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b>EBS ''직업교육 전문 채널''탄생!</b>  
작성일 2005-01-19 조회수 25378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직업교육 전문 채널''탄생 방송위, 17일 EBS에 직업천문 채널 ''EBS플러스3'' 허가 청년실업해소 지상파 DMB에도 크게 영향 미칠 듯..
문의 : 기획예산팀 전병종 차장 (526-2567 / 016-776-0052)

오는 9월부터 직업교육 전문채널이 신설될 예정이다. EBS는 방송위원회로부터 EBS플러스3 허가증[방송채널사용사업(PP)등록증]을 지난 17일에 교부받음으로서 직업전문 채널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EBS는 이로서 EBS지상파TV, 수능전문채널인 EBS플러스1, 중학생 대상 학습 채널인 EBS플러스2, 직업교육 채널인 EBS플러스3 등 4개 TV채널을 운영하게 됐다. 국내 유일의 직업교육 전문채널이 등장함에 따라 앞으로 구직자나 직업 재교육자들에게 폭넒은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서 청년실업해소와 노동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EBS는 우선 오는 7월부터 전용 사이트인 통해 인터넷 직업교육 방송을 시작하고 EBS플러스3를 통한 본격적인 방송은 오는 9월부터 개시할 예정이다. EBS플러스3을 통해 송출될 프로그램의 영역별 편성비율은 직무연수, 자격증 및 직업훈련 35.7%, 직업윤리 및 직업정보 22.9%, 전문학위 11.3%, 어학교육 30.1%이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실업 해소를 위해 공인중개사 등 자격증강좌, 취업대비 강좌와 교원임용고사 강좌 프로그램들이 준비될 예정이며 직무연수 강좌, 창업정보, EBS MBA, 뉴욕대 어학연수,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와 일본어 등 회화 프로그램도 EBS플러스3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세부 내용 별첨 참조)
EBS는 이를 위해 현재 EBS플러스2를 통해 방송되는 프로그램 외에도 추가로 EBS DMB와 접목할 수 있도록 시청자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쌍방향형 직업교육관련 프로그램을 개발·제작할 예정이다. EBS플러스3는 매일 19시간을 방송될 예정.
EBS의 직업교육 전문 채널의 등장은 EBS가 추진하고 있는 E-Dew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상반기 중에 시작되는 DMB와 접목돼 큰 시너지 효과가 예상된다. 실용적인 직업 교육에 대한 일반인들의 수요가 크다는 점과 EBS가 다량의 유용한 직업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DMB를 활용한 학습패턴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단말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시간의 제약없이 원하는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됨으로서 취업과 직무교육에 드는 사교육비도 크게 절감될 전망이다.
현행 EBS플러스2에 편성되고 있는 중학과 직업 프로그램이 분리됨에 따라, EBS는 EBS플러스2의 중학생 대상 학습 프로그램을 강화해 중학 교육에 소요되는 사교육비도 절감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첨부) EBS 직업채널 운영 계획 1부
첨부파일 첨부파일0119보도자료.hwp
이전글
EBS-FM『한영애의 문화 한 페이지』 겨울 산사(山寺) 문화 답사기
다음글
<b>특집드라마 <베토벤의 영웅></b>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