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EBS 비즈니스 리뷰] 유지연의 살아남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비밀 (1월 15일 ~ 18일 밤 12시 40분, EBS1)  
작성일 2024-01-15 조회수 255
프로그램 정보 EBS 비즈니스 리뷰홈페이지 방송일자 2024-01-15

EBS 비즈니스 리뷰

유지연의 살아남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비밀

 

새롭게 써나가는 미래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생존 공식!

사람들이 구태여 찾는 매장은 무엇이 다른가?

 

방송일시 : 2024년 1월 15() ~ 1월 18(밤 12시 40분 ~ 12시 55, EBS1

 

external_image


어느덧 오프라인을 추월하고 유통 1위 사업자로 날아오른 쿠팡지난해만 해도 쿠팡은 3개 분기 연속 이마트 매출을 넘어섰으며작년 3분기부터 무려 5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극한의 효율과 경제성을 무기로 한 온라인 유통 플랫폼이 수익 국면에 들어서며그 지속 가능성에 청신호가 켜진 것이다반면오프라인 리테일은 기로에 서 있다과연 앞으로 오프라인은 살아남을 수 없는 걸까?

 

<EBS 비즈니스 리뷰> ‘살아남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비밀’ 편에서는 라이프스타일 분야를 전문으로 취재해온 유지연 기자와 함께유일무이한 경험을 선사하며 미래 오프라인의 생존 공식을 새롭게 써나가고 있는 각종 비즈니스에 주목해 볼 예정이다.

 

유지연

중앙일보 이노베이션랩 기자

중앙M&B(HLL중앙)에디터

 

<저서>

서울 라이프스타일 기획자들

 

매출을 포기한 매장이 성공하는 이유 - 1월 15()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꼭 매출이 나와야만 할까자칫 엉뚱할 수 있는 질문이지만실제로 같은 맥락에서 등장한 리테일 업계의 새로운 영웅이 존재한다바로 팝업 스토어(Pop-up Store)’.


리테일 업계에서 두고두고 회자할 시몬스의 침대 없는 팝업 스토어’. 철물점 콘셉트정육점 콘셉트 등 전에 본 적 없는 비주얼을 통해 MZ세대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비자 접점을 넓히는 데 성공한다시몬스는 왜 주력 판매 상품인 침대를 전면으로 내세우지 않는 파격적인 기획을 선보인 걸까?


팝업 스토어가 상시화되면서이를 돕는 사업으로 성장하는 기업도 등장했다임대형 팝업 플랫폼 프로젝트 렌트는 작은 브랜드의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한다는 콘셉트로 한시적 매장을 열고 싶은 브랜드에 공간을 대여해 준다과연 오프라인 팝업이 특별한 이유는 무엇일까이를 성공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상품이 아니라 정서를 팝니다 - 1월 16()


과연 대형 자본만이 오프라인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이미 시장의 판도는 바뀌고 있다묵직한 내공과 얼음 같은 기준으로 틈새 수요를 공략 중인 수많은 오프라인 공간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1960년대~2000년대 복고풍 음향기기를 소개하는 레몬서울’. 매장의 문을 여는 순간부터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30여 년 전으로 돌아간 듯한 착각이 인다부부인 공동 대표가 운영하는 이곳은 과연 어떻게 탄생했으며어떤 이들이 방문할까?


성수동에 위치한 밀리언 아카이브’. 이곳의 옷들은 유독 남다른 연식을 자랑하는데빈티지 의류를 판매하는 국내 매장 중 거의 최초로 제대로 된 브랜딩을 선보이며 일명 빈티지 맛집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과연 어떤 방식으로 MZ세대의 발길을 이끈 걸까?

 

그대들어떻게 먹을 것인가 - 1월 17()


‘YOU ARE WHAT YOU EAT(당신이 먹는 것이 곧 당신)’이라는 말처럼이제는 먹는 것으로 개개인의 지향점이나 가치관을 확인하고 증명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따라서 리테일 또한 이에 주목해야 한다.


한 달에 두세 번서울 이곳저곳에서 열리는 '농부시장 마르쉐@'. 이름 그대로 다양한 품종을 소량 생산하는 작은 농가들이 모여자신이 가꾼 작물을 직접 판매하는 시장이다. 2012, 30여 명의 농부와 요리사가 모여 연 작은 시장이 그 시초였다고 하는데... 어쩌다 10년이 넘도록 이어지며 이토록 사랑받게 된 걸까?


한편건강한 삶의 지향을 파는 리테일이 꼭 시장이나 마켓의 형태일 필요는 없다각종 농촌 콘텐츠와 오프라인 소셜 다이닝 행사로 도시와 농촌을 연결하는 마켓레이지헤븐’. 과연 소비자들이 앞장서서 이들의 행사와 플랫폼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라이프스타일을 편집하다! - 1월 18()


매력적인 삶의 방식을 제안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이미 새로운 형태의 편집숍들이 등장하고 있다먼저 색다른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외연 확장에 성공한 식료품 편집숍 보마켓각각의 위치에서 단순한 슈퍼마켓 이상의 기능을 수행한다과연 어떻게 10평 남짓의 작은 가게가 동네 밀착형 생활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


판매하는 물건을 넘어중개하는 매물을 편집하는 부동산도 등장했다바로 간판 없는 특별한 공인중개사사무소 별집이다이곳에는 부동산 한쪽 벽면을 메운 지도도가격과 면적이 나열된 매물 안내도광각렌즈로 찍은 사진도 없다고 하는데... 과연 매물을 어떻게 편집해 중개하는 걸까또 별집을 찾는 이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우리의 생활을 어디까지 편집할 수 있을지그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확인해 보자.

 

<EBS 비즈니스 리뷰> ‘살아남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비밀’ 편에서는 유지연 기자와 함께 앞으로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살아남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40113]_EBS_비즈니스_리뷰_-_유지연의_살아남는_오프라인_비즈니스의_비밀_(1월_15일_-_18일_밤_12시_40분,_EBS1).hwp 첨부파일비즈니스_리뷰_유지연_스틸모음.jpg 첨부파일비즈니스_리뷰_유지연_스틸컷.zip
이전글
[지식채널e] 1월 15일 ~ 1월 18일 주요 방송 (월~목 밤 12시 35분, EBS1)
다음글
[한국기행] 특별한 지상낙원 속 내가 꿈꾸던 고립 (1월 15일 ~ 19일 밤 9시 35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