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명의 - 빠르거나 느리거나 이상한 심장박동, 부정맥 (1월 13일 밤 9시 50분, EBS1)  
작성일 2023-01-12 조회수 794
프로그램 정보 명의홈페이지 방송일자 2023-01-13

명의

빠르거나 느리거나 이상한 심장박동부정맥


 


- 쿵쿵... 내 심장이 이상하다?! 맥박이 빨라졌다가 느려졌다가 제멋대로 뛴다면?

- 돌연사와 뇌졸중의 주범하지만 환자 10명 중 3명은 무증상이라는데.

- 검사에서도 제대로 잡히지 않아 진단조차 어려운 병부정맥의 증상 및 예방법 등을 알아본다.

 

살아있는 동안 피를 공급하기 위해 쉬지 않고 뛰는 심장!

평소에는 규칙적으로 뛰지만심장 리듬에 이상이 생기면

맥박이 빨라지거나 느려지기도 하고심하면 수 초간 맥을 건너뛰기도 한다.

 

갑자기 심장이 멈춰버리는 돌연사의 약 90% 원인이 되고,

뇌졸중 발생 위험을 약 5배나 높이는 부정맥!

생사와 직결될 수 있어 증상을 무심코 넘겨서는 안 된다는데.

 

하지만 환자 10명 중 3명은 무증상!

나머지도 공황장애빈혈소화불량 등 다른 질병과 증상을 혼동하기 쉽다고.

 

무엇보다 부정맥은 짧은 순간 나타났다가 사라져 진단조차 쉽지 않다는데.

게다가 성인 10명 중 9명은 부정맥 질환인 심방세동을 모르거나

들어보지 못했다고 답할 만큼 인지도가 매우 낮은 상황이다.

 

EBS 명의 <빠르거나 느리거나 이상한 심장박동부정맥편에서는

심장내과 명의 최기준 교수김준 교수와 함께

부정맥의 증상과 진단치료 및 예방법 등을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3년 1월 13일 (밤 9시 50, EBS1


뇌졸중과 돌연사를 부르는 부정맥

부정맥은 심장 리듬에 이상이 생겨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병이다증상에 따라 맥박이 느리게 뛰는 서맥빠르게 뛰는 빈맥불규칙한 심방세동으로 나뉜다.

한 60대 남성은 약 10년 전 뇌경색으로 병원에 실려 와 심방세동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심방세동으로 인해 심장에 생긴 혈전이 뇌 쪽 혈관을 막아 뇌경색이 온 것이다실제로 심방세동은 뇌경색에 걸릴 확률을 4배 이상 높인다고 하는데심방세동은 왜 뇌졸중을 유발하는 것일까?

그뿐만 아니라 부정맥은 심장 돌연사의 원인 90%를 차지한다한 50대 여성은 8년 전 빈맥이 발생해 목숨을 잃을 뻔했다이 여성은 급사로부터 심장을 지켜주는 제세동기 삽입술을 받았다과연 제세동기 삽입술이란 무엇이고어떤 환자에게 필요할까?

 

나타났다 사라져버리는 부정맥진단은 어떻게?

부정맥 환자 10명 중 3명은 증상이 없어 제때 병원을 찾기 어렵다고 한다다행히 증상이 있어 병원을 찾았다고 한들짧은 시간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부정맥의 특성 때문에 심전도 검사만으로는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그때 실시하는 것이 바로 ‘24시간 홀터 검사과거 전선 줄이 많던 홀터 측정기와 달리 최근엔 작은 패치형으로 바뀌어 사용이 더욱 편리해졌다는데더불어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심전도 자가측정법을 공개한다.

무엇보다 최근 스마트워치를 통해 심방세동을 의심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스마트워치과연 믿을 만할까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심장의 리듬을 되돌리는 방법은?

한 70대 남성은 맥박이 1분당 30회밖에 뛰지 않는 서맥을 앓고 있다보통 1분당 60회 이상 뛰어야 정상맥으로 보는데심장이 너무 느리게 뛰는 것이다그런데 서맥은 약물이나 시술로는 거의 치료가 불가능하다고결국 가슴에 인공심박동기 삽입술을 받기로 했다과거에는 인공심박동기 크기가 크고전극선을 연결해 합병증의 위험도 있었지만 최근엔 그 크기가 10분의 1로 줄어든 무선 초소형 심박동기가 사용되고 있다과연 이 남성은 무사히 수술을 받고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을까?

그런데 무선 초소형 심박동기를 모든 부정맥에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데한 번 삽입하면 교체하지 않아도 되는 걸까무선 초소형 심박동기 삽입술의 방법을 비롯해 장점과 한계점 등을 자세히 알아본다.

 

EBS 명의 <빠르거나 느리거나 이상한 심장박동부정맥편에서는 심장내과 명의 최기준김준 교수와 함께 부정맥에 관한 정확한 정보와 심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30112] 명의 - 빠르거나 느리거나 이상한 심장박동, 부정맥 (1월 13일 밤 9시 50분, EBS1).hwp 첨부파일명의 (4).jpg 첨부파일명의 (3).jpg 첨부파일명의 (1).jpg 첨부파일명의.jpg
이전글
번개망토의 비밀 - 밝혀진 진실 (1월 13일 오전 8시 20분, EBS1)
다음글
AI 펭톡, 16일부터 개방형 서비스로 더 많은 학생과 만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