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헬스 투데이-성인병에 좋은 체조(7일~11일 아침)  
작성일 2012-05-04 조회수 9861
프로그램 정보 방송일자

 

EBS <헬스 투데이>

성인병에 좋은 체조

 

- 노화가 되면 기초 대사량이 줄어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찌는 속도가 증가한다. 또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비만과 같은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지방을 감소시켜주는 유산소 운동과 근육량을 늘려주는 근육 운동이 골고루 필요하다. 근육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공장이라고 볼 수 있어 근육량을 늘려주면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보다 더 큰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헬스투데이>에서는 시니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면서 체중 감소에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과 근육 운동을 준비한다. 중앙대 체육교육학과 전선혜 교수와 함께 성인병 예방에 좋은 체조를 부위별로 자세히 배워본다.

 

*방송일시: 2012년 5월 7일(월)~11일(금) 아침 6시

             <51회. 성인병에 좋은 체조 - 점프와 팔 근육 강화> 5월 7일(월)

             <52회. 성인병에 좋은 체조 - 옆으로 뛰기와 상체 운동> 5월 8일(화)

             <53회. 성인병에 좋은 체조 - 제자리 달리기와 다리 강화> 5월 9일(수)

             <54회. 성인병에 좋은 체조 - 다리 올려 뛰기와 팔 근육 운동> 5월 10일(목)

             <55회. 성인병에 좋은 체조 - 몸 비틀어 뛰기와 배 근육 운동> 5월 11일(금)

 

 

1부. 성인병에 좋은 체조 - 점프와 팔 근육 강화 (5월 7일 아침 6시)

나이가 들면 운동량이 줄어들어 비만에 걸릴 확률이 높다. 노인 비만은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로 관절염과 거동장애, 폐 기능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그래서 성인병에 좋은 체조 첫 시간에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준비운동부터 시작하여 팔을 위․아래로 움직이며 제자리에서 뛰는 점프 동작 그리고 더 큰 운동 효과를 위해 팔의 위․아래 근육을 골고루 강화할 수 있는 팔 근육 강화운동을 이어서 배워본다. 점프 동작으로 칼로리 소비를 늘릴 뿐 아니라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받고, 팔 근육 강화 운동으로 에너지 소비를 활성화하여 성인병을 예방해보자.

 

2부. 성인병에 좋은 체조 - 옆으로 뛰기와 상체 운동 (5월 8일 아침 6시)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중 감량을 돕는 운동을 해 주는 것이 좋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순환계와 호흡기의 기능을 활성화시킬 뿐 아니라 칼로리 소모를 돕는다. 근육 운동을 하면 에너지를 소비하게 해주는 근육량을 늘리고 강화시킬 수 있어 두 가지 운동을 병행하면 유산소 운동만 했을 때 보다 운동효과가 더 크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리듬감과 방향감각을 기르기 위해 앞으로 뛰는 동작에 이어 옆으로 뛰는 유산소 운동을 해본다. 또한 상체의 팔과 가슴, 등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근육 운동도 함께 배워본다.

 

3부. 성인병에 좋은 체조 - 제자리 달리기와 다리 강화 (5월 9일 아침 6시)

성인병의 또 다른 이름은 ‘생활 습관병’인데 이는 잘못된 생활 습관이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평소 심폐 기능을 활성화하고 근력과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습관화하면 나이 들어 찾아오는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그래서 수요일에는 평소에 자주 하는 달리기 동작과 PT체조 동작, 기마자세 동작을 통해 운동을 습관화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4부. 성인병에 좋은 체조 - 다리 올려 뛰기와 팔 근육 운동 (5월 10일 아침 6시)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비만율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30대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복부 비만,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가 되면 나잇살이 늘고 근육량이 감소하므로 비만이 오기 쉽다. 10일 <헬스투데이>에서는 팔과 다리를 동시에 이용해 팔․다리의 협응력을 기르는 동시에 심폐기능을 돕는 유산소 운동과, 뒤로 팔을 굽혔다가 펴는 근육 강화 운동을 배워본다.

 

5부. 성인병에 좋은 체조 - 몸 비틀어 뛰기와 배 근육 운동 (5월 11일 아침 6시)

유산소 운동을 하면 칼로리가 소모돼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이 때 근육 운동을 병행하면 같은 시간, 같은 양의 운동을 해도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성인병 예방을 위한 체조 마지막 시간에는 심폐 기능을 강화하는 동시에 허리 주변 근육을 이완해주는 비틀어 뛰기 동작과 연이어 다리를 들어 올려 복부의 근육을 키워주는 배 근육 운동을 함께 배워본다.

 

 

*관련 사진은 EBS 홈페이지-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 섹션,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끝-

첨부파일 첨부파일[20120504 보도자료] EBS 헬스 투데이-성인병에 좋은 체조(7일~5월 11일 아침).hwp
이전글
부모가 달라졌어요-소리 없는 전쟁. 정서의 대물림(7일 저녁)
다음글
아름다운 소원-행복을 주는 할머니 마술사(7일) / 영어왕 할머니의 공부비법(8일 오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