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주디스 버틀러 - 젠더 (9월 21일 ~ 27일 밤 11시 35분, EBS1)  
작성일 2021-09-23 조회수 8636
프로그램 정보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홈페이지 방송일자 2021-09-21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주디스 버틀러 – 젠더


 

- 1990년 철학계를 뒤흔든 화제작 <젠더 트러블>의 저자 주디스 버틀러

세계적인 젠더 이론가 주디스 버틀러가 들려주는 젠더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9월 21(방송 예정

 

 

왜 젠더인가?

 

젠더(gender)라는 단어가 한국에서는 어떻게 번역되나요?” 주디스 버틀러(66) 교수가 위대한 수업의 강의를 열며 우리에게 던진 질문이다최근 사회정치란을 가리지 않고 빠짐없이 등장하는 단어, ‘젠더’. 우리는 젠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젠더라는 단어 속에는 좀 더 다양한 맥락과 이야기가 존재한다. ‘젠더라는 단어는 전 세계의 언어로 퍼져나가는 과정에서 그 사회의 문화와 관습의 영향으로 의미가 달라지고 있다젠더 이론의 권위자로서 버틀러 교수는 생물학적 성별과 구별되는 사회적 성, ‘젠더에 대해 논한다.


우리 안에 모두 가지고 있지만아무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젠더’ 이야기이것은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모든 이들을 위한 젠더 강의가 될 것이다.

참고로, EBS는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주디스 버틀러와 관련한 주장에 대해 전문가들의 타당성 검토를 진행한 결과 사실과 다름을 확인하였다또한이러한 객관적 사실이 아닌 내용을 보도한 해당 언론사에 대해 정정보도를 요청할 것이다.

 

*방송일시 : 2021년 09월 21일 ()~09월 27일 () 23시 20~40, EBS1


주디스 버틀러

UC버클리 대학교 석좌 교수 및 젠더 이론가

 

EBS 석학 강연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에서 젠더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할 주디스 버틀러는 미국의 철학자퀴어 이론의 창시자후기구조주의 페미니즘 학자이다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맥신 엘리엇 석좌교수 겸 수사학과 비교문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90년 출간한 젠더 트러블에서 여성 없는 페미니즘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학계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10만 부 이상 팔리며 페미니즘 운동에 영향을 줬으며한국에서도 인권 관련 서울대 대출 도서 1위를 차지했다.

미국 학술지 철학과 문학에서 최악의 저자로 뽑힐 만큼 난해한 글쓰기로 악명높지만젠더 및 사회적 소수자 권리 운동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신자유주의 저항운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목소리를 내며 오늘날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정치 철학가로 인정받고 있다.

 

1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9월 21일 (방송

 

젠더라는 단어를 우린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는가생물학적 성별과 구별되는 사회적·문화적 성의 구분을 나타낸다는 사전적 의미 속에 있는 젠더(gender)의 다양한 의미를 알아본다.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20세기 페미니즘의 선구자 시몬 드 보부아르가 <2의 성>(1949)에서 언급한 이 한 문장으로 시작하는 강의에서 우리는 젠더와 성별의 구분이 가져다준 것들에 대해 깨달을 수 있다.

 

2선택이 아닌 현실 9월 22일 (방송


성별은 삶을 결정하는가성별만으로 누군가의 삶을 예측할 수는 없다다양한 방식으로 살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다양한 경험을 하며 살아간다다양한 사례를 통해 성별은 개인의 젠더에 대한 결정 권한이 없다는 사실을 살펴보고과학과 역사의 관점에서 계속 변화해온 성별의 구분을 알아본다선택이 아닌 주어진 현실로서 젠더를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에 의미를 자세히 들여다보자.


3언어의 장벽 9월 23일 (방송

 

영어단어 젠더(gender)에 대한 해석은 왜 나라마다 다를까? ‘젠더가 세계의 언어로 퍼지면서 반감의 단어가 된 이유에 대해 고찰해본다그 나라의 문화적 관습과 영향력이 투영된 젠더라는 영어단어의 해석이 불러온 문제는 무엇일까세계적인 젠더 토론의 장에서 번역의 한계와 오용의 문제가 생기고 있다다양한 언어가 존재하는 하나의 세상에서 젠더 문제를 공유하고공존의 길을 모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4논쟁의 중심 9월 24일 (방송

 

페미니스트와 젠더 이론가들을 둘러싼 갈등이 점점 커지고 있다일부 국가에서는 젠더 교육을 가르치는 세계적 흐름에 반발하고 있다. ‘젠더 교육이 가족더 나아가 국가를 위협한다는 그들의 주장은 사실인걸까? ‘젠더라는 단어에 투영된 그들의 불안과 두려움은 무엇 때문일까젠더를 둘러싼 갈등에 대해 알아보자.

 

5어떻게 살 것인가 9월 27일 (방송

 

젠더 연구가 한 일은 무엇일까젠더 연구가 받는 비판과 함께 젠더 연구의 의의와 목표 또한 살펴본다젠더 교육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현대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연대가 공존할 길을 모색한다세상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 젠더를 통해 모두가 공존 가능한 정치 철학적 대안을 제시한다.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젠더’ 편에서는 젠더 이론가 주디스 버틀러와 함께 공존의 길을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위대한_수업,_그레이트마인즈_프로그램_보도_자료_주디스_버틀러.hwp
이전글
바닷가 사람들 - 5% 확률! 참치잡이에 도전하다 2부 (9월 22일 밤 10시 45분, EBS1)
다음글
나눔 0700 - 12살 산골 소년 현준이의 작은 꿈 (9월 18일 오전 11시 2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