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턱관절, 알려지지 않은 진실 - 구강내과 김성택 교수 편  
작성일 2010-11-03 조회수 14878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보톡스 주사로 턱관절 질환 치료


EBS <명의> 턱관절, 알려지지 않은 진실

구강내과 김성택 교수 편


방송 : 11월 5일(금) 밤 9시 50분 ~ 10시 40분


문의 : 명의 제작팀 (526-2696)



신체 중 하루에도 수천 번 움직이는 턱관절. 턱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 외에도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없다는 답답함에 더 큰 고통을 느끼게 된다.

턱관절 질환의 대표 격인 ‘턱 디스크’ 는 환자가 턱의 문제임을 인지하고 병원을 찾는 반면, 치아에 문제가 없는데도 치통이 느껴지는 ‘비치성치통’과 ‘삼차신경통’의 경우는 환자들은 이유도 모른 체 고통에 시달린다. 요즘 많이 시행되는 임플란트 시술과 사랑니 발치로 인한 신경 손상도 안면 통증의 원인이 된다.


보톡스에 대한 연구로 턱관절과 근육, 안면 통증의 새 해법을 열어가고 있는 구강내과 김성택 교수(연세대 치대)는 보톡스 치료와 더불어 약물과 장치와 같이 몸에 최대한 무리를 주지 않는 방법을 먼저 고려해 볼 것을 권한다.


EBS <명의>는 구강 관절과 근육, 그리고 편두통을 포함한 안면 통증을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구강내과의 김성택 교수 편에서 턱 질환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턱, 목, 어깨 통증 치료를 위한 바른 자세와 운동법을 배워본다.



턱관절 및 근육장애 TMD

턱 디스크

턱 디스크의 3대 증상은 턱에서 소리 나는 것, 입이 안 벌어지는 것, 통증 이다.

소리가 나는 것은 턱 디스크 초기, 입이 안 벌어지는 개구장애는 턱 디스크 중기이다. 개구장애가 있을 때는 진찰을 받아야 한다.


턱 근육 장애

48세의 이미희 씨는 입이 벌어지지 않아 불편을 호소한다. 밥을 먹을 때 숟가락을 입에 넣지 못해 밥을 입으로 긁어 넣고, 하품도 시원히 하지 못하는 것이 답답하다. 그녀의 바람은 보통사람처럼 상추쌈을 싸 먹는 것이다.


비치성치통-3차신경통

잇몸이 아파 치주과를 찾은 51세의 최낙균 씨. 잇몸이 아파 당연히 치주과를 찾았지만 원인은 바로 신경! 많은 이들이 치통을 느끼고 치과에서 치아를 치료하고 심지어 이를 뽑기도 하지만 이에 문제가 없는 경우가 있다. 중추에서 이마, 얼굴, 턱으로 보내는 3차 신경에서 발생한 3차신경통인 경우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는 치아 치료가 아닌 신경통약으로 치료를 한다.


보톡스 치료

김성택 교수는 턱관절과 근육 장애, 안면 통증에 보톡스로 치료한다. 미용의 목적으로 널리 알려진 보톡스지만 이미 영국에서는 보톡스를 편두통 치료 목적으로의 사용을 승인 받았고 미국에서도 FDA는 편두통의 보톡스 치료를 올해 승인 할 예정이다.

턱 근육 장애로 고생하던 이미희 씨는 보톡스 주사 후 2주 만에 그녀가 바라던 상추쌈을 입에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편두통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을 정도의 고통에 시달리던 21세의 함서정 씨도 보톡스 주사 후 편두통이 일어나는 빈도와 강도가 감소하는 것을 경험했다.




이전글
'다큐10+' 특선 - 독일 베를린장벽 붕괴 21주년 특집
다음글
중앙공무원교육원과의 MOU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