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건축탐구 집 - 작을수록 행복하여라 (9월 21일 밤 10시 45분, EBS1)  
작성일 2021-09-23 조회수 8488
프로그램 정보 건축탐구 - 집홈페이지 방송일자 2021-09-21

 건축탐구 집

작을수록 행복하여라

 

컨트리 음악이 흘러나오는 음악 가족의 도심 속 숲속 집

적당히 사이좋은 액티브한 시니어 부부의 단층집


더 높게 더 넓게 지어지는 큰 집들 속에서 아담한 단층집은 단연 눈에 띈다욕심 대신 가족의 일상과 즐거움으로 공간을 200% 채운 두 집이 있다.

EBS 건축탐구 집 <작을수록 행복하여라> 편에서는 건축가 임형남노은주 소장과 함께 낮고 작은 단층집이지만 충분한 그들의 집으로 떠나본다.

 

*방송일시 : 2021년 9월 21일 (밤 10시 45, EBS1

 

컨트리 음악이 흘러나오는 음악 가족의 도심 속 숲속 집

 

대전고층 아파트와 높은 단독주택들 사이에 눈에 띄는 단층집이 있다집의 외부는 나무로 마감되어 있고 주변에 심어진 꽃과 나무와 어우러져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다중정으로 갈 수 있는 개방형 문을 열고 들어서면 밀림에 온 듯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다양한 종류의 꽃과 나무들금붕어까지 헤엄치는 중정을 중심으로 디귿 모양으로 이루어진 단층집은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고 내부에 집중된 구조로 되어 있다.

 

이 집은 컨트리 음악을 기반으로 가족 밴드를 결성한 남편 원유호아내 신선아들 원선재 가족의 보금자리이다악기 연주를 자유롭게 할 수 없었던 아파트에서 벗어나 2년 동안 이층 단독주택에서 살았던 가족은 일찍이 단독주택에 대한 로망을 버렸다불편했던 이층을 과감히 버리고 마당에 잔디 대신 데크를 까는 등 가족이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만 가지고 집을 짓게 된 것이다.

 

 

욕심을 비운 자리에 가족의 취미와 행복을 채운 탓에 집은 부부의 친구들이 즐겨 찾는 사랑채 같은 공간이 되었다음악의 즐거움을 아는 가족의 집 공간 탐구와 특별한 사연은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적당히 사이좋은 액티브한 시니어 부부의 단층집

은퇴 후 집을 고르는 현명한 방법

 

양평바람도 잠시 쉬어가는 자연을 간직한 곳그곳에는 소박한 일상을 굳건히 지키며 살아가는 부부가 있다부부가 사는 작은 단층집 옆엔 100년의 세월을 견딘 느티나무와 맑은 계곡이 자리한다집 뒤로 펼쳐진 산은 부부의 집을 품어주는 형태로 자리하고 그 속에서 부부는 편안한 노후를 보내고 있다.

 

이 집에 사는 이들은 남편 황정욱아내 정연심 부부이다이들은 은퇴 후 인생의 마지막 집을 찾아 이곳까지 오게 되었다이들 또한 이층 전원주택에서 생활한 경험을 바탕으로 불필요한 공간의 낭비를 줄이길 원했다내부 역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시니어 부부에 적합하게 설계된 넉넉한 수납공간 덕분이다.

 

오랜 독일 유학 생활로 인한 습관 때문일까매일 아침남편이 만든 빵으로 아침 식사를 하고 일주일에 두 번요일을 정해놓고 간단한 맥주와 와인을 즐기는 등 부부는 정확한 시간에 맞춰 일상을 보낸다또한 텃밭에서 직접 기른 채소로 만든 요리를 식탁에 올리고 40년 가까이 된 재봉틀을 사용하는 모습에서 자급자족하는 부부의 소박하지만 굳건한 삶을 엿볼 수 있다.

 

이 집을 찾은 임형남노은주 건축가는 은퇴 후 살 집을 고르는 현명한 방법과 시니어 부부를 위한 주택 설계에 대한 비법을 전수해주었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210920]_건축탐구_집_-_작을수록_행복하여라(9월_21일_밤_10시_45분,_EBS1).hwp
이전글
미래교육플러스 - 새로운 인재의 탄생 2부 <나는 CEO를 꿈꾼다> (9월 24일 오후 1시, EBS1)
다음글
바닷가 사람들 - 5% 확률! 참치잡이에 도전하다 2부 (9월 22일 밤 10시 4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