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변화를 선도하는 EBS
프로그램의 최신소식에서 교육 채널 소식까지 EBS의 보도자료를 한자리에서 만나보세요.
게시판 보기 페이지입니다.
제목    [지식채널e] 후이바오 울음소리의 이유, 사진 속 추억을 복원하는 작가 등 2월 19일 ~ 2월 22일 주요 방송  
작성일 2024-02-19 조회수 128
프로그램 정보 지식채널e홈페이지 방송일자 2024-02-19

지식채널보도자료

2월 19일 ~ 2월 22일 주요 방송

 

이렇게라도 환경을 지켜보자

자립을 위한 축구 경기홈리스 월드컵의 국가 대표가 되다

우리의 세상은 흑백이 아닌 컬러다

판다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방법

 



방송일시: 2월 19() ~ 2월 22(밤 12시 35, EBS1

 

밸런스 게임” 2월 19일 (밤 12시 35

이렇게라도 환경을 지켜보자

 

세계보건기구는 전 세계 담배 판매량의 3분의 2가 길에 버려진다고 밝혔다세계 연간 담배 생산량은 약 6조 개비에 달하는데이 중 4조 개의 담배꽁초가 쓰레기통 대신 길에 버려지는 셈이다담배 필터에는 플라스틱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강이나 바다에 들어갈 경우해양 생태계를 오염시킬 수도 있다.

2015년 영국은 밸런스 게임 담배꽁초 통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호날두와 메시 중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는?”이라는 질문 아래 쓰레기통에는 두 개의 칸이 설치되었다사람들은 담배꽁초를 길에 버리지 않고 흥미롭게 게임에 임했다이는 전 세계 43개국에 퍼져나갔다.

최근 우리나라의 한 대학교에서도 재밌는 밸런스 게임이 등장했다사용한 컵홀더와 빨대로 질문에 투표할 수 있는 분리수거 통을 만든 것이다이는 3시간 만에 각각 100개의 컵홀더와 빨대가 모이며 인기를 끌었다. <지식채널e>는 작지만재미난 아이디어가 가져올 수 있는 변화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어른도감 – 다시 한번 일어서는 어른들” 2월 20일 (밤 12시 35

자립을 위한 축구 경기홈리스 월드컵의 국가 대표가 되다

 

전 세계 홈리스의 축제홈리스 월드컵이 오는 10월 서울에서 개최된다홈리스 월드컵에 출전했던 전직 국가대표’ 축구 선수 문영수와 오현석을 만났다주거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기 위한 잡지사에서 판매원으로 일하고 있는 이들에게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홈리스 월드컵 출전 기회동료들과 함께 열심히 연습하긴 했지만 실제로 대회에 나갈 거라곤 꿈도 못 꿨다고 말한다.

그렇게 얼떨결에 참가하게 된 홈리스 월드컵부상도 입고 경기에 지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지만축구를 통해 삶의 의미를 되찾았다고 말하는 이들축구는 이들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주었을까? 2024 서울 홈리스 월드컵 개최를 맞이하며 전직 국가대표 선수 문영수와 오현석의 홈리스 월드컵 도전기를 전한다.

 

등장인물1” 2월 21일 (밤 12시 35

우리의 세상은 흑백이 아닌 컬러다

 

"우리가 기억하는 추억이 컬러이기에 흑백 사진을 컬러로 복원해 드립니다"

 

흑백 사진을 컬러로 복원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단지 기술적인 작업으로 보이는 이 과정에 역사적 의미를 담는 사람들이 있다김성진(48장재득(47작가는 1880~1980년에 찍힌 우리나라의 흑백 사진을 컬러로 복원하는 작업을 한다특히 역사에 이름을 남기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의 사진과 풍경을 복원한다는데… 영화나 드라마라면 등장인물1’에 지나지 않을 엑스트라와 그 삶에 주목하는 것이다.

한 장의 흑백 사진을 복원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0시간 남짓역사적인 고증을 위해 자료조사부터 사진 대조포토샵 작업까지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지만 그들은 이 수고스러운 작업을 멈출 수 없다두 작가는 왜 아무개들의 사진에 색을 입히는 작업을 시작하게 된 걸까그들은 복원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것일까?

평범한 흑백 사진에 색을 입히는 순간, ‘비로소 볼 수 있는 것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 할 수 있는 시간김성진·장재득 작가의 작업을 통해 진정한 복원의 의미에 대해 질문해 본다.

 

푸바오에게 친구가 필요한 이유” 2월 22일 (밤 12시 35

판다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방법

 

이 나무는 판다에게 일종의 소셜 미디어다” - 토마스 코너 박사미국 미시간주립대

 

푸바오언니가 된 걸 축하해! 2023년 우리에게 찾아온 또 다른 보물 루이바오와 후이바오’. 같은 날 태어났지만 언니 루이바오는 차분하고동생 후이바오는 쉴 새 없이 울음소리를 내며 극과극의 성격을 보여준다하지만 쫑알쫑알 후이바오의 울음소리도 이유가 있었다.

최근미국 연구진은 판다가 야생에서 나무를 일종의 SNS로 활용해 소통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연구진은 판다에게 나무는 일종의 소셜 미디어라며판다들이 동시에 같은 장소에 머물지 않아도 다수에게 소식을 알리듯 자신의 상황을 알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또한갓 태어난 새끼 판다도 모성 유도를 위해 특유의 초음파를 사용한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다는데… 판다가 사용하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관련 사진은 EBS 기관 홈페이지(about.ebs.co.kr)-사이버홍보실-하이라이트해당 방송 날짜에 있습니다.

 

.

첨부파일 첨부파일[240217]_지식채널e_2월_19일_~_2월_22일_주요방송_(월~목_밤_12시_35분,_EBS1).hwp 첨부파일지식채널e_2월_19일_~_2월_22일_스틸모음.jpg 첨부파일지식채널e_2월_19일_~_2월_22일_스틸컷.zip
이전글
[EBS 비즈니스 리뷰] 윤진호의 팬덤을 만드는 브랜딩의 비결 (2월 19일 ~ 22일 밤 12시 20분, EBS1)
다음글
[한국기행] 추위는 즐기는 것이라 말하는 사람들, 동장군아 물렀거라 (2월 19일 ~ 23일 밤 9시 35분, EBS1)
목록