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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6월 모의평가 분석 - 외국어  
작성일 2008-06-04 조회수 14340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보도자료 [’08.6.4(수)] - 6월 모의평가 외국어영역 6월 모의평가 외국어영역, 작년 수능과 비교해 평이 일상생활과 관련된 소재 다룬 문항 많아 EBS 강의서 78% 연계 문의 : 윤연주(EBS외국어영역출연강사/이화여고) 018-402-2479 <출제경향 분석> 첫째, 출제의 기본 방향은 2008년 수능과 모의평가(2007년 6월, 9월 시행)의 방향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였다. 외국어(영어) 영역 시험의 목표는 대학 수학에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과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육목표 및 내용의 습득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에서 다양한 소재의 대화와 글을 제시하여 실생활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기본이 되는 어휘 및 문법성 판단력, 사실적 이해력, 추론적 이해력, 종합적 이해력 및 적용 능력을 측정하도록 문제를 출제하였으며 영어 사용의 유창성 및 정확성을 동시에 강조하였다. 전반적인 유형은 예년의 틀을 거의 그대로 유지해 수험생들이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난이도는 2008학년도 수능과 비교하여 볼 때 전반적으로 평이했다. 2009년 대수능 6월 모의평가 시험은 유형상 2008년 대수능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읽기․쓰기 영역에서는 전반적으로 빈도수가 높은 어휘를 사용하였고 문장 구조가 평이하여 수험생의 체감 난이도는 높지 않았을 것으로 보이며, 듣기․말하기 영역에서도 기존의 유형이 그대로 이용되었고 내용이나 발화의 속도, 어휘 수준 등의 면에서 2008년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수준의 난이도로 판단된다. 셋째, 문제 유형은 2008년 수능과 변함이 없었지만, 일상생활과 관련된 소재를 다룬 지문이 많이 활용되었다. 외형적으로 볼 때 문제 유형은 2008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거의 유사했다. 다만, 듣기 및 말하기 유형으로 출제된 장난감 텐트 고르기, 인턴 직원 채용 광고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 고르기 등은 참신하고 특이한 소재였다. 읽기 및 쓰기 유형도 마찬가지로 형태상의 변화는 크게 없었으나 나사못의 원리를 이용한 어휘 파악 문제,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뜨개질을 소재로 한 주제 파악 문제, 유전자 변형 작물의 이점을 소재로 한 도표문제 등이 일상적인 소재를 이용한 문항으로 돋보였다. 넷째, 듣기 문항에 있어 발화의 길이와 속도는 예년과 비슷하였으며, 읽기∙쓰기 문항의 지문 길이 역시 예년과 비슷하였다. 배점은 대체로 난이도에 비례하여 정해졌다. 지문 길이에 있어서 듣기 문항의 대화 지문은 대화자의 발화 횟수가 문항 당 9~12회로 2008년 수능과 비슷했다. 담화 지문 역시 2008년 수능과 비슷하였다. 말하기 유형도 2008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로 보인다. 읽기∙쓰기 문항의 경우, 문항 당 지문 길이가 80~120 단어 정도로서, 2008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장문 독해 유형은 2008년 수능과 마찬가지로 복합문 두 세트로 출제되었고 난이도가 다소 평이하여 시간 관리에 큰 어려움은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배점은 듣기에서 1점, 3점이 각각 1문항씩 출제되었고, 읽기∙쓰기에서 각각 2문항이 제시되었다. 읽기∙쓰기의 경우 비교적 쉬운 1점 문항을 앞쪽에 배치하여 시험 초반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였다. 3점 문항은 빈칸 추론 유형과 어휘 유형이었는데 난이도는 2008년 수능에 비해 높지 않았다. 다섯째, 각 문항의 소재는 범교과적인 소재의 내용을 채택하여 광범위한 읽기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인문, 자연, 예체능 분야에 관련된 소재가 다양하게 출제되어 계열 간 균형을 이루었다. 전반적으로 출제된 지문들이 현실 생활을 반영하고 교육적 내용을 소재로 한 지문으로 분석된다. <문항유형 분석> 총 50문항 중 듣기 및 말하기 문항이 17문항이고 독해 및 작문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 33문항이며, 구체적인 문항 유형은 다음과 같다. 듣기의 경우 대화를 듣고 장난감 텐트 고르기, 한 일 또는 할 일 및 부탁한 일 고르기, 고객 불만 신고서를 이용하여 대화 내용과 다른 내용 고르기, 인턴 직원 채용 광고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 고르기 등 사실적 내용을 묻는 유형과 심정, 휴대전화의 서비스 중단 기간, 대화자의 관계, 대화 장소, 담화의 목적, 담화의 화제를 추론하는 유형이 출제되었다. 전반적으로 유형에 있어서 작년 수학능력시험과 크게 달라진 것이 없으며, 발화의 길이와 속도도 작년과 비슷하고, 오답 매력도를 고려하면 작년보다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말하기의 경우 예년과 마찬가지로 그림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화 찾기, 대화나 담화를 듣고 상황에 가장 적절한 응답을 고르는 유형 등이 출제되었다. 말하기 문항의 전반적인 난이도에 있어서는 유형이나 선택지의 길이가 작년과 비슷하여 작년 수준의 난이도로 판단된다. 읽기 문항에는 지칭어 추론하기, 어법에 맞는 표현 찾기, 목적 추론하기, 도표 내용 이해하기, 빈칸에 들어갈 단어․구․절 등을 추론하기, 글의 분위기나 주인공의 심경 추론하기, 필자의 주장 추론하기, 글의 주제 ․ 요지 ․ 제목 추론하기, 장문 이해하기, 사물이나 인물에 대한 일치․불일치 내용 판단하기 등이 출제되었다. 주목할 점으로는 장문의 경우 두 글을 제시한 복합 지문 유형에서 기존의 공통적인 핵심 쟁점 파악이 공통주제 파악으로 바뀌었고 빈칸 완성도 두 글에 공통으로 들어갈 낱말을 묻는 유형으로 약간 변형되었다. 또한 도표문제의 경우 기존의 막대그래프나 선 그래프 대신에 입체도형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자료가 제시되었지만 정답을 파악하는 과정이나 난이도는 기존의 문제와 비슷했다. 이와 같이 읽기 유형은 기존의 유형과 대부분 일치하였으며, 지문에 사용된 소재, 어휘 수준, 지문 길이, 구문 등에 있어서 2008년 대수능에 비해 다소 쉽게 출제되었다. 쓰기 문항으로는 어휘 사용의 적절성 여부 판단하기, 나사못의 원리를 설명한 글의 흐름에 맞는 어휘 찾기, 문법성 판단하기, 적절한 연결사 찾기, 글의 순서를 적절히 배열하기, 요약문 완성하기, 글의 흐름에 맞도록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위치 찾기,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 찾기 등이 출제되어 쓰기 능력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그림 내용과 글의 흐름으로 보아 어휘의 사용이 적절하지 않는 것을 찾는 유형은 기존과 동일한 형태로 계속 출제되었다. 전반적으로 묻는 어휘나 문법성 판단 요소의 수준으로 볼 때 난이도가 다소 평이한 것으로 보인다. ○ EBS 교재 지문 및 강의 활용 문제 다수 출제 2008년 EBS 수능특강, 라디오 영어듣기, 인터넷 영어독해연습(1), (2), 인터넷 200제 등 EBS 교재와의 연관성을 검토한 결과 출제의 형식과 취지가 유사한 문항수가 50문항 중 39문항으로 나타났으며 EBS 강의와의 연계율은 78%로 분석되었다. 이 중, 지문이 거의 동일하게 활용된 문항이 8문항으로 나타나, 학생들이 느끼는 체감 반영률은 예년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예상된다. ※ 연계유형 - 간접연계 . 문항유형 활용 : 29문항 (58%) - 직접연계 . 주제 및 소재 활용 : 2문항 (4%) . 어휘 및 문법 활용 : 0문항 (0%) . 대화 및 담화, 지문 활용 : 8문항 (16%) - 합계 : 39문항 (78%) * 외국어영역 총 문항수 : 50문항(듣기/말하기: 17문항, 읽기/쓰기: 33문항) * 연계 분류 기준 1. 간접 연계 :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항의 출제 유형을 활용한 경우 * 문항 유형 활용 ― 지문은 일치하지 않지만 발문 형태, 선택지의 내용이 유사하여 출제 의도가 일치하는 경우 2. 직접 연계 : 동일한 대화, 담화 지문 등을 거의 그대로 또는 축소, 확대하여 문항을 출제한 경우와 주제, 소재, 어휘, 문법 항목을 문제 또는 선택지로 활용한 경우 * 주제, 소재 활용 ― 유사한 내용의 주제, 소재를 활용한 경우 * 어휘, 문법 활용 ― 지문이나 발문의 특정 어휘가 문제를 푸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거나 정답과 동일한 숙어 항목이 적용된 경우 * 대화,담화,지문 활용 ― 동일한 대화, 담화, 지문을 사용하거나 어휘를 동의어로 바꾼 경우 및 지문의 길이를 축소∙확대하여 체감 연계 정도가 매우 높은 경우 ※ 작년과 올해 모의평가, 수능시험 연계율 비교 - 2007년 6월 시행 모의평가 : 38문항(76) - 2007년 9월 시행 모의평가 : 38문항(76) - 2007년 11월 시행 수능시험 : 39문항(78) - 2008년 6월 시행 수능시험 : 39문항(78). 끝.
첨부파일 첨부파일080604 6월모의평가(외국어)_08060415181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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