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6/1 화>똘레랑스-차이 혹은 다름  
작성일 2004-05-28 조회수 26349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ꡐ민주노동당 국회입성, 무엇을 의미하는가?ꡑ
EBS <똘레랑스, 차이 혹은 다름> - 대한민국, 왼쪽 날개를 얻다 -
방송 : 2004년 6월 1일(화) 밤 22:20 ~ 23:00
담당 : 지오채널 배정호PD (017-783-1128)

서로에 대한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자는 똘레랑스. 이번 주 EBS <똘레랑스, 차이 혹은 다름>에서 제17대 국회 개원과 함께 진보정당과 보수정당의 똘레랑스가 가능한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말 많고 탈 많은 대한민국 정치에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는다.
▶ <똘레랑스, 차이 혹은 다름> 대한민국, 왼쪽 날개를 얻다
# 기획의도
17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민주노동당 행보에 각계의 관심이 남다르다. 진보정당의 원내 진입은 지난 44년간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정치권의 변화이다. 오랜 세월, 제도권 밖에서 활동하던 진보정당의 국회 입성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사회단체와 일반시민들은 이에 대해 어떠한 기대와 우려를 갖고 있는가. 한편 진보정당을 새로운 정치 파트너로 맞게 될 정치권의 입장은 무엇인가. 진보정당의 국회 내 활동이 기존 정치권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인가. 진보정당의 원내 진출을 계기로 보수와 진보가 서로 감시하고 경쟁하는 체제, 새로운 정치 문화가 시작될 수 있을지 진단해 본다.
# 방송내용
- 진보정당 국회입성의 의미 4.15 총선의 최대 이슈가 된 진보정당의 원내 진입은 국회 개원과 함께 우리에게 현실로 다가왔다. 이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우려가 일고 있는 가운데, 진보정당에 쏟아지는 의문들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등으로부터 들어본다. 또한 이 모든 기대와 우려를 수용해야 하는 진보정당의 고민과 그들의 원내 진출 준비 과정을 들여다본다.
- 모델이 없다, 민주노동당은 무엇을 준비 하는가 국회 입성을 앞두고, 각 당선자들의 상임위 배정은 이미 끝난 상태다. 현장 중심의 이력을 지닌 민주노동당 당선자들은 우선적으로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정책과 연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대체 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을 역설하기에 앞서, 핵 부지 신청지역을 순회하고 현 상황을 파악하는 단병호 당선자, 식량자급율을 높이기 위해 농촌의 현실을 일반 대중에게 피력하는 강기갑 당선자를 만난다. 또한 정책 개발 능력을 근대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보좌관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등의 당 차원 정비 모습도 함께 공개한다.
- 진보와 보수, 똘레랑스는 가능한가 그렇다면 전에 없던 진보정당의 원내 진출을 바라보는 각 당의 입장은 어떠한가. 경제 위기에 대해 논의하는 한 방송사 토론에서 각 당의 참석자들이 펼치는 논리를 들어본다. 기존 제도권 정당과 민주노동당의 정책의 차이에 직면해, 이들이 서로 견제하고 수용하는 발전적인 관계는 가능한가. 각자의 차이를 넘어 서로 용인하고 한 단계 도약하는 정치 풍토가 마련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을 찾는다.
이전글
EBS <청소년 원탁 토론> 기획특집 - 청소년 인권을 말한다
다음글
특집 <중간점검 - 사교육비 경감대책, 교육부총리에게 듣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