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미래교육플러스 - 다름을 이해하는 법 1부 <서로 다른 우리, 함께해요> (7월 2일 오후 1시 50분, EBS1)  
작성일 2021-06-30 조회수 8599
프로그램 정보 미래교육 플러스홈페이지 방송일자 2021-07-02

미래교육 플러스

다름을 이해하는 법 1

<서로 다른 우리함께해요>

 

 

- ’장애가 아닌 타인을 이해하는 장애이해교육

편견 없는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서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소통하고 공동체적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으로 장애이해교육이 주목받고 있다일방적인 이해가 아닌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모두 서로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교육이기 때문이다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관계 형성뿐만이 아닌 편견을 해소시키는 장애이해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다가오는 7월 2() 13시 50분에 방영되는 EBS 미래교육 플러스 다름을 이해하는 법 1부 - <서로 다른 우리함께해요>에서 고민해본다.

 

 

일상 속 놓치기 쉬운 차별과 편견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깨우치다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세상에 존재하는 다양성을 이해하면서 공동체적 사회를 구현하고자 장애이해교육을 실천하고 있다는 서울묘곡초등학교프로젝트 활동과 편의시설광고표지판을 보며 일상적인 풍경에서 편견과 차별의 요소를 찾고 깨달았다수업을 주도했던 서울묘곡초등학교 김명희 교사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장벽 너머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이 생겼다고 느꼈다라고 설명했다서울묘곡초등학교의 장애이해교육 사례를 통해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함께 더 멀리 나아가는 방법을 알아본다.

 

   

시각장애인 교사 김헌용 씨의 인생 수업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뜬 학생들!

 

서울 구룡중학교에서 근무하는 김헌용 교사는 교직 생활 12년 차 교사이다어둠과 밝음 정도만 구분하는 시각을 가지고 있고 흰 지팡이를 사용해야 생활할 수 있지만 능숙하게 학생들을 가르쳤다하지만학창 시절을 특수 학교에서 12년을 보내면서 일반 학교에서의 생활을 몰라 교사가 된 후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었다는 김헌용 교사학교로 첫 발령을 받던 날 김헌용 교사는 포기하지 않고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그 누구도 특별하지 않고 똑같다는 사실을 깨달았다좋은 선례가 되기 위해 누구보다 열심히 하루를 보내는 구룡중학교 김헌용 교사의 모습을 함께 살펴본다.

   

미래 인재 역량 떠오른 협력의 가치

서로 다름이 함께하는 교육을 통해 키우다

 

21세기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인 나와 다른 타인과 협력하는 가치가 두드러지면서 장애이해교육이 떠오르고 있다대구대학교 사범대학 유아특수교육과 김성애 교수는 다른 사람의 세계를 공감하고 감정 이입하는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물리적 공간사회적 관계성이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미래 역량을 성장시키는 장애이해교육이 잘 이뤄지기 위해 제도적정책적으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일까? EBS 미래교육 플러스 다름을 이해하는 법 1부 - <서로 다른 우리함께해요>에서 나눠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보도자료]_[210702]_미래교육플러스-장애이해교육과_통합교육_1부.hwp
이전글
< 다시 인생, 죽기 전에 꼭 한번 > 1회 - 김동완 김태균 편 첫 번째 이야기 (7월 1일 밤 10시 45분, EBS1)
다음글
생방송 방과 후 듄듄 - 뮤지컬 배우 리사 출연! (7월 1일 저녁 6시,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