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보도자료]꿈을 향한 ON AIR! 경북교육청 김현광 장학사(EBS 교육, 화제의인물)  
작성일 2011-04-19 조회수 11762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보도자료]꿈을 향한 ON AIR! 경북교육청 김현광 장학사(EBS 교육, 화제의인물)

 

EBS 교육, 화제의 인물

꿈을 향한 ON AIR! 경북교육청 김현광 장학사

 

방송 : 2011420일 낮 1210

문의 : 지식정보부 부장 이철수(02-526-2767)

저녁 9. 뉴스가 한창인 이 시각, 경북 안동 지역에서는 조금은 특별한 뉴스가 나온다. 아직은 앳돼 보이지만 제법 똑 부러진 말투로 방송국 기자들 못지않게 뉴스를 전하는 학생들은 다름 아닌 경북 청소년 기자단이다.

 

경북지역의 중고등학교 청소년으로 구성되어있는 경북 청소년 기자단은 지난 200912, 지역의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고, 다양한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출범한 기자단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학생들이 직접 취재, 촬영, 편집한 기사를 지역 정규 뉴스 시간에 편성하여 방송하는 것은 전국 최초라는 것!

 

이 모든 것은 지난 20년 동안 교단생활을 하며 방송 활동을 통해, 아이들과 소통해온 한 선생님의 작은 도전과 실천에서 시작된 일이다. 현재는 경북 교육장학사로 활동하며 경북 청소년 기자단의 활동을 돕고 있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김현광 장학사!

 

대도시와 달리 '방송'이라는 매체가 가깝지 않았던 지역의 학생들에게 방송을 통해, 자신이 사는 지역과 사람들에 대한 새로운 눈을 뜨도록 청소년 기자단을 기획하게 되었다.

 

학생들을 지도하면서도 방송이라는 게 정말 아이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많이 느꼈습니다. 교직 생활을 20년 동안 알게 된 방송 노하우를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싶고, 학교 현장이 아닌 이제는 기관에 와서 모든 아이들이 참여하고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도록 기획한 것이 바로 경북 청소년 기자단입니다.” (김현광 장학사 인터뷰 )

김현광 장학사는 제일 처음 카메라 잡는 방법에서부터 사람들을 만나 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까지! 직접 발로 뛰며, 학생들의 카메라 뒤에서 함께 호흡하고, 함께 땀 흘려 왔다.

 

두근두근 가슴 졸이며 만든 1회 방송에서, 경북 지역 38개 중고등학교 225명 학생들이 참여해 총 70편의 방송을 만들기까지..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방송을 통해서 많은 변화와 꿈을 갖게 된 학생들... 그리고 그 뒤에서 묵묵히 학생들을 이끌어준 김현광 장학사...

 

작은 화면 속에서 세상을 배워 나간 경북 청소년 기자단과, 그들을 이끌어 온 경북 교육청, 김현광 장학사를 만나본다. .

 

이전글
[보도자료]EBS스페이스공감 - 싱어송 라이터 ‘이발사 윤영배’ 공연
다음글
[보도자료]내 아이의 진짜 재능을 찾아(EBS 60분 부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