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 “비즈니스가 쉬워지는 온라인 마케팅” (9월 20일~ 9월 24일 오후 3시 45분, EBS1) | ||
작성일 2021-09-23 | 조회수 7912 | |
프로그램 정보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 방송일자 2021-09-20 | |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 “비즈니스가 쉬워지는 온라인 마케팅” (총 5강)
- 무엇이든 콘텐츠가 될 수 있는 시대 - 온라인 마케팅의 답은 콘텐츠에 있다!
기술이 발전하고,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이제는 무엇이든 콘텐츠와 미디어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넘쳐나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는 콘텐츠는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이번 주 EBS <비즈니스 리뷰 플러스>에서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본다. 하대석 이사에게 듣는 ‘비즈니스가 쉬워지는 온라인 마케팅’.
*방송일시 : 2021년 9월 20일 (월) ~ 9월 24일 (금) [1TV] 월~금 낮 15시 45분(본), [2TV] 월~금 저녁 20시 30분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다 (9월 20일(월) 방송) 펜션업과 같은 숙박업의 경우 대부분의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고 찾아온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는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으며 펜션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사계절 내내 손님이 끊이지 않는 한 펜션의 사례를 통해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망하지 않으려면 콘텐츠를 개발하라 (9월 21일(화) 방송) 콘텐츠를 기획할 때 실패하는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기 아이디어와 사랑에 빠져서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유형, 두 번째는 소비자의 의견에는 귀 기울이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려 하는 유형, 마지막 세 번째는 너무 높은 목표를 세워두고, 벽에 부딪히면 목표를 낮추고 자기 합리화하는 유형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콘텐츠 기획을 할 때 실패하지 않고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고객의 눈을 사로잡는 콘텐츠의 비밀 (9월 22일(수) 방송)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제품, 기업,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알릴 수 있을지 고민한다. 광고와 이벤트를 기획하며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지만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 하나 있다. 바로 판매자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이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많은 판매자들은 여전히 자신의 입장만을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 고객의 눈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의 세 가지 키워드에 대해 알아본다.
스스로를 미디어로 정의하라 (9월 23일(목) 방송) 각종 광고와 마케팅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마케팅 비용을 하나도 들이지 않고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내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특징은 바로 스스로를 미디어로 정의한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미디어로 정의하면 자신의 콘텐츠를 접한 사람들과의 교류가 일어난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서 또 다른 경제효과가 생겨난다. 스스로 미디어가 되는 5단계 전략에 대해 함께 살펴본다.
콘텐츠 확산을 위한 미디어 전략 (9월 24일(금) 방송) 미디어로써 영향력을 확장하고 싶다면 월트 디즈니의 미디어 전략에 집중해볼 필요가 있다. 디즈니는 하나의 콘텐츠가 영화, 책, 만화책, 음반,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로 퍼져나가는 전략을 사용했다. 이 전략을 일반적인 OSMU(One Source Multi Use)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월트 디즈니의 전략의 핵심은 OSMU가 아닌 다른 데 있다. 영향력을 확장하기 위한 월트 디즈니의 전략을 탐구해본다.
*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 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끝
|
||
첨부파일 보도자료_EBS비즈니스리뷰플러스_0920_하대석_이사.hw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