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세계의 아이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아이들의 못다한 이야기  
작성일 2011-08-10 조회수 11163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보도자료] <세계의 아이들> 특집 3부작 분쟁지역의 아이들

관련사진은 EBS 사이버홍보실 하이라이트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폭격, 봉쇄 그후 3

 

 ...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아이들의 못다한 이야기

  

 

EBS <세계의 아이들> 특집 3부작

  

분쟁지역의 아이들

 

1부 장벽 너머 세상,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2부 초대받지 않은 손님, 케냐 카쿠마 난민촌 아이들

3부 파키스탄, 고향을 떠난 아이들

 

방송일시 : 2011812, 26, 9월 2() 850~ 930

 

연출 : 김준성, 이형관, 김평진 PD (526-2731)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살 폭탄테러가 벌어지고, 온갖 분쟁이 끊이지 않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그리고 전쟁을 피해 온 수많은 난민들이 모여 있는 케냐와 파키스탄. 그 곳의 아이들은 어떻게 살고 있는가? 지금 이 시간도 많은 아이들이 시위와 폭격으로 생활과 교육의 권리마저 잃어버린 채 살고 있다.

EBS <세계의 아이들>은 전쟁 속에서 가족을 잃고, 어린이로써 누려야 할 모든 것들을 포기하고 살아야 하는 분쟁지역 아이들의 현실을 취재해 시청자들에게 전한다.

12일부터 3주간 매주 금요일 저녁 850분에 방송 예정인 특집 3부작 분쟁지역의 아이들에서 전쟁과 테러가 끊이지 않는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의 아이들의 상처, 초대받지 않은 케냐 카쿠나 난민 소년들의 전쟁에 대한 고백, 그리고 이미 테러는 일상이 된 파키스탄 난민촌 아이들의 일상을 카메라에 담아 시청자들에게 소개한다.

 

김준성 PD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촌 곳곳에서 무고한 생명들이 죽어가고 있다. 뉴스프로그램에서 전하는 선정적인 영상이 아니라, 아이들이 있는 따뜻하고도 가슴 아픈 영상들을 통해 우리가 누리고 있는 평화의 소중함을 되새겨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1부 장벽 너머 세상,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방송일시 : 2011812() 850~ 930

연출 : 김준성 PD, 이승한 PD

 

- 폭격, 봉쇄 그 후 3...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아이들의 미공개 영상 공개

- 피로 물든 역사, 21세기의 화약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아이들을 찾아가다

- 폭력과 테러, 마음마저 파괴된 이스라엘 아이들의 못 다한 이야기

- 거대한 장벽 속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들... EBS 제작진의 팔레스타인 아이들 취재기

- 눈물의 땅,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슴 깊이 담아둔 아이들의 이야기.

 

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살 폭탄테러가 벌어지고, 온갖 분쟁이 끊이지 않는 나라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아이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지금 이 시간도 많은 아이들이 시위와 폭격으로 생활과 교육의 권리마저 잃어버린 채 살고 있다. 전쟁과 폭탄테러로 가족을 잃은 아이들을 통해 그들은 왜 싸울 수밖에 없는지, 그리고 전쟁의 피해는 어떤 상처를 남겼는지, 이곳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들어본다.

분리장벽으로 가로막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자치지구 사이에는 8미터 높이의 거대한 장벽이 건설되고 있다. 테러를 방지하기 위한 명목으로 만들었지만, 실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이동의 자유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고립까지 심화되고 있어 잦은 분쟁의 원인이 되고 있다.

 

 

 열네 살 바씸은 3년 전, 형을 잃었다. 분리장벽에 반대하 며 평화시위를 벌이던 중, 이스라엘 군인이 쏜 총에 맞아 목숨을 잃은 것이다. 가족들의 삶은 그때로부터 멈춰 있 다. 엄마는 늘 눈물 속에 살고, 아빠는 경제상황이 악화되 자 항상 신경이 곤두서있다. 이 모든 것이 이스라엘의 분 리장벽 때문이다. 지금도 이곳에선 분리장벽에 반대하는 시위가 계속되고 있다.

 

 

 

 아디는 열두 살 이스라엘 소녀다. 200310, 가족들이 다 같이 외식을 하던 중, 식당에 난입한 팔레스타인 폭탄테러범에 의해 할아 버지와 할머니, 아버지와 오빠를 잃었다. 살아남은 사람은 엄마와 큰오빠, 그리고 아디뿐이다. 비록 살아남았지만, 그들은 몸과 마음 에 모두 큰 상처를 얻었다. 아디와 오란의 분노와 상처는 어떻게 치 유되고 있을까.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의 왈리드 이야기

 200812, 이스라엘은 가자지역에 22일 동안 대 대적인 공습을 했다. 그때 세 살 난 여동생을 잃은 왈 리드는 그 후로 웃음을 잃었다. 무엇이 팔레스타인 아 이들의 유년시절을 빼앗아 간걸까. 슬픔의 땅, 팔레스 타인에 드리워진 이 어둠은 언제쯤 걷힐 수 있을까.

 

 

 

 

 

 

 

 

 

2) 초대받지 않은 손님 케냐 카쿠마 난민촌 아이들

방송일시: 2011826() 850~ 930

연출 : 이형관PD

주요 내용

아프리카 13개국에서 몰려든 75천 여명의 눈물 겨운 생존자들.

그곳에서 만난 11살 소년 만델라의 생생한 음성으로 듣는 어른들의 전쟁 이야기.

그들과 함께 울고 웃다 온 EBS이형관 피디의 난민촌 밀착 취재기

 

 

3) 파키스탄- 고향을 떠난 아이들

방송일시: 201192() 850~ 930

연출 : 김평진PD

주요 내용

잔혹한 테러조차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지 못하는 나라.

일상으로 자리잡은 테러와 믿을 수 없을 정도의 평온함.

그 기괴한 동거의 현장, 파키스탄 난민촌의 아이들을 만나다

 

이전글
[보도자료] 광복절 주간, 특집 다큐멘터리 대거 편성
다음글
'명의' 신장이식, 그 마지막 선택을 향한 동행 - 이식외과 전문의 김유선 교수 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