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한 달간 현역 최고의 정치학자들 강의 선보여...첫 주자에 아담 쉐보르스키 교수  
작성일 2023-01-04 조회수 1197
프로그램 정보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홈페이지 방송일자 2023-01-04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아담 쉐보르스키 – 민주주의 난제

 

- 2023년 1월 4일부터 새해 한 달간 현역 최고의 정치학자들의 강의 선보여

아담 쉐보르스키스티븐 월트베스 시몬스윌 킴리카 등 세계적인 정치학자 올스타 총출동!

그 첫 강의는 나치공산주의군부독재를 모두 경험한 민주주의 연구의 거장’ 아담 쉐보르스키

 


아담 쉐보르스키


새해 1현역 세계 최고의 정치학자들이 말하는 정치의 현실


2023년 새해를 맞아 세계 최고의 정치학자들이 한국의 시청자들을 찾아온다. EBS의 간판 프로그램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가 오는 4일부터 한 달간 현역 최고의 정치학자들을 불러 모았다. ‘민주주의 연구의 거장’ 아담 쉐보르스키(82· 미국 뉴욕대), ‘현실주의 국제정치의 거장’ 스티븐 월트(67· 미국 하버드대), ‘국제법과 국제정치 관계의 대가’ 베스 시몬스(64·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다문화주의의 거장’ 윌 킴리카(60·캐나다 퀸즈대교수 등 현재 세계 정치학계를 이끌고 있는 학자들이 총출동한다.

 

이번 정치학 시리즈를 기획연출한 EBS 허성호 CP는 지정학적으로 국제정세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하는 한국 사회에 세계정치의 주요 이슈를 생각해볼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획 의도를 설명했다.

 

이중 첫 문을 열 강연자는 평생을 민주주의 연구에 바친 아담 쉐보르스키 교수다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로 정평이 난 쉐보르스키 교수는 역설적으로 성장 과정에서 민주주의를 경험한 적이 없다나치 치하의 폴란드에서 태어나 공산주의 체제의 폴란드에서 자란 탓이다이후 건너간 칠레 산티아고에서는 군사독재까지 경험했다이러한 성장 배경은 그에게 한 가지 의문을 심어줬다. ‘민주주의라는 체제는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가?’ 그가 평생을 민주주의 연구에 뛰어들게 한 물음이었다.

 

쉐보르스키 교수는 민주주의에 대해 심지어 북한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자칭할 정도로 현재 전 세계 국가에서 가장 옹호하는 체제라고 소개했다그는 포퓰리즘양극화 등 오늘날 세계의 민주주의가 맞닥뜨린 위기와 한계에 대해 깊이 우려하면서도 수호할만한 가치가 있는 이유를 역설한다.


허 CP는 뉴욕 촬영 현장에서 쉐보르스키 교수가 이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한국의 납세자들을 존경한다고 할 정도로 <위대한 수업>에 큰 애정을 가지고 있었다면서 “82세의 고령에도 그만큼 열정적으로 강연을 준비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세계적인 민주주의 석학 아담 쉐보르스키 교수와 오늘날 세계의 민주주의를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 EBS1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민주주의 난제’ 편은 오는 4()부터 10()까지 평일 밤 11시 35분에 방송된다.

 

* 위대한 수업, 그레이트 마인즈 방송 예정일자 (방송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1월 4일(수) ~ 1월 10일(화) 아담 쉐보르스키 (5부작)

 - 1월 11일(수) ~ 1월 17일(화) 스티븐 월트 (5부작)

 - 1월 18일(수) ~ 1월 25일(수) 베스 시몬스 (6부작)

 - 1월 26일(목) ~ 2월 2일(목) 윌 킴리카 (6부작)


*아담 쉐보르스키 편 방송일시 : 2023년 1월 4() ~ 1월 10(), 평일 밤 11시 35~55, EBS1

 

아담 쉐보르스키

뉴욕대학교 정치학과 교수

미국 국립 과학원브리티시 아카데미 회원

후안 린츠 상 (2018)

요한 스키테 상 (2010)

 

EBS1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정치학 시리즈의 첫 강연자로 나선 아담 쉐보르스키는 70년대 말 세계적으로 일기 시작한 민주화 과정에 관한 독보적 연구로 이름을 날렸다역설적이지만 민주주의 연구의 거장이라 불리는 그는 성장 과정에서 민주주의를 경험한 적이 없다나치가 점령하던 시절 폴란드에서 태어나 60년대 초 공산 치하의 폴란드를 탈출한 후에야 민주주의를 마주했으며 70년을 전후해 칠레 산티아고에서 군사독재를 경험하며 본격적으로 민주주의 연구에 뛰어들었다. 2010년 정치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요한 스키테상을 받았고, 2018년 국제정치학회(IPSA)가 주는 후안 린츠 상을 받았다주요 저서로는 종이 짱돌』 민주주의와 시장』 등이 있다.

 

 

1선거 결과에 왜 승복할까 - 1월 4(방송

민주주의는 시민이 직접 통치자와 통치 방식을 선택한다바로 민주주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선거를 통해서다아담 쉐보르스키는 '선거의 패자는 왜 선거 결과에 어째서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승복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며선거의 작동 원리 및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분쟁을 해결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2어떻게 인기를 얻었을까 - 1월 5(방송

미국에 공화국 체계가 설립되던 당시헌법 입안자들은 민주주의를 '혼돈', '재산권에 대한 위협등으로 칭했다그리고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민주주의를 바람직하고 좋은 용어라고 생각한다민주주의는 어떻게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게 되었을까민주주의의 역사를 통해 민주주의의 발전 과정과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류가 고안한 다양한 장치들을 살펴본다.


3왜 기대에 못 미치나 - 1월 6(방송

민주주의가 이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이상적인 사회에서 살 수 있을까우리는 불평등이 만연한 사회의 모습을 보며또 이를 해결할 정부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며 그 원인을 민주주의의 실패로 돌린다그러나 아담 쉐보르스키는 민주주의 이상적 실현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답한다그 이유는 무엇일까왜 우리는 민주주의에 실망할 수밖에 없을까?

 

 

4왜 불평등을 해결하지 못하나 - 1월 9(방송

사람들이 민주주의에 실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민주주의가 다수를 위한 정치 체제를 표방하면서도 정작 경제적 불평등을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오랜 시간 민주주의와 시장의 관계에 관해 연구해 온 아담 쉐보르스키는 시장이 정부의 결정을 제약하며 돈이 정치를 키우고정치가 불평등을 키운다고 설명한다이러한 악순환을 끊기 위해 그가 제안하는 해결책은 무엇일까?

 

5무엇이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나 - 1월 10(방송

민주주의에 위기가 닥쳤다정치적경제적으로 양극화된 사회는 수많은 대립과 갈등을 낳았고자녀가 자신보다 나은 삶을 살 것이라는 기대를 잃은 사람들은 포퓰리스트들의 말에 휘둘린다오늘날 민주주의의 위기를 초래한 원인은 무엇이며 우리는 왜 민주주의를 수호해야 할까?

 

EBS1 <위대한 수업그레이트 마인즈> ‘민주주의 난제’ 편에서는 민주주의 연구의 거장아담 쉐보르스키가 민주주의를 둘러싼 다섯 가지 질문을 던지고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를 함께 고민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30104]_위대한_수업,_그레이트_마인즈,_한_달간_현역_최고의_정치학자들_강의_선보여...첫_주자에_아담_쉐보르스키_교수.hwp 첨부파일아담_쉐보르스키_(5).jpg
이전글
사교육 경감효과가 큰 정책 1위 'EBS 수능 연계'
다음글
명의 - 새해에도 건강하게 사는 법! (1월 6일 밤 9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