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지식채널e] 청룡의 해 2부작 (2월 7일 밤 12시 35분, EBS1)  
작성일 2024-02-05 조회수 165
프로그램 정보 지식채널e홈페이지 방송일자 2024-02-07

지식채널보도자료

청룡의 해 2부작


왜 역대 왕들은 용의 발톱까지 집착했을까?

용은 실제로 존재했을까진짜 하늘을 날고 불을 뿜었을까?

 




2024년 갑진년이 밝았다. ‘갑진은 용 중에서도 청룡을 의미한다. 2024년 청룡의 해신비하게만 여겨졌던 용에 대해 궁금한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왜 하필, ‘청룡의 해일까?”부터 시작해서 용의 실존 여부용이 진짜로 불을 뿜었는지그리고 역대 왕들이 집착하듯 용을 사랑한 이유까지신비로운 만큼숨겨진 이야기도 많다한국 역사에서는 제왕을 상징했고서양에서는 악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용새해에는 용의 기운을 얻고 승승장구하길 바라며용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2월 7일 방송되는 1부 <나는 용이로소이다>에서는 용의 발톱 개수까지 집착했던 용과 왕의 이야기를 집중 탐구한다이어 2월 14일 방송되는 2부 <누가 용을 보았는가>에서는 우리가 궁금해하던 용의 실체에 대해 접근해 본다.

 

*방송일시: 2024년 2월 7일 (), 2월 14일 (밤 12시 35, EBS1

 

나는 용이로소이다” 2월 7일 (밤 12시 35

왜 역대 왕들은 용의 발톱까지 집착했을까?

 

역사 속 한국의 용 사랑은 유별나다농부와 어부들은 용에게 풍년과 안녕을 빌곤 했다그런데 과거 왕들 또한 집착(!)하는 수준으로 용에 관해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는 사실심지어 옷에 그려진 용의 발톱 개수에도 엄청난 의미를 부여했을 정도라는데... 과연 용과 왕은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 걸까?

 

용안용포용상 등 왕의 신체와 관련한 물건을 표현할 때 ()’은 빠지지 않는다게다가 용과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는 설화의 주인공인 무왕과 백성을 위해 바다의 용을 자처한 문무왕까지왕들은 늘 용이 되고자 했다다른 동물은 가지지 못한 용의 특징에 집착한 왕들우리의 역사 속용의 상징성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누가 용을 보았는가” 2월 14일 (밤 12시 35

용은 실제로 존재했을까진짜 하늘을 날고 불을 뿜었을까?

 

용은 실존했을까용은 진짜 하늘을 날고불을 뿜었을까신비한 동물로만 생각되었던 용의 흔적은 고대 유물과 기록 속에서다양하게묘사되어 있다특히 동양과 서양의 용은 엄연한 차이가 있었다.

 

중국의 한 무덤에서 악어를 닮은 용을 형상화한 흔적이 발견되었는가 하면인도에서는 뱀 숭배 신화를 용의 기원으로 보기도 한다또한불교 경전에도 용이 여러 번 등장하는 걸 확인할 수 있다이러한 동양에서는 용을 상서로움의 상징으로 본다반면에 서양의 용은 불을 뿜으며 인간과 싸우는 대상으로 묘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성경에서 인간에게 원죄를 안긴 뱀을 용과 비슷하게 봤던 것이다.

 

그 모습과 기원이 각양각색의 이야기로 남아 현재까지도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는실제로 현대에 그 존재를 탐구하며용이 하늘을 날아다니고 불을 뿜을 수 있는’ 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학자도 있는데... ‘용이 정말 존재했을까?’라는 재미있는 질문을 통해 용의기원을 파헤쳐 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40205]_지식채널e_청룡의_해_2부작_(2월_7일_~_2월_14일_밤_12시_35분,_EBS1).hwp 첨부파일지식채널e_0207-0214_스틸모음.jpg 첨부파일지식채널e_0207-0214_스틸컷.zip
이전글
나를 상처 입히는 불안과 자책에서 벗어나다, <이해받는 것은 모욕이다> 출간
다음글
말맛이 살고 글맛이 좋아지는 <어맛! 맞춤법 맛집> & <어맛! 신화 역사 어휘 맛집> 출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