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귀하신 몸] 커피 마시기, 숏폼 시청, 폭식까지! 습관이 아닌 중독, 도파민을 관리하라  
작성일 2024-02-15 조회수 117
프로그램 정보 귀하신 몸홈페이지 방송일자 2024-02-17

귀하신 몸

뇌를 망치는 습관

도파민을 관리하라!

 

도파민이 터진다! 2024 대한민국은 도파민 중독의 시대

커피 마시기숏폼 시청폭식까지습관인 줄 알았는데 중독이었다?

도파민의 두 얼굴쾌락 좇다 뇌 기능이 저하된 사연!

갈망을 가두고집착을 버려라건강한 일상을 되찾기 위한 특별한 솔루션은?

 

방송일시 : 2024년 2월 17(밤 9시 45, EBS1

 



오는 17(밤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 40화 뇌를 망치는 습관도파민을 관리하라’ 편이 방송된다. EBS <귀하신 몸>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맞춘 신개념 의학 방송으로질병의 전 단계에 놓인 사람들을 위한 1:1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지루함을 잠시도 견디지 못하고 쾌락을 좇는 당신혹시 도파민 중독?

 

숏폼 콘텐츠쇼핑게임 등 손가락만 까딱하면 언제 어디서나 자극적인 쾌락을 얻을 수 있는 요즘. ‘커피 한 잔만’, ‘숏폼 잠깐만으로 시작한 행위에 일상이 지배당해쉴 새 없이 커피를 마시고 3~4시간씩 스마트폰 화면만 들여다보고 있다면 당신은 도파민 중독이다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던 원시 시대와는 다르게 현대 사회에서는 물질적 풍요와 기술의 발달로 마음만 먹으면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도파민을 더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클릭 한 번이면 먹고 싶은 음식이 집 앞까지 배달되고커피가 생각날 땐 고개를 돌리는 곳마다 카페가 있기 때문이다즉각적인 즐거움과 쾌락에 익숙해진 뇌는 점점 더 빠르고 강렬한 자극을 원한다일상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문제라고 인식하기도 어렵다하지만 일상이 도파민에 지배당한다면 주의력 및 집중력 저하에 더해 뇌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다.


40화 뇌를 망치는 습관도파민을 관리하라’ 편에서는 쾌락을 주는 역할만 강조되어 온 도파민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잘못된 생활 습관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특별한 솔루션 등 도파민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하루 10잔은 기본커피를 마셔야 정신이 또렷해져요

 

커피 30년 차직장인 이연숙 님(52). 30년 전부터 매일 커피를 마셨다는 연숙 님정신을 깨우려 마시는 모닝커피를 시작으로일을 끝내려 저녁까지 마시던 커피는 인생에서 제일 친한 친구였다하지만 어느 순간 커피를 마셔도 잠도 안 깨고머리가 멍하다양이 부족한 걸까두 잔세 잔네 잔... 커피의 양은 어느새 열 잔까지 늘어나고연숙 님의 몸에 이상이 생기기 시작한다설마 커피 때문일까 반신반의하며 병원을 찾은 연숙 님은 도파민을 자극하는 카페인 중독의 위험성을 듣게 되는데... 스무 잔을 마시게 되기 전에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매일 4~5시간 숏폼 시청손이 나도 모르게 움직여요

 

혼자 있는 시간의 90%가 숏폼 시청이라는 직장인 홍대경 님(29). 지루할 때무언가를 기다려야 할 때뇌보다 먼저 손이 숏폼을 재생한다. 1분 이내의 영상인 숏폼은 언제 어디서나 가장 만만한 도파민 자극제다처음엔 남은 시간에 숏폼을 봤는데 이젠 숏폼을 보느라 시간이 없다. 1분 이내의 숏폼이지만 한번 보기 시작하면 서너 시간은 기본이다마음먹고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려고 해도 집중력이 10분을 넘기지 못하고 다시 숏폼을 찾는다집중력과 기억력이 갈수록 떨어지는 것이 걱정스러워 병원을 찾은 대경 님은 숏폼 중독과 함께 충격적인 검사 결과를 듣게 된다.

 

초밥은 에피타이저 아닙니까?”

대식(大食)이 자랑이었던 남자폭식에 중독되다

 

남다른 밥부심물리치료사 정재문 님(25). ‘내장 기관이 살려달라고 할 때까지 많이 먹어요.’ 남들보다 많이 먹는 것에 자부심이 있다는 재문 님후식으로 피자파스타아이스크림까지 먹는 건 물론친구들과 만나는 날이면 초밥고기햄버거빙수를 차례로 먹는 것이 일상이 됐다한입 가득배가 터질 때까지 먹을 때 도파민이 터지는 행복감에 빠져있었지만어느 날부터인가 절제가 불가능해졌다그만 먹어야 하는데도 음식 앞에서 충동을 참지 못하는 재문 님은 결국 병원을 찾게 되고뇌파 검사 후 충격적인 결과를 듣게 된다.

 

중독에 잠긴 뇌를 깨울 시간도파민 관리법

 

잘 쓰면 약과하면 독이 되는 도파민 중독으로 일상에 적색등이 켜진 사례자 3인을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정신건강의학과 명의시간 관리 전문가가 뭉쳤다사례자들의 문제 파악을 위한 검사와 진단은 물론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한 중독별 맞춤 ,,ㅅ 솔루션’, 올바른 계획실행법까지. ‘도파민 중독으로 인한 뇌 손상을 막고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되찾기 위한 3주간의 솔루션이 시작된다과연 그들에게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

 

자세한 내용은 오는 17() 9시 45분 EBS 1TV <귀하신 몸> 40화 뇌를 망치는 습관도파민을 관리하라’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40215]_귀하신_몸_-_뇌를_망치는_습관_도파민을_관리하라_(2월_17일_밤_9시_45분,_EBS1).hwp 첨부파일귀하신_몸_도파민_스틸모음.jpg 첨부파일귀하신_몸_도파민_스틸컷.zip
이전글
[처음 타요 씽씽씽] 현 한국타이어 연구원, 전 카레이서 출신 김동은 출연! 스포츠카 편
다음글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갈려 나간 송곳니... 12시간 현관 망부석이 된 크림이 (2월 16일 밤 10시 50분, EBS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