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한국전쟁 특집, 이만희 감독 전쟁영화 방송  
작성일 2006-06-20 조회수 16501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 한국영화특선 한국전쟁 특집 「 Y.M.S 504의 수병」
1963년 / 115분/ 흑백 시네마스코프/ 반공, 전쟁, 휴먼드라마 / 19세 이상 시청가 감독: 이만희, 설태호 각본: 편거영 출연: 박노식, 김혜정, 장동휘, 구봉서, 방성자, 이대엽
방송 일시 : 6월 25일(일) 밤 11시
담당 : 김성숙 PD (526-2634)
○ EBS는 한국전쟁 55주년을 맞아 이만희 감독의 전쟁영화를 특집 방송한다. 매주 일요일 밤 시청자들을 찾아가는 「한국영화특선」에서 사병들과 장교와의 갈등, 로맨스를 담고 있는 을 특집으로 마련했다. ○ 이 영화는 만들어질 당시 해군 정훈감이었던 장군익 대령(한국전쟁 당시 대위였으며 ‘Y.M.S 504’의 정장)이 실제로 체험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제작자 김영환(당시 군산극장 사장)의 제의로 시나리오 작가 편거영(통신장교 출신으로 이만희 감독과 통신부대에서 같이 근무)이 시나리오를 썼다. 전쟁영화이기는 하지만, 전투 그 자체보다는 오히려 사병들과 장교와의 미묘한 관계와 갈등, 젊은이들의 로맨스까지 이만희 감독 전쟁 영화 특유의 오락적인 요소가 많이 담겨져 있는 영화다. ○ 영화에서 ‘Y.M.S 504’는 한국전쟁 당시 한국 해군이 보유하고 있던 최하급의 소형함정이다. ‘Y.M.S 504’의 병사들은 혁혁한 전과를 올리지만 늘 말썽을 피우는 골치덩어리들이다. 어느 날 ‘Y.M.S 504’ 함정에 새로운 정장, 장대위(박노식)가 부임한다. 장대위와 병사들은 사사건건 충돌하지만 장대위는 특유의 성실함과 카리스마로 문제 대원들을 감싸안으며 점점 함정의 군기를 바로 세워 나간다. 한편 장대위는 우연히 배에서 만난 여인 한명희(김혜정)를 사랑하지만 그녀는 다름 아닌 ‘Y.M.S 504’ 부정장인 한중위(장동휘)의 여동생이다. 한중위는 자신이 해군이기 때문에 아내와 헤어졌다고 괴로워하고 동생과 장대위와의 사랑을 반대한다. 한명희의 친구(방성자)는 해군 사령부에서 비서로 근무하는데 내심 장대위를 사모한다. 그러던 어느 날 출격명령을 받은 ‘Y.M.S 504’ 함정은 적의 다리를 폭파하라는 특수임무를 부여받는다. ‘Y.M.S 504’ 함정의 대원들은 적지에 침투하여 임무를 완수하고 돌아오던 중 적의 함정을 만나게 되고, 치열한 격전 끝에 적선을 침몰시킨다. 하지만 그 전투의 과정에서 한중위를 비롯한 수많은 병사들은 숭고한 죽음을 맞이한다. ○ 당시 국방부와 해군본부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제작되었다고 하지만 해상 전투 장면은 매우 박진감이 넘치고 생동감 있다. 또한 해군들의 생활 모습을 디테일하면서도 재미있게 그리고 있다. 액션 배우의 대명사였던 두 배우의 연기 대결도 뜨겁다. 따뜻하면서도 리더십 있는 신임 장교 역의 박노식과 카리스마 넘치고 반항적인 장동휘는 영화 속에서 처음에는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대립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게 되지만 결코 드러내지 않는다. 특히 말 못할 사연을 간직하고 있으면서 어딘지 모르게 허무한 장동휘의 연기는 매력 만점이다.
이전글
EIDF감독회고전-세계최초의 VJ, 다큐계의 거장 존 알퍼트가 온다!
다음글
EBSi '수시1학기 모집 대비 특강' 개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