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과학의날 특집 '의사 짐 킴의 아름다운 선택'  
작성일 2008-04-17 조회수 14856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한국계 슈바이처, 짐 킴을 만나다 EBS 과학의 날 특집 ‘의사 짐 킴의 아름다운 선택’
“질병은 국경 안에만 머물지 않는다” “소수라도 봉사하고 실천할 때 세상은 변한다” “북한의 의료 개선 위해 일하고 싶어”
방송 : 4월 21일(월) 저녁 7시 55분 ~ 8시 45분
담 당 : 기획다큐팀 김우철 PD (526-2703)
EBS는 과학의 날을 맞아 미국 사회는 물론, 세계보건의료계의 핵심 리더로 활약하고 있는 재미교포 의사 짐 킴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을 방송한다. 하버드의대 교수이자 전 세계보건기구(WHO) 에이즈국장인 짐 킴 교수는 타임이 선정한 ‘2006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중의 한 사람으로 ‘한국계 슈바이처’라 불리기도 한다. 2003년 한국계로는 최초로 천재장학금이라 불리는 맥아더 재단의 펠로우상을 받은바 있고 2004년에는 뉴스위크가 선정한 ‘2004년의 13인’, 2005년에는 US 뉴스앤드 윌드리포트의 ‘미국의 주요 지도자 25인’에도 선정된 바 있다. 프로그램은 김주환 교수가 보스톤 하버드대학을 직접 찾아가 짐 킴 교수와 직접 만나 대담하는 형식으로 제작됐다. 짐 킴 교수가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목표로 살아가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다. 1965년 세살 때 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건너간 金교수는 하버드대에서 91년 의대 석사, 93년 인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96년부터 의대 교수로 일해 왔다. “질병은 국경 안에 머물지 않는다” 결핵과 에이즈는 빈곤국가에서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불평등과 전염병의 상관도가 높다는 반증이다. 문제는 이러한 질병들이 국경을 넘나드는 전염병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짐 킴 교수에게 ‘민족’이라는 개념은 한국인을 넘어선 바로 인류 그 자체다. 짐 킴 박사는 선진국이 가지고 있는 의료기술을, 가난한 나라의 사람들을 위해 쓸 수 있는 합법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고안하고 실천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하버드 연구실과 대학 강의실, 그리고 오지를 넘나들며 세계 인류의 미래 보건을 고민하고 있는 그에게서 보건의료가 인류 삶에 끼치는 영향, 그리고 미래 비전을 들어본다. “소수라도 세계를 위해 봉사하고 실천할 때 세상은 변화한다” “소수라도 세계를 위해 봉사하고 실천할 때 세상은 변화한다”는 것이 짐 킴 교수의 주장이다. 짐 킴 박사는 10살 때부터 봉사의 삶을 살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하버드대에서 철학과 의학을 함께 공부하면서 이러한 생각은 더욱 굳어졌고 구체화됐다. 짐 킴 교수는 자신이 받은 배움의 혜택을 바탕으로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PIH(Partners in Health, 의료 자선단체)를 1988년 하버드 의대 폴 파머 교수와 공동으로 설립한다. 폴 파머 교수는 대학에서 함께 공부한 동기 사이로, 대학 시절에도 “우리가 배운 의학을 활용해서 봉사하는 삶을 살자”고 약속하곤 했다고 한다. 故 이종욱 박사와의 인연 WHO 사무총장이었던 故 이종욱 박사와 만나 함께 활동한 이야기도 들려준다. 이종욱 박사를 우연히 만났을 때, 이종욱 박사는 짐 킴 박사가 아주 어릴 때 미국으로 건너가 자라고 교육을 받았는데 한국말을 한다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아껴주었다고 한다. 이후 두 사람은 멘토와 멘티 사이로 발전했다. 그리고 이종욱 박사가 WHO 총장이 되면서 함께 일해보지 않겠냐는 제안을 해 왔고, WHO 에이즈 국장으로 지내면서 ‘3 by 5(3백만 에이즈 환자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제를 투여한다는 계획)’를 목표로 함께 활동했다. 앞으로도 ‘나누는 삶을 살고 싶다’는 짐 킴 교수는 북한의 결핵이나 의료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도 일하고 싶다는 바람을 남겼다. 또한 한국의 기부문화나 기금 모금이 제대로 정립되기 위해, 한국이 누리고 있는 수많은 혜택을 이웃에 나누어 줘야함을 강조하는 이야기도 한다.
이전글
지식 프라임 - 한국의 스티븐 호킹 서울대 ‘이상묵’ 교수가 말하는 지구과학 상식
다음글
'다큐 10' 과학의 날 특집 - 생활 속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