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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보도자료] EBS 초대석- 현명한 소비가 세상을 바꾼다  
작성일 2011-12-01 조회수 10626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보도자료] EBS 초대석- 현명한 소비가 세상을 바꾼다
 
현명한 소비가 세상을 바꾼다
<EBS 초대석>
 
지상파 방송 : 2011. 12. 2일 (금) 낮 12: 10
재방송(EBS Plus1) : 2011. 12. 6 (화) 오전 10: 30/ 2011. 12. 9 (금) 오전 10: 30
재방송(EBS Plus2) : 2011. 12. 24 토) 오전 10: 00
출연자: 김영신 (한국소비자원장), MC 엄청길 교수
문의 : 장도훈 PD (010-9099-4994)
 
□ 주요 내용
국내총생산(GDP)에서 소비가 차지하는 비중, 51.4%
당신의 소비 안에는 어떤 가치가 담겨 있는가...?
이웃 생각, 자연 사랑...!
이제는 책임 소비 시대, 현명한 소비는 세상을 바꾼다!
 
12월 3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한국소비자원 김영신 원장을 초대해
소비자의 권익향상과 소비자 보호정책의 선진화,
그리고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듣는다!
 
고물가 시대, 적게 벌어도 풍족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EBS 초대석>은 12월 3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한국소비자원 김영신 원장을 초대해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권익향상과 소비자 보호정책의 선진화, 그리고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전략 등에 대해 듣는다! 아울러 책임 소비, 착한 소비 등 물건을 사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 경제,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분야와의 접목이 가능한 소비의 새로운 패러 다임에 대해 알아본다.
 
끊임없이 변동하는 물가로 위축된 소비심리는 각 대형유통업체들의 ‘통큰 치킨, 저가 피자, 1000원짜리 생닭’ 등의 치열한 저가 경쟁으로 다시 활기를 띠었다!
바로, 이 대형유통업체들의 가격경쟁을 불붙인 시발점은 ‘한국소비자원’에서 ‘T-Price
(http://price.tgate.or.kr)’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생필품 가격정보였다!
1987년부터 국내 유일의 정부출연 소비자 정책기관으로 일해 온 한국소비자원...!
김영신 원장은 소비자와 기업이 적대적인 관계가 아니라, 기업은 소비자를 알아야 성공할 수 있고, 깐깐한 소비자가 좋은 기업을 만든다는 상호보완의 관계임을 강조한다!
그 예로 생필품 가격정보 공개나 이동통신 요금 인하를 위해 기울인 노력을 소개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각종 피해 관련 민원들의 구제절차와 사례 등에 대해 소개한다!
‘소비자학’에 대한 전공서적과 연구논문 등이 많지 않았던 시절부터 소비자를 ‘경제주체’ 로 보는 소비자학에 흥미를 갖고 끊임없이 연구해 온 소비자 문제의 전문가, 김영신 원장...! 그녀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한 전략으로 지식, 태도, 행동 등 소비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인 소비자 역량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 이제는 소비자들이 좋은 품질, 싼 가격은 물론이고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이라던가 지역 사회의 기부라던가 이런 것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런 기업이라면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제품을 구매하고 선호하겠다하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
김영신 원장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사회적 책임소비’에 대한 인식을 높여서 ‘소비’가 시장경쟁, 환경보전, 에너지 절약 등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면서 소비생활을 하는 ‘책임있는 소비자’가 되어야함을 강조한다!
아울러 정부, 기업, 소비자 각각의 위치에서 정부는 소비자시장의 세계화 추세에 맞추어 국내규범과 국제규범을 조화시키고, 기업은 소비자가 제기하는 불만을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정보로 활용하고 소비자는 자신의 역할과 권리를 알고 책임있는 행동을 해 줄 때 , 진정으로 소비자 권익이 향상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이제는 책임소비 시대...! 세상을 바꾸는 현명한 소비를 위한 전략에 대해 한국소비자원 김영신 원장과 함께 알아보는 뜻깊은 시간...!
< 현명한 소비가 세상을 바꾼다 > 12월 2일 금요일 낮 12시 10분, 많은 시청바랍니다. 끝.

첨부파일 첨부파일[보도자료] EBS 초대석- 현명한 소비가 세상을 바꾼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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