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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6월 모의평가 - 과학탐구  
작성일 2008-06-04 조회수 14779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보도자료 [’08.6.4(수)] - 6월 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 6월 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 난도, 작년 수능과 비슷 교과서 주요 개념 중심 출제, 실생활 소재 활용 EBS 강의서 82.5% 연계 문의 : 박완규(ebs과학탐구영역출연강사/서울과학고)011-313-0538 ● 과목별 출제경향 분석 1) 개요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의 출제 경향, 난이도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7학년도 대수능 난이도 수준을 유지하거나 약간 쉬움 난이도 면에서 대부분의 과목이 2007 대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쉽게 출제되었다. 특히 2007 대수능과 6,9월 모의평가에서 상대적으로 어렵게 출제되었던 화학Ⅱ가 쉽게 출제되었다. 둘째, 이해 적용형 문항 40% 수준 유지 과학적 상황, 실생활 관련 소재를 토대로 개념의 이해, 적용형 문제와 탐구형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개념의 이해와 적용형 문제는 40%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출제되었다. 셋째, 교육과정 및 교과서 주요 개념 중심 출제 과학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교과서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 상황, 그림, 그래프, 도표 자료 등을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되었다. 넷째, 실생활 소재를 문항에 활용 과학과 관련하여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스모그 발생, 대체 에너지, 당뇨병과 유전병, 세포 융합을 이용한 유방암 치료, 지구 온난화, 2007년 9월 발생한 태풍 위파, 해양 탐사선, 날씨 관련 전래 속담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였다. 2) 전반적 출제 경향 난이도는 각 과목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지난 2007학년도 대수능과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특히 최근 정량적인 문항이 다수 출제되어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았던 화학Ⅱ가 이번 대수능에는 비교적 쉽게 출제되었다. 지구과학Ⅰ의 경우 새로운 소재가 많이 출제되어 난이도가 높아졌다. 대체로 주어진 자료에 대한 해석 문제가 많지만 실생활의 소재를 통해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지를 확인하는 문제도 있었다. 단순한 지식 문제보다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 실생활 관련 문제도 일부 출제되었다. EBS 연계는 교재의 자료 및 상황을 그대로 활용한 것보다 변형된 자료를 제시하였다. 3) 교과별 출제 경향 (가) 물리 I 2007 대수능이나 6월, 9월 모의평가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우선 전체적으로 낯선 문제가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익숙한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단원별로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Ⅰ단원 8문항, Ⅱ단원 6문항, Ⅲ단원 6문항이 출제되었다. 2, 3, 9번 문항과 같이 실생활과 관련된 문항이나 실험 관련 문항이 중요하게 다루어졌고, 그래프 해석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으며, 광전 효과나 물질파와 같은 현대 물리 분야의 문항이 출제되어 그 중요성을 점점 강조하고 있다. 또, 평가원 모의평가나 EBS 문제를 응용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는 특징도 있다.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문제는 5번, 13번, 17번 정도이다. 5번 문항은 운동량 보존의 법칙으로부터 속력을 구한 후 역학적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적용해야 하는 문제로, 2가지 개념이 복합되어 있으므로 개념 적용을 잘못하면 틀리기 쉽다. 13번 문항은 두께가 일정한 유리를 통과하는 빛의 굴절을 묻는 문제인데, 유리에 입사하기 전과 유리를 통과한 후 빛의 진행 방향이 나란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면 틀릴 수 있다. 또, 17번 문항은 등가속도 운동의 식을 적용하는 문제인데, 이를 찾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문항이다. (나) 화학I 2007 대수능 및 6, 9월 모의수능과 난이도가 비슷하다. 화학Ⅰ에서 다루는 내용을 소재로 단원별로 고르게 출제되었다. 2007년 대수능이나 6,9월 모의고사와 비슷하게 기본 개념과 원리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약간 어려운 문항이 1~2문항 정도 포함되어 있다. 물 단원에서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11번 수용액에서의 반응, 15번 앙금 생성 반응 등이 있다. 반면에 금속 단원에서는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보다는 기본 개념이나 생활 관련 문제가 많이 출제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기존의 자료를 새로운 형태로 재구성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는데, 2번 광화학 스모그, 14번 할로겐의 반응성, 20번 중화 반응 등이 대표적인 문항이다. 생활 관련 문제로는 6번(수소저장합금), 17번(의약품) 등이 출제되었다. (다) 생물 I 2007 대수능 및 6,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정도의 난이도를 유지하였다. 생물Ⅰ에서 다루고 있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적합한 소재나 상황을 중심으로 문항이 구성되었다. 많은 문항이 교과서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다만 일부 문항의 경우 문제 상황이 생소하여 다소 당혹스러움을 느꼈을 수 있다. 예를 들어서 8번 문항의 경우 핵을 갖고 있는 혈구가 무엇인지를 간접적으로 묻고 있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답을 찾기 힘들었을 것이다. (라) 지구과학 I 2007 대수능 및 6,9월 모의평가보다는 난이도가 약간 높아졌다. 지구과학1에서 다루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기초로 출제되었으며, 문제의 소재 중에는 교과서나 기출 문제에서 보지 못했던 새로운 자료가 몇 문제 포함되어 있어 체감 난이도가 약간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지구 환경 변화를 묻는 2번 문제와 대륙의 이동을 묻는 3번 문제는 새로운 자료를 제시하여 이를 해석하는 문항으로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어렵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어려웠을 것으로 판단되는 문제는 일기 속담을 묻는 14번 문제, 수성의 시운동을 묻는 20번 문제 인데, 14번 문제는 대기 현상의 원리를 명확히 이해하여야 정답을 고를 수 있으며, 20번 문제는 내행성의 시운동 원리를 명확히 이해하여야 정답을 고를 수 있는 고난이도의 문제이다. (마) 물리Ⅱ 2007 대수능 및 6,9월 모의수능 보다는 난이도가 낮아졌다. 물리 II에서 다루고 있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적합한 소재를 위주로 문항이 구성되었다. 문제의 상황이나 소재 역시 평이하거나 낯익은 것들이 많아 문제를 접하는 학생들에게 체감적으로 쉽게 느껴졌을 것이다. 예년에는 개념적으로 어렵거나 특이한 상황 또는 소재의 문제가 최소한 2~3 문제가 있었으나 이번 수능에서는 전반적으로 쉽게 출제되었다. 대부분의 문항이 교과서의 기본개념에 충실하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이는 제시된 자료가 교과서나 기존 출제에서 다룬 소재이고, 주로 기본 개념을 묻는 문항과 제시된 자료 해석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문제를 소위 비틀거나 꼬지 않으려는 노력이 많이 엿보인다. 따라서 실수로 틀리는 경우나 함정에 빠지는 경우는 별로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단, 3번 문항의 경우 어렵지는 않았으나 정지계와 등속도 운동하는 계에서 볼 때 같게 측정되는 물리량이 가속도나 또는 힘이라는 사실을 묻는 것은 새로운 경향이다. 이 문항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친숙한 소재로 문항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쉽게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바) 화학Ⅱ 화학Ⅱ의 경우 비교적 기본 개념을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들이 대부분 출제되었다.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문제도 거의 없어 화학Ⅱ의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공부하고 EBS 교재를 충실히 공부한 학생들은 대부분의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상위권 학생들을 변별할 수 있는 문제들로 다소 출제되었다. 11번 문제와 20번 문제의 경우는 그래프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아 학생들이 다소 어렵게 느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15번 문제의 경우는 화학 반응의 계수비를 이용해서 양적 계산을 해야 하므로 중위권 학생들의 경우 다소 어렵게 느껴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사) 생물Ⅱ 2007 대수능 및 6, 9월 모의평가 보다는 평이하며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낮아질 것이다. 생물Ⅱ 교육과정의 전범위에서 고루 출제되었으며, 문제에 제시된 자료가 익숙한 것들이 많았기 때문에 학생들이 특별한 어려움이 없었으리라 생각된다. 효소의 활성을 다룬 1번 문항의 경우 효소에 관한 기본 개념 외에 실험 과정을 묻는 탐구 형식으로 출제되어 참신한 감을 준다. 또한 2007학년도 대수능에서 출제된 문항과 유사한 자료와 내용의 문제가 출제되어 기출 문제를 충분히 이해한 학생들은 쉽게 접근할 수 있었으리라 여겨진다. 대부분의 문항이 교과서의 기본개념에 충실하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제시된 자료가 교과서나 EBS 출제에서 다룬 소재이고, 주로 기본 개념을 묻는 문항과 제시된 자료 해석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기 때문이다. 17, 18번 문항의 경우 생물과 환경 간의 관계, 그리고 생물 상호 작용에 대한 내용을 실제의 생태계에 적용하였을 때 나타난 현상을 통해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참신한 느낌을 준다. (아) 지구과학Ⅱ 2007 대수능 및 6,9월 모의수능과 난이도가 비슷하거나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지구과학Ⅱ에서 다루고 있는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적합한 소재를 위주로 문항이 구성되었다. 대부분의 문항이 교과서나 EBS 교재에서 다룬 기본개념에 충실하게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이는 제시된 자료가 교과서나 기존 출제에서 다룬 소재이고, 주로 기본 개념을 묻는 문항과 자료 해석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기 때문이다. 단, 11번 문항의 경우 실생활 경험을 소재로 출제되었다. 지표면의 특성에 따른 기온 분포와 기층의 안정도와의 관계를 다루어 다소 생소했지만,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쉽게 해결이 가능하였을 것이다. 이 문항을 제외하고는 비교적 친숙한 소재로 문항이 구성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쉽게 해결할 수 있었을 것이다. ● EBS수능강의와의 연계 분석 1) 과학탐구영역 연계의 특징 - 평균 82.5%로 2008년 대수능 반영률(81.9%)보다 높아짐. - 물리Ⅰ과 생물Ⅱ의 경우 익숙한 자료들이 많이 출제되어 직접 연계율이 60~70%로 특히 높았음 2) 과학탐구영역 연계율 - 물리I : 직접연계(12문항), 간접연계(6문항) / 전체 (18문항 90%) - 물리II : 직접연계(6문항), 간접연계(10문항) / 전체 (16문항 80%) - 화학I : 직접연계(1문항), 간접연계(18문항) / 전체 (19문항 95%) - 화학II : 직접연계(1문항), 간접연계(14문항) / 전체 (15문항 75%) - 생물I : 직접연계(4문항), 간접연계(11문항) / 전체 (15문항 75%) - 생물II : 직접연계(14문항), 간접연계(3문항) / 전체 (17문항 85%) - 지구과학I : 직접연계(3문항), 간접연계(14문항) / 전체 (17문항 85%) - 지구과학II : 직접연계(8문항), 간접연계(7문항) / 전체 (15문항 75%) - 합계 : 직접연계(49항), 간접연계(83문항) / 전체 (132문항82.5%) 3) 대표 연계 문항 - 물리Ⅰ 모의평가 12번 - EBS 수능특강 (137쪽 5번) 파장이 다른 두 파동의 순간 모습 두 개를 제시하고 두 파동의 파장, 진동수, 전파 속력을 비교하는 문제인데 수능특강에 제시된 그림과 동일하고 파장, 진동수, 속력을 묻는 점도 동일하다. 단지 수능특강에서는 동일한 줄이라는 조건을 제시하여 전파 속력이 같다는 것으로부터 문제를 풀어나가고, 모의평가에서는 주기가 같다는 조건을 제시하여 진동수가 같다는 것으로부터 문제를 풀어나가는 점이 다를 뿐이다. - 화학Ⅰ 모의평가 1번 - EBS 수능특강 (104쪽 4번) 바닷물 속에서 사용되는 철제 도구의 부식이 빠르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 설계로 적당한 것을 찾아내는 문제로서 철못을 물에 담갔을 때와 철못을 소금물에 담갔을 때에 철못에 녹이 스는 정도를 비교하면 된다. 이러한 실험 설계와 관련된 내용은 수능특강 교재의 관련 문제의 실험 설계와 보기 ㄷ의 내용을 연결시켜서 출제한 것이다. - 생물Ⅰ 모의평가 4번 - EBS 수능특강 (62쪽 1번) 호흡 운동에서 흡기와 호기에 따른 흉강의 내압과 폐포 내압의 변화 그래프 및 그림 자료를 해석하는 문항으로, 수능특강에 출제되었던 문항과 그래프자료가 일치하며, 흡기와 호기에 따른 늑골과 횡격막의 변화 및 폐포 내압이 얼마인지를 찾아내는 문제 상황, 그리고 묻고 있는 개념 등이 일치한다. - 물리Ⅱ 모의평가 13번 - EBS 수능특강 (63쪽 2번) 열기관의 에너지 출입을 나타내는 그림이 동일하고, 와 열효율의 관계를 묻는 내용이 매우 유사하다. - 생물Ⅱ 모의평가 12번 - EBS 수능특강 (75쪽 8번) 포도당이 세포 호흡에 이용되는 과정을 나타낸 자료가 동일하고, 과정이 일어나는 장소 및 과정이 중단되는 조건, 각 단계의 ATP 생성량을 비교하는 답지와 보기 내용이 동일하다. -지구과학Ⅱ 모의평가 10, 20번 - EBS 수능특강 (42쪽 4번, 89쪽 2번) 기온선과 건조 단열선을 그래프로 제시하고, 대기의 안정도를 묻는 문제인데, 이 문제는 수능특강 42쪽의 4번의 자료가 그대로 인용되었고, 제시된 보기가 거의 같다. 또한 모의 평가 20번 문제는 지진 해파가 전파될 때의 변화를 묻는 문제인데, 이 문제는 수능특강 89쪽 2번의 자료가 그대로 인용되었고, 제시된 보기가 비슷하다. ※ 과학탐구 : 작년 수능시험과의 비교 ● 2007년 시행 11월 수능시험 : 평균 81.9% - 물리I : 15문항(75%) - 물리II : 17문항(85%) - 화학I : 15문항(75%) - 화학II : 18문항(90%) - 생물I : 17문항(85%) - 생물II : 16문항(80%) - 지구과학I : 15문항(75%) - 지구과학II : 18문항(90%) ● 2008년 시행 6월 모의평가 : 평균 82.5 % - 물리I : 18문항 (90%) - 물리II : 16문항 (80%) - 화학I : 19문항 (95%) - 화학II : 15문항 (75%) - 생물I : 15문항 (75%) - 생물II : 17문항 (85%) - 지구과학I : 17문항 (85%) - 지구과학II : 15문항 (75%).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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