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시사다큐멘터리' 프랑스 그랑제꼴의 지역특례입학제도  
작성일 2008-02-20 조회수 15679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프랑스 그랑제꼴의 지역특례입학제도 EBS 『시사다큐멘터리』 프랑스 그랑제꼴의 위대한 실험
2부. 지역특례입학, 그 후
방송 : 2월 20일(수) 밤 10시 50분 ~ 11시 40분
기획 : 글로벌팀 오정호 PD (02-526-2569)
프랑스 10대 그랑제꼴의 하나인 ‘시앙스 포(Institut des etudes politiques)’는 지난 2005년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 출신의 학생들을 무시험 전형으로 통과시켜 당시 프랑스 내부에서도 찬반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우리나라도 대학들도 지역균형 선발전형과 농어촌 학생 특별전형 등을 통해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그 목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런 특별전형이 대학의 우수 학생 선발을 막고, 지역대학의 선발을 저해한다는 비판을 내놓기도 한다. EBS 『시사다큐멘터리』'그프랑스 그랑제꼴의 위대한 실험’ 2부에서는 프랑스의 지역특례입학 제도를 통해 우리의 특별전형 제도가 나아갈 길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다큐멘터리는 탄광지역인 로렌(Lorraine) 출신의 Aurelie, 파리 근교에서 자란 Salem, 식민지인 코트디부와르 출신의 Giles 등 3명이 그랑제꼴의 생활에 어떻게 적응해 가는지 그들의 하루하루를 관찰한다. 프랑스는 미국의 소수계 우대정책을 자국 실정에 맞게 고친 지역특례입학 제도를 실시한다. 우선교육지대(ZEP)로 선정된 열악한 학군의 학생들을 필기시험 없이 면접만으로 선발하는 제도이다. 정계 입문을 꿈꾸는 젊은이들의 필수 관문으로 인식되며 주로 파리 중산층 가정 출신 인재들이 입학하는 시앙스 포(Institut des etudes politiques, 파리 고등 정치학교)는 몇 년 전부터 지역특례입학 제도를 시작했다. 시행 초기에 대두된 일부의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제도는 지속적으로 시행돼왔다. 그 중간성과는 어떨까? 광산촌 출신 여학생 ‘오렐리’, 모로코 이민자 가정의 10남매 중 막내인 ‘살렘’, 아프리카 출신 흑인 학생 ‘질’은 모두 지역특례입학 제도 덕분에 시앙스 포에 입학했다. 이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일반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의 수준을 따라잡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는지, 이들에 대한 주변의 기대는 어떤지, 고등학생들은 시앙스 포 특례입학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도 알아본다. 교육기관에게는 인재를 선발할 수 있는 권한과 교육을 통한 사회통합에 이바지해야 할 의무가 동시에 있다. 계층간, 지역간 빈부격차와 이로 인한 가난의 대물림이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지금의 대한민국에서 특별전형과 특례입학 제도가 지향해야 할 가치는 어떤 것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오렐리/시앙스 포 재학생 입학 직후에는 저 스스로가 미웠고,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았어요. 내가 있을 곳은 어디인지 자문했죠, 여기는 내 자리가 아닌 듯했거든요. 시앙스 포 재학생 ‘남부 우선교육지역에서 왔다면, 가난한 좌파일 텐데, 어떻게 너하고 유럽통합을 논하겠냐?’는 말도 들었어요. 농담이라지만, 매일 열댓 명이 그런 말을 하니까 정말 그렇게들 생각하나 싶기도 해요 리샤르 데쿠엥/시앙스 포 학장 인종적, 사회적 편견이 없던 재학생들도 지역특례입학 제도를 심각한 도전으로 받아들였죠. 자신들의 위치가 위협받는 것처럼 반응했습니다. 그랑제꼴 재학생이란 점만으로도 상당한 지위를 부여받는 게 현실이니까요. 합격자 명단에서 이름을 확인하면 곧바로 파티를 엽니다. 입학하기 전부터 특별한 지위를 공유하는 집단에 소속되죠 시앙스 포 재학생 지역특례입학으로 들어온 친구들은 우리보다 덜 틀에 박혔다고 할까요? 우리가 모르는 참된 삶의 모습을 가르쳐주기도 하죠. 질/시앙스 포 재학생 영어 하는 걸 보면 출신계층을 알 수 있죠. 다른 학생들은 방학 때마다 영어권 국가에서 어학연수도 받았을 거예요. 하지만 저처럼 특례입학으로 들어온 학생들은 그럴 여력이 없죠.
이전글
'다큐 10' 60년대엔 어떤 일이 일어났나?
다음글
'명의' 그런 에이즈는 없습니다 - 감염내과 전문의 오명돈 교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