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글로컬대학 10개가 모두 한 자리에! '글로컬대학, 혁신과 미래를 말하다' 29일 방송  
작성일 2023-12-28 조회수 517
프로그램 정보 글로컬 대학, 혁신과 미래를 말하다홈페이지 방송일자 2023-12-29

<글로컬대학혁신과 미래를 말하다> 29일 방송



지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갈 글로컬대학 10개가 모두 한자리에 모였다!

과감하게 벽을 허무는 대학 교육의 혁신 모델

세계 명문으로 도약하기 위한 대학의 미래 전략은?

- 재치 있는 입담의 소유자 장성규가 진행 맡아

 

*방송일시 : 2023년 12월 29(오후 1시 40, EBS1

 

EBS(사장 김유열)는 대학 교육의 혁신을 이끌고 미래 비전에 대해 담화를 나눌 <글로컬대학혁신과 미래를 말하다>를 오는 12월 29(오후 1시 40분 EBS 1TV에서 방송한다.

 

이번 담화에는 올해 글로컬대학에 선정된 10개의 대학(강원대·강릉원주대경상국립대부산대·부산교대순천대안동대·경북도립대울산대전북대충북대·한국교통대포항공과대한림대)의 총장·부총장이 한자리에 모인다방송에서는 글로컬대학의 의미와 목표구체적인 방안은 물론대학을 넘어 국가 경쟁력까지 향상할 수 있는 대학 교육의 혁신과 비전에 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진행은 탁월한 센스와 재치 있는 입담의 소유자인 장성규가 맡았다.

 

지역소멸의 해법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

글로컬대학 총지원 예산 규모 3

지역과 대학을 한꺼번에 되살릴 혁신적인 지원책

 

국가경쟁력에 비해 뒤처지는 대학 경쟁력

- 인구소멸과 지역소멸 앞에서 지역대학 앞에 놓인 마지막 해법

- 농업 도시에서 최첨단 산업도시인 실리콘밸리로 탈바꿈한 샌프란시스코의 비밀?

 

글로컬(Glocal)은 글로벌(Global)과 로컬(Local)의 합성어로대학이 지역발전의 허브이자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대학 교육의 혁신을 지원하는 정부 지원 정책이다우리나라는 국가 경쟁력에 비해 대학 경쟁력이 매우 떨어진다또한 2023년 3분기 우리나라 출생률은 0.7명을 기록했다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2040년 학령인구는 2023년의 반토막이 될 예정이다이에 더해 수도권 집중 현상으로 지역소멸이 가속되며 지역대학은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다지역 대학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학생 수 2,000명 정도의 중소형 대학이 사라져도 해당 지역은 상권부터 시작해 도시 전체가 황폐해진다존폐의 갈림길에 선 지역대학에게는 생존을 위한 마지막 골든타임이 이미 시작됐다.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미국의 샌프란시스코 사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농업 중심 도시에서 글로벌 혁신산업의 중심지로 탈바꿈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인재 양성에 힘쓰는 UC버클리와 스탠퍼드라는 세계적인 대학들의 힘 덕분이다이처럼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과 산업이 협력해 혁신을 이루는 길로 나서기 위한 원동력이 바로 글로컬대학30이다각 대학이 뼈를 깎는 고통을 견디며 준비한 혁신안을 통해 선정된 글로컬대학은 올해 10개 대학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총 30개 대학이 선정되며선정된 학교는 5년간 약 1,000억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글로컬대학 성공조건

선정 대학들이 추구하는 혁신모델과 추구 방향

 

- 대학 혁신의 마지막 골든타임

- 지··학 동반 성장의 핵심글로컬대학

- 글로컬대학10개의 구체적인 전략과 계획은?

 

역대 최대 규모의 지역대학 지원 사업인 만큼 <글로컬대학혁신과 미래를 말하다>에서는 세계적인 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포부를 담았다우선 인구소멸과 지역소멸로 위기에 봉착한 지역대학의 현실을 통해 글로컬대학의 추진 배경을 살펴본다이어서 글로컬대학이 어떻게 추진되는지 살펴본다. 10개 중 강원대·강릉원주대부산대·부산교대 안동대·경북도립대충북대·한국교통대까지 4개 대학이 통합으로 지역의 문화산업의 거점으로 거듭날 예정이다이러한 통합이 자칫 특별한 교육 목적을 해치지는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에 대한 각 대학이 가진 구체적인 대책도 들어본다대학 간 통합 계획과 전략을 공개하며 통합대학으로서의 전문성을 키워나갈 청사진을 눈과 귀로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글로컬대학의 또 다른 목적인 지역 동반 성장에 대해서도 각 대학이 어떤 방안을 가졌는지 살펴 글로컬대학의 성공 조건을 알아본다.

 

지역소멸을 막고 우수 인재들이 남고 싶은 대학으로 만들기 위한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 EBS 1TV 특집, <글로컬대학혁신과 미래를 말하다>는 29일 오후 1시 40분에 방송된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231228]_글로컬대학_10개가_한_자리에!_&#039_글로컬대학,_혁신과_미래를_말하다&#039__29일_방송.hwp 첨부파일글로컬대학_로고.png 첨부파일글로컬대학,_혁신과_미래를_말하다_스틸.zip
이전글
2024년 1월 영화 라인업
다음글
[왔다! 내 손주] 남아공 손주를 위해 조부모가 준비한 특별한 일주일 (12월 31일 오전 10시 3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