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교육 화제의 인물' 5월 스승의 달 특집  
작성일 2011-05-02 조회수 12624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관련사진은 EBS 사이버홍보실 하이라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시대 ‘참스승’에 대한 정의


<교육, 화제의 인물>

EBS 5월 스승의달 특집



방송 : 5월 4일, 11일, 18일, 25일 낮 12시 10분


연출 : 지식정보부 이철수 PD (02-526-2767)



 입시 지옥, 교사 폭력, 공교육 붕괴 등 우리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고 문제들이 화제가 있는 가운데, EBS는 묵묵히 교사의 직분을 지키며, 참 스승의 길을 걸어가는 이들이 있다. 제자들을 사랑으로 지도하고, 자신의 역경 속에서도 제자들이 어떻게 자라날 것인가에 대해 먼저 고민하는 이 시대의 참 스승들을 소개한다.

‘참 스승’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5월을 맞아 <교육, 화제의 인물>에서 ‘5월 스승의 달 특집'으로 4주간, 학교 현장에서 우리 공교육의 희망을 전하는 교사들을 만나는 시간을 마련했다.


5월 4일 첫 번째 시간에는 <자기주도학습의 나비효과 - 효문고 강윤정 교사> 편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책 한 권조차 사기 힘든 열악한 환경 속에 사는 효문고 학생들... 이들을 위해 사비를 털어 한 달에 한 권씩 책 읽기 프로젝트를 시작한 강윤정 선생님. 1년에 총 100권의 책을 읽게 된 학생들은 자기주도학습으로 성적이 오르는 것은 물론 특목고 학생들과 겨뤄 모의재판경영대회에서 유례없는 우승까지 하게 된다. 대회에서 받은 상금은 불우한 이웃을 위해 사용, 다양한 기부활동까지 펼친 학생들... 한권의 책이 토론대회 우승과 기부활동에 이어지기까지 효문고의 ‘나비효과 프로젝트’를 이끈 강윤정 선생님을 만나본다.


5월 11일에는 <마음의 빛이 되다 - 한남대 이수민 교수> 편이 방송된다.

한남대 이수민 교수의 화학과 수업은 한남대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의로 통한다. 어렵고 딱딱한 화학 전공 수업임에도 그렇게 인기 있는 비결은, 통째로 교재를 외워 이야기로 풀어내기 때문인데... 이수민 교수는 선천적인 장애가 아닌 후천적인 요인으로 시각 장애를 갖고 된 국내 유일의 시각장애인 화학자! 비록 시력은 잃었지만 과학 분야에서 큰 역할을 해온 이수민 교수는 제자들의 이름과 교재를 통째로 외우면서 지금까지 교단을 지켜오고 있다. 역경을 극복한 자신의 삶 자체로 제자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이수민 교수를 만나본다.


특집 세 번째 시간은 <선생님의 변화가 교육의 변화를 이끈다 - 영종중 구교정 교사> 편이다. 5월 18일 방송.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발맞춰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선생님이 있다. 바로 인천 영종중학교의 구교정 선생님이 그 주인공. 암기 과목으로 알고 있는 과학 수업을 실험으로 보다 쉽고 재미있게 진행한 것은 물론, 사이버 가정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천 지역 내 학습력을 신장시켰다. 그리고 수석교사로서 일반교사들의 멘토 역할도 톡톡히 하는 구교정 선생님. 이 뿐 아니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가는 교육을 만들기 위해 학부모 평생교육프로그램도 만들어 운영 중이다. 교실의 수업개선과 학생들의 창의활동을 추진해온 구교정 선생님의 남다른 교육 비법과 특별한 교육철학에 대해 들어본다.


5월 25일 마지막 시간에는 <수업의 달인 - 신선초 강해숙 교사> 편이 방송된다.

신선초등학교는 그야말로 신선들이 살 것 같은 부산 영도 산꼭대기에 위치한 학교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지만 시골 학생들의 공부에 대한 열정만은 뜨거운데... 이런 열정을 이끌어낸 분은 다름 아닌 이 학교의 미녀 교사, 강해숙 선생님이다.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까..' 하는 고민으로,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한 결과 전국에서 가장 '읽기 수업'을 잘하는 분으로 선정돼 교육의 달인으로 불리는 강해숙 선생님! 교사자율연구동아리를 만들어 연구 활동을 전개하고, 부산 전 지역에 독서운동을 활성화시키는 등 학생들의 창의 인성교육에 앞장서 온 부산 섬마을 선생님, 강해숙 선생님을 만나본다.

   


이전글
'하나뿐인 지구' 생명의 숲, 곶자왈
다음글
'극한 직업' 중국 서커스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