생생한 현장을 살펴본다.

 

  세계는 이미 기술교육을 미래의 경쟁력으로 주목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탈리아의 장인 교육은 가장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기술에 대한 편견이 여전히 존재하는 우리와 달리, 이탈리아는 장인에 대한 남다른 존경심과 현장 위주의 기술교육으로 패션, 자동차, 기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수준에 올라 있다. 페라리는 자동차정비기술자의 손에서 만들어졌고, 불가리 등 세계적인 명품브랜드는 작은 공방에서부터 시작됐다. 최고의 와인 비법을 전수하는 체를레티 와인 제조학 고등학교와 최고의 현악기 제조자를 꿈꾸는 미래 장인들이 모여있는 크레모나 국제 현악기 제조학교, 이탈리아 보석세공과 직물염색의 최고 명문인 파도바 예술공방학교, 최고의 스포츠카를 만들어낼 인재가 자라고 있는 볼로냐 기술고등학교 등 이탈리아의 다양한 기술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이탈리아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든 기술교육의 힘을 알아본다.



한 송이의 포도가 풍미 깊은 와인이 되기까지

제 1편 <최고의 와인을 만드는 비결-체를레티 와인 학교>

4월 19일 월요일 24:00~24:30 방송


프랑스, 중국과 더불어 세계3대음식인 이탈리아 음식. 그 세계적인 식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와인이다. 이탈리아는 프랑스와 함께 고급와인을 대변하는 이름. 세계적인 와인생산지로 유명한 트레비조는 와인사업으로 인해 이탈리아 내에서 ‘북동부의 기적’으로 지칭될 만큼 부자지역이 됐다.

지역의 명성을 잇기 위해 1876년에 설립된 체를레티 와인 제조학 고등학교는 이탈리아에서 유일하게 와인제조 전문과정이 있는 고등학교다. 학교 내에 칸티마, 저장소, 와인 농장 등 부속 시설을 갖추고 와인 제조에 필요한 모든 교육 과정을 지도한다. 지역 내 와인사업체와 긴밀하게 연결, 와인제조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걱정도 전혀 없는 체를레티 와인 제조학 고등학교의 비결을 알아본다.


최고의 현악기 제조자를 꿈꾸는 미래의 장인들

제 2편 <스트라디바디의 후예들-크레모나 국제 현악기 제조학교>

4월 20일 화요일 24:00~24:30 방송


현재 표준형 바이올린의 창시자이자 바이올린 명기의 대명사, 스트라디바리. 스트라디바리가 태어나고 현악기제조기술을 배운 곳이 바로 이탈리아 크레모나다. 크레모나는 세계적인 현악기의 고장으로 세계최고의 현악기 명장들이 모인 곳이다. 1년 365일 세계최고의 연주자들로부터 주문이 끊이지 않는 이곳에서 제2의 스트라디바리를 꿈꾸는 학생들이 있다. 바로 크레모나 현악기제조학교의 학생들이다.

철저한 실무위주의 교육, 지역 장인들과 연계한 수업으로 기술은 물론 장인정신까지 배우는 학생들. 크레모나 현악기제조학교에서 장인을 우대하는 이탈리아의 정신과 자부심을 배운다.


이탈리아 명품브랜드를 이끌어갈 2세대

제 3편 <전통이 명품을 만든다!-파도바 예술학교>

4월 21일 수요일 24:00~24:30 방송


프라다, 불가리, 조르지오 아르마니... 이탈리아는 세계적인 패션명품브랜드의 고향으로 의류, 보석, 가죽 등에서 최고의 디자인과 품질을 자랑한다. 하지만 이 거대한 명품브랜드가 탄생한 출발점은 모두 작은 예술공방이었다. 이탈리아 파도바는 전통적으로 예술공방이 활발했던 곳으로 직물염색과 보석세공에 있어서는 세계최고. ‘파도바 세공법’이라 불리는 현대적 세공방식은 유럽을 비롯한 세계각국에서 하나의 대명사가 됐다.

이탈리아 보석세공과 직물염색의 최고 명문은 1866년 지역의 장인공방 수련생들을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 만든 파도바 예술공방학교. 파도바 예술공방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 세계를 주도하는 이탈리아 디자인의 진수를 알아본다.


최고의 기술과 최고의 스포츠카를 만들어내는 인재들

제 4편 <제 2의 페라리를 키운다!-볼로냐 기술고등학교>

4월 22일 목요일 24:00~24:30 방송


이탈리아는 세계 최고의 스포츠카와 모터사이클을 생산하는 나라다. 그 중에서도 오토바이의 페라리로 불리는 듀카티와 람보르기니 공장이 있는 볼로냐는 기술산업의 핵심기지. 그 중심에는 볼로냐 기술산업고등학교가 있었다. 1844년 설립된 볼로냐 기술산업고등학교는 오랜 역사와 높은 교육수준으로 매카닉과 기계자동화 기술의 최고 전문인력양성소로 명성이 자자하다. 이 학교 출신으로 역사에 남는 기계발명가도 여럿이다. 특히 자동차와 오토바이 생산기술은 세계최고수준. 세계최고의 ‘듀카티’와 ‘람보르기니’를 만들어낸 힘, 세계가  배우고 싶어 하는 이탈리아의 기술력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 볼로냐 기술산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통해 알아본다.

이전글
EBS, '수학의 정석' 무료 강의
다음글
'프로열전' 커피의 천가지 맛을 찾는 사람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